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무주군 무풍면, 호남 땅의 경상도 : 성현석성의 경우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1. 11.
반응형

[무풍면 현내리] 

 

네이버 지도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무풍면 현내리

map.naver.com

 

경북 김천시와 인접한 전라북도 무주군 무풍면은 지금은 호남 지역으로 편제되어 있지만, 실은 김천 문화권이었다. 이 무풍은 말씨가 완연한 경상도, 더욱 구체로는 김천 말씨다. 

이런 근현대기 역사가 왜 중요한가 하면 그 두툼한 소백산맥이 동서를 가르는 분기점이 구체로 들어가서는 어디인가를 생각할 적에 무척이나 중요한 까닭이다. 

이는 삼국시대로 그대로 치고 올라가는데, 이 무풍이 현재 전라북도 무주군 소속이라 해서 대뜸 백제 권역이라 생각하기 십상이나 실은 신라에 더 가깝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 무풍면 현내리에 성현산성이라 일컫는 고대 성곽이 있어 근자 무주군이 시굴조사를 의뢰에 살짝 까 본 모양이다. 

한데 아니나 다를까 신라가 쌓은 성곽이라는 흔적 혹은 증거가 포착된 모양이라, 그 시굴조사 성과를 무주군이 공개했으니, 발굴조사단이 어디인가를 즉각 파악하지 못했다만 암튼 무주군이 이르기를 

성현석성이 위치한 무풍면 일대는 647년,  백제와 신라가 맞선 무산성 전투 현장으로 전해진다 하고, 최근 시굴조사에서 서쪽 성벽 실체를 확인하는 한편  

그 내부 평탄대지에서는 건물 기둥자리(적심·주공)가 발견되었고 하거니와 .

삼국시대 경질토기편과 신라 토기편과 같은 다수 유물도 함께 출토되어 삼국시대 신라가 축조한 산성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하거니와 

이곳은 오래 전에 이미 신라 영토였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겠다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