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클로비스 문화] 아메리카 대륙 가장 오래된 구슬 발견, 토끼뼈로 제작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3.
반응형

와이오밍 대학교 제공

이 이미지는 약 12,940년 된 뼈로 만든 관 모양 구슬이다. 이 구슬은 와이오밍 대학교 고고학과 토드 수로벨Todd Surovell 교수와 그의 연구팀이 와이오밍 주 라 프렐 매머드 유적La Prele Mammoth site에서 발견했다. 사진 제공: 토드 수로벨

 
(2024년 2월 12일) 와이오밍 대학교 고고학과 토드 수로벨Todd Surovel l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약 12,940년 된 뼈로 만든 관 모양 구슬tube-shaped bead을 발견했다. [이른바 관옥管玉 일종인 셈이다.] 

컨버스 카운티Converse County의 라 프렐 매머드 유적La Prele Mammoth site에서 발견된 이 구슬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알려진 가장 오래된 구슬이다.

수로벨 교수의 연구는 Scientific Reports에 "클로비스 구슬 제작에 토끼 뼈 사용Use of hare bone for the manufacture of a Clovis bead"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다. 

연구팀에는 와이오밍 대학교(UW), 와이오밍 주 고고학사무소Wyoming State Archaeologist, 맨체스터 대학교, 웨버 주립 대학교Weber State University, 치코 주립 대학교Chico State University 연구원들이 참여했다.

라 프렐 매머드 유적에서는 사냥당했거나 뜯어먹힌 어린 콜럼비아 매머드Columbian mammoth 유해와, 매머드가 도살된 시기에 사람들이 거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야영지camp 한 곳이 발견되었다.

연구팀은 뼈 구슬 출처를 밝히기 위해 동물고고학 질량 분석법zooarchaeology by mass spectrometry (ZooMS)을 이용하여 콜라겐collagen을 추출했고, 이를 통해 뼈의 화학적 조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이 구슬은 토끼의 중족골metapodial(손가락지골phalanges of the digits과 다리의 근위골proximal bones of the limb을 연결하는 뼈) 또는 근위지골proximal phalanx (인간과 다른 척추동물의 손가락과 발가락에 있는 뼈)로 만든 것으로 추정되었다.

와이오밍주 컨버스 카운티에 있는 라 프렐 매머드 유적지의 항공 사진. 사진 제공: 토드 수로벨

 
이 발견은 약 12,000년 전 북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선사 시대인 클로비스 시대Clovis period에 토끼를 이용한 최초의 확실한 증거다. 이 시대는 독특한 석기가 발견된 뉴멕시코의 클로비스 고고학 유적Clovis archaeological site에서 이름을 따왔다.

구슬 길이는 약 7mm이고, 내부 지름 평균 1.6mm다.

연구팀은 이 구슬이 육식 동물의 섭취와 소화로 인해 생긴 것일 가능성도 고려했지만, 이 유적에는 육식 동물이 흔하지 않았고, 유물은 다른 문화 유물들이 빽빽하게 흩어져 있는 곳에서 1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구슬 바깥쪽 홈grooves은 돌이나 이빨을 이용해 인간이 만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구슬은 몸이나 옷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와이오밍 대학교 프리슨 연구소Frison Institute 소장이기도 한 수로벨 교수는 팔레오인디언 시대, 즉 미국 고고학의 가장 초기 시대를 전문으로 하는 고고학자다.

그는 주로 그레이트 플레인스Great Plains와 로키 산맥 지역에서 연구했지만 유라시아에서도 현장 경험을 쌓았다.

그는 의사 결정 과정부터 유적지 형성까지 고고학적 기록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관심을 있다.

More information
Todd A. Surovell et al, Use of hare bone for the manufacture of a Clovis bead, Scientific Reports (2024). DOI: 10.1038/s41598-024-53390-9 

Provided by University of Wyomin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