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유치에 대한 현미경 연구로 이베리아 문화 신생아 매장 미스터리 밝혀져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9.
반응형

by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

 

올레르돌라Olèrdola (알트 페네데스Alt Penedès) 유적에서 발견된 아기 앞니 신생아 선Neonatal line. 사진 제공: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 생물인류학 연구팀


(2024년 10월 9일)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UAB)는 빅토리아 대학교(UVic-UCC) 및 알바 싱크로트론ALBA synchrotron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이베리아 문화 신생아들이 주거 공간에 매장된 것은 분만 합병증이나 조산과 같은 자연사이며, 의례적 행위 때문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진은 광학 현미경과 싱크로트론 광을 이용한 미세형광 현미경을 사용해 유치의 신생아 선을 연구하는 혁신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45구 유아 유골에서 치아를 분석하고 출생 및 사망 시점을 정확하게 파악했다.

이베리아 문화는 철기 시대(기원전 8세기~1세기)에 이베리아 반도 동부와 남부 해안 지역에 거주했다.

이베리아인들의 가장 일반적인 장례 의식은 시신을 화장한 후 유골을 항아리에 담아 공동묘지에 매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화장하지 않고 주거지나 생산 시설과 같은 장소에서 갓난아기의 유해가 묻힌 무덤도 발견했다.

이러한 매장 유적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자연사, 영아 살해, 심지어는 제례 희생의 증거라는 가설이 제기되었다.
 

이 연구에 포함된 철기 시대 이베리아 북동부 고고학 유적 위치: 1. Camp de les Lloses. 2. 일라 덴 레이삭(Illa d'en Reixac). 3. Puig de Sant Andreu. 4. 엘스 빌라르(Els Vilars) 요새. 5. 올레돌라Olèrdola.


고고학 과학 저널(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이러한 신생아들이 주로 자연사했으며, 따라서 연구 대상 시기의 높은 영아 사망률을 반영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매우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한다.

연구자들은 이베리아 시대 카탈로니아 5개 고고학 유적인 Camp de les Lloses(Osona), Olèrdola(Alt Penedès), Puig de Sant Andreu 및 Illa d'en Reixac(Baix Empordà) 및 Fortalesa dels Vilars d'Arbeca(Lleida)에서 45개 유아 골격 유적을 연구한 후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다. 

이 연구는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UAB 생물인류학 연구 그룹(GREAB)과 카탈루냐 중앙대학교(UVic-UCC) MECAMAT 연구 그룹이 주도했다.

또한 그라나다 대학교, 카탈루냐 고고학 박물관(MAC), 엘 캄프 데 레스 요세스 해석 센터, 레리다 대학교, 그리고 UVic-UCC의 TR2Lab 연구 그룹 구성원들도 연구에 참여했다.

연구진은 유아 유골에서 발견된 유치(젖니)의 조직학적 및 원소 분석(조직 및 화학적 조성)에 기반한 혁신적인 방법론을 적용했다.

광학 현미경을 이용해 연구진은 자궁 내 생활부터 출생 직후까지 치아 형성 과정에서 생성되는 치관dental crown의 성장선을 시각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출생 시 형성되는 신생아 성장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분석을 통해 연구진은 개체의 출생 시점과 생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사망 당시의 연령 또한 매우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었다.

여기서 연령은 출생 후 경과된 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골격의 생물학적 발달은 고려하지 않았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유아들이 주산기, 특히 임신 27주에서 생후 1주 사이에 사망했다.

주산기 사망 대다수는 출생 직후에 사망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조산으로 인한 것이었다.

포르탈레사 델스 빌라르스Fortalesa dels Vilars (아르베카Arbeca, 예리다Lleida) 유적에서 발견된 주산기perinatal 사망 유아 매장 모습. 사진 제공: ARQHISTEC-GIP, UdL

 
"이러한 데이터는 대부분의 주산기perinatal period 사망이 출산 합병증이나 미숙아와 관련된 건강 문제와 같은 자연적 요인으로 발생했으며, 일부 가설에서 제시힌 영아 살해나 의례적 희생과 같은 문화적 관습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가설을 뒷받침합니다."

