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바이킹 시대의 임신은 어떤 의미였을까?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5.
반응형

아이는 매장되지 않은 듯, 임신 노예는 헐값

 
Pregnancy in the Viking Age: new study reveals hidden power, politics, and social inequality
By Dario Radley On May 14, 2025

획기적인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바이킹 시대 임신은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정치화했으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케임브리지 고고학 저널(Cambridge Archaeological Journal)에 발표된 이 연구는 바이킹 사회의 임신에 대한 최초의 심층적인 학제간 연구로, 고고학 연구에서 널리 간과된 주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락스달라 사가(Laxdæla Saga)에 안드레아스 블로흐(Andreas Bloch)가 그린 삽화(1898) 중 헬기Helgi와 구드룬Guðrún. Wiki Commons


레스터 대학교 마리안 헴 에릭슨Marianne Hem Eriksen 박사와 노팅엄 대학교 캐서린 마리 올리Katherine Marie Olley 박사가 이끄는 이 연구는 고대 노르드 사가Old Norse sagas부터 법률 문서, 매장 기록, 예술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증거를 활용하여 바이킹 사회에서 임산부의 신체가 어떻게 잉태되고, 묘사되고, 취급되었는지 밝혀낸다.

연구진은 기존 통념에 도전하는 임신에 대한 문학적 묘사를 탐구했다. 락사르달 사람들의 이야기The Saga of the People of Laxardal에서, 임신한 구드룬 오스비프르스도티르Guðrún Ósvífrsdóttir는 남편을 죽인 사람한테서 피 묻은 창에 찔리게 되는데, 그 자는 그녀의 자궁 속에서 이미 그의 죽음이 자라고 있다고 조롱한다. 

아이는 아버지의 죽음을 복수함으로써 이 예언을 실현한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 임신한 프레이디스 에이릭스도티르Freydís Eiríksdóttir는 공격에서 도망칠 수 없게 되자 칼을 집어 들고 가슴을 드러내고 그 칼로 찔러 적을 겁주어 쫓아낸다.

올리 박사는 프레이디스의 이러한 반항적인 행동이 스웨덴 아스카Aska에서 발견된 바이킹 시대 은상silver figurine과 유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조각상에는 여성복을 입고 군용 투구로 보이는 것을 쓴 임산부가 묘사된다.

바이킹 시대 임신을 생생하게 묘사한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작품인 이 조각은 수동적이고 길들여진 모성이라는 관념을 뒤흔든다.

오히려 이 조각상은 임신한 몸이 가시적이고 상징적으로 강력하며 폭력, 정체성, 저항의 개념과 얽혀 있던 문화적 공간을 암시한다.

아스카 조각상Aska figurine: 연구에서 분석된 임산부 모습. Credit: Ola Myrin, Historiska Museet (CC BY 4.0)


하지만 임신의 현실들은 순전히 상징적이거나 영웅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이 연구는 출산을 둘러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수천 곳 바이킹 매장지 중 산모와 아기가 함께 묻혔을 가능성이 있는 매장지는 14구에 불과하다.

이는 유아 사망률과 산모 사망률이 엄청나게 높았을 당시로서는 놀랍게도 매우 적은 수치다.

유아는 성인 남성이나 나이든 여성과 함께 묻히거나, 가정집 안에서 발견되는 등 특이한 환경에서 더 흔하게 발견된다.

에릭슨 박사는 "산모와 아기가 함께 묻히는 일이 흔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으며, 적어도 성인에게 적용되는 기준으로 볼 때 많은 유아가 전혀 묻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는 또한 임신이 신분 및 노예 제도와 어떻게 교차하는지 조사한다.

바이킹 법률 문서에서 노예 여성의 임신은 판매될 때 결함으로 간주되었고, 노예 또는 종속된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재산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비인간화는 임신한 신체가 생물학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얼마나 취약했는지를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 이 연구는 고고학이 중요하게 여기는 주제들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

연구진이 주장하듯이, 종종 "생물학적"이거나 "사적인" 것으로 치부된 신체와 경험들이 강력한 정치적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저자들은 "정치는 전장이나 국가 형성 과정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고 기술한다.

"임신의 신체 정치를 탐구하는 것은 친족 관계, 성, 젠더, 인격, 그리고 불평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More information: Eriksen, M. H., Olley, K. M., Marshall, B., & Tollefsen, E. (2025). Womb politics: The pregnant body and archaeologies of absence. Cambridge Archaeological Journal, 1–14. doi:10.1017/s095977432500012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