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다 엎어버리는 DNA, 북아프리카도 헤집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3.
반응형

석기시대 유럽 수렵 채집인들은 배 타고 북아프리카로 갔다

고대 DNA 분석 결과로 드러나

 

석기 시대 유럽 수렵 채집인들이 배 타고 북아프리카에 도착, 고대 DNA 분석 결과 밝혀 헤르글라Hergla에서 발견된 매장지 Credit: Simone Mulazzani / University of Vienna

 

Stone Age European hunter-gatherers reached North Africa by boat, ancient DNA reveals
By Dario Radley On March 17, 2025 


새로운 유전학 연구는 유럽 수렵 채집인들hunter-gatherers이 약 8,500년 전 지중해를 건너 북아프리카 지역 주민들과 접촉했다는 최초의 명확한 증거를 제시한다.

이번 발견은 농업과 문화적 영향이 이 지역에 어떻게 전파되었는지에 대한 오랜 믿음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동부 마그레브eastern Maghreb 지역 주민들의 회복력을 입증한다.

비엔나 대학교 Ron Pinhasi, 하버드 의대 David Reich와 Mark Lipson, 로마 사피엔자 대학교 Alfredo Coppa, 이탈리아 국립 연구위원회 Giulio Lucarini가 공동으로 진행해 Nature 저널에 게재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후기 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알제리와 튀니지에서 산 9명 개인에 대한 유전체 전체 분석을 수행했다.

 

고대 DNA 분석 결과, 석기 시대 유럽 수렵채집인들이 배 타고 북아프리카에 도착 동부 마그레브 지도. Credit: University of Vienna

 

이 연구는 북아프리카 초기 인류가 유럽인들과 어떻게 교류하고 수렵 채집에서 식량 생산으로 전환했는지를 보여준다.

이 연구 가장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튀니지 제바(Djebba)에서 발견된 최소 한 개체에서 8,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유럽 수렵채집인 조상의 흔적을 발견한 것이다.

이는 초기 유럽인과 북아프리카 인구 간 접촉에 대한 최초의 직접적인 유전적 증거다.

연구진은 이러한 상호작용이 시칠리아 해협을 가로지르는 해상 경로를 통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이는 이 지역 간 지중해 항해의 가장 초기 증거라고 주장한다.

튀니지 발굴지 중 한 곳에서 시칠리아 해협에 있는 판텔레리아Pantelleria 섬의 화산 유리인 흑요석이 발견된 것은 이러한 초기 상호작용이 해상 이동을 통해 촉진되었음을 보여주는 추가적인 증거다.

북아프리카에서는 이 시기 선박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이탈리아 중부 브라치아노Bracciano 호수에서 발견된 7,000년 된 통나무 카누는 당시 외해 항해가 가능했음을 증명한다.

 

튀니지 두카네트 엘 쿠티파Doukanet el Khoutifa에서 발굴된 인간 유해. 사진 제공: 줄리오 루카리니 / 빈 대학교



"수십 년 전, 일부 생물인류학자는 골격 특성에 대한 형태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유럽인과 북아프리카 수렵채집인이 접촉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론 핀하시(Ron Pinhasi)는 말했다. "당시에는 이 이론이 지나치게 추측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30년 후, 우리의 새로운 유전체 데이터는 이러한 초기 가설을 입증했다."

유럽 농부들이 일부 인구의 유전적 구성에 최대 80%를 기여한 서부 마그레브(현재의 모로코)와 대조적으로, 동부 마그레브는 유입된 농업 집단의 유전적 영향이 낮았으며, 유럽 농부 조상 비율은 약 20%에 불과했다. 이는 동부 마그레브에서 대규모 인구 교체보다는 산발적인 이주, 문화 교류, 그리고 지식 확산이 혼합된 더 길고 복잡한 농업 전환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동부 마그레브 지역 공동체가 신석기 시대까지 목축(양과 염소 사육), 사냥, 식물 자원 채집, 심지어 육지 달팽이 채집까지 다양한 생계 전략에 의존했음을 시사한다.

이 지역에서 농업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기원전 1천 년 무렵으로, 다른 지중해 지역보다 훨씬 늦다.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은 유럽 농부들이 도착하기 수 세기 전인 동부 마그레브 지역에서 최초로 레반트 관련 조상을 찾아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전적 연관성은 양과 염소와 같은 가축을 북아프리카에 도입한 레반트 지역 목축 집단의 이동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 결과는 농업이 북아프리카로 전파된 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이야기에 의문을 제기한다.

동부 마그레브는 유럽에서 신석기 시대 혁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더욱 독립적이고 저항적인 문화적 흐름을 따라온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류의 이주와 문화 교류가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했으며, 단순한 대규모 이주를 넘어 다양한 경로와 영향을 수반했음을 시사한다.


More information: University of Vienna
Lipson, M., Ringbauer, H., Lucarini, G. et al. (2025). High continuity of forager ancestry in the Neolithic period of the eastern Maghreb. Nature. doi:10.1038/s41586-025-08699-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