UAB 동물생물학, 식물생물학 및 생태학과 생물인류학 부서 부교수 자비에르 조르다나Xavier Jordana는 말한다.

연구진은 또한 생후 첫 주를 넘겨 생존한 약 20명의 영아 중 가장 오래 산 영아가 67일을 살았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연구 대상 유적에서는 생후 두 달이 지난 영아 매장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마도 생후 초기에 사망한 영아를 가정 내에 매장하는 문화적 관습 때문이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UAB 연구원이자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아숨시오 말고사Assumpció Malgosa는 말한다. 

출생 및 사망 시점을 특정하는 기술

본 연구에서 연구자들이 적용한 조직학적 분석은 치아의 치관crown 연구를 기반으로 사망 당시의 나이를 매우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중요한 혁신이다.

유치Primary teeth는 자궁 내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여 출생 직후에 완성되는데, 이 시기에 성장선이 형성되는 독특한 특징 덕분에 성장 과정이 기록이다.

이러한 성장선은 매일 형성될 수도 있지만, 특정한 스트레스 사건으로 인해 더 굵게 형성될 수도 있다.

출생 후 생존한 영아의 치아에서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이러한 특정한 성장선 중 하나가 신생아 성장선인데, 이는 자궁 내 생활에서 자궁 외 생활로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생리적 스트레스 때문에 형성된다.

"우리가 사용한 기술은 독창적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유골에서 출생 시점을 확인하고 역연령chronological age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기술은 골격 성장과 발달을 기반으로 개인의 생물학적 나이를 추정하는데, 이 때문에 나이를 결정하는 데 큰 오차가 발생하며 출생 시점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UAB 박사 과정 연구원이자 논문 제1저자인 아니 마르티로시안Ani Martirosyan은 말한다.

이러한 방법론적 혁신 덕분에 연구팀은 출생 직후 사망한 사람과 생존한 사람을 구분할 수 있었다.

출생 직후 사망한 사람 중에서는 만삭 사망died at full term (임신 37주~42주)과 조산died prematurely (임신 37주 이전)을 구분했다.
 

검은색 화살표로 표시된 NNL의 10배 확대 상세 조직학적 이미지: a) 개체 OLE04의 위쪽 중앙 앞니, b) 개체 OLE05의 아래쪽 중앙 앞니.

 
또한 생존한 영아의 역연령chronological age도 측정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사망 당시의 역연령이 알려진 현대 치아를 이용해 이 기술의 정확성을 검증했다.

또한 연구팀은 신생아 치아선의 원소 구성, 특히 조직학적 관찰이 불확실한 경우 아연 함량을 정량화하기 위해 ALBA 싱크로트론Synchrotron (세르다뇰라 델 발레스Cerdanyola del Vallès)의 Xaloc 빔라인에서 싱크로트론 광synchrotron light을 이용한 X선 미세형광 분석을 수행했다.  

"아연Zinc은 출생 시, 특히 모유 수유 시작과 관련하여 중요한 원소이지만, 함량이 매우 낮아 전자 현미경으로는 법랑질enamel과 상아질dentin의 농도 변화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싱크로트론 광을 이용하면 10마이크론에 불과한 X선 빔을 사용하여 법랑질과 상아질 내 다양한 원소를 극미량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UVIC-UCC 연구원이자 이번 연구 공동 저자인 주디트 몰레라Judit Molera는 설명한다.

실험 결과는 치아 법랑질 주요 구성 요소인 아연 함량의 증가와 칼슘 함량의 감소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신생아 선의 존재와 일치해 연구자들이 조직학적 결과를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조르다나 연구원은 "이번 연구 데이터는 이베리아 반도 인구의 영아 사망률 패턴을 규명하는 데 기존보다 훨씬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생활사와 문화적 관습의 중요한 측면을 밝히는 데 기여한다. 우리가 적용한 방법론이 고대 인구에 대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다른 미스터리를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는 GREAB 연구진이 주도하는 "이베리아 시대 영아 살해 및 성별 선택에 대한 재평가" 연구 프로젝트 일환이다.

Publication details
Ani Martirosyan et al, Reconstructing infant mortality in Iberian Iron Age populations from tooth histology,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2024). DOI: 10.1016/j.jas.2024.106088  

Journal information: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Provided by 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