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절강성 소흥에서 출현한 2천500년 전 월왕 구천의 목조건축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5.
반응형
절강성 소흥에서 출현한 전국시대 초기 월국 목조건물 흔적

 
근자 중국 절강성 소흥绍兴에서 2천500년 전 최고급에 속한다 할 만한 목조건축물 발굴 소식을 간단히 전하면서 그 세부하는 소식은 추후 다뤄보겠다고 했거니와,

이 목조건축은 한국 고고건축에도 적지 않은 여파가 미칠 만한 사안이라 최신하는 소식 두어 개로 그 전개 양상을 정리해 본다. 

 
*** related article ***
 
절강 소흥에서 월나라 목조 가옥 건축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E3%85%87-947

절강 소흥에서 월나라 목조 가옥 건축 발견

2,000-year-old large wooden houses uncovered in Zhejiang, revealing secrets of the Yue Kingdom On March 15, 2025 중국 절강성에서 2,500년 전 월나라 시대 대형 목조 집 발굴절강성 사오싱绍兴市[소흥시]에서 중국 고고학도

historylibrary.net

 
 
먼저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에서 지난 3월 24일 개략으로 저 진전하는 소식을 정리했으니,

절강성 소흥시 문물고고연구소绍兴市文物考古研究所를 뉴스원으로 삼는 이 뉴스에 의하면

근일에 소흥绍兴 빈해신구滨海新区 두문가도斗门街道에 있는 백초원 유적百草园遗址에서 춘추전국시대 월국越国이 남긴 연배 방옥 유존连排房屋遗存을 찾았으니 이 유적은 전국시대 조기早期에 속하며 보존상태가 완정하다 한다.
 

절강성 소흥에서 출현한 전국시대 초기 월국 말뼈

 
저 연배방옥유존连排房屋遗存을 어찌 이해할 것인가가 관건이 되겠는데 죽 이어진 목조가옥, 곧 지금의 연립주택 비슷한 개념으로 일단은 받아들여도 대과는 없을 것이라 본다.

저걸 간단히 줄여 배옥排屋 정도로 표현하는 모양이다.

이 유적은 2024년 6월, 소흥시 문물고고연구소가 현지 한 프로젝트 부지를 초기 탐사하여 지하에 고대 하천과 우물 등의 유적이 분포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이후 해당 부지에 대해 고고학 발굴을 진행한 결과 확인했다.

결국 공사에 따른 사전 문화재 조사에서 확인했다는 뜻이다.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양상은 전국시대 초기 건축 기초 면적이 약 1천300제곱미터에 이르며, 이곳에서 총 두 곳 목조 건축 기초를 찾았다.

개중에서도 마른 난간식 목조 연립 주택[干栏式木构连排房屋]은 향포香蒲, 갈대나무芦竹, 죽멸竹篾[대나무껍질] 등을 층층이 쌓았으며, 벽체는 주로 가로세로 교차한 나무 기둥과 띠풀로 구성되어 있다. 
 

말뼈

 
현장에서 살피면 벽에는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

현지 고고학자들은 이것이 월나라 선조들이 짚줄로 벽을 묶은 흔적이라고 말한다.

이번 백초원 유적에서는 육조 시대 다양한 유적 38곳도 함께 발견되고 출토된 유물 표본은 4000킬로그램을 상회한다.

개, 돼지, 소 같은 동물 뼈 말고도 조개껍데기, 생선 등 많은 해산물이 발견되었다.

이는 이 지역이 고대인들이 바다로 나가는 중요한 장소였으며, 선조들이 바다로 나가 고기를 잡는 풍습이 있었음을 나타낸다고 고고 관계자들이 말했다.

이 유적은 소흥 고성古城 외곽에 위치하며 차오어강曹娥江[조아강]에서 북쪽으로 약 4.47km 떨어져 있다.

이 우물은 한대 이후, 아마도 육조시대가 아닌가 한다. 느낌이 그렇다.

 
이상이 최신 소식 중 하나다. 한데 저 발굴 소식은 작년 6~7월에 대대적으로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다.

당시 보도 중 하나를 추려 소개한다. 


소흥시 월성구越城区 투료하로投醪河路 105번지에는 약 3000제곱미터 고고학 기초 구덩이가 보호 비닐하우스로 덮여 있으며, 높고 울창한 메타세쿼이아 숲 속에 숨어 있다.

최근 계중 유적稽中遗址 고고학 발굴 현장에서 약 2500년 동안 잠들어 있던 월국 시대 대형 건축 기초가 베일을 벗었다.

동한 시대 월절서越绝书에는 "구천소성勾川小城은 산음성山陰城이다"라고 적었다.

기원전 490년, 월왕越王 구천勾践은 오나라에서 월나라로 돌아와 월나라 고도인 산음 대소성山阴大小城(현재의 소흥 고성绍兴古城)을 세웠다.

소흥의 2500년 도시 건설 역사는 이에서 비롯하지만, 항상 실물 증거가 부족했다.

2023년 9월, 계산중학교稽山中学 개보수 프로젝트 공사 중 대형 목재가 발견되었다.

올해[2024] 7월 중순, 국가문물국은 계중 유적稽中遗址의 고고학적 중요한 성과를 공식 발표했다.

소흥 고성 안에서 전국시대 월국 대형 건축 기초가 처음으로 확인되었으며, 탄소연대 측정 결과 관련 유물은 약 2500년 전 것으로 나타났다.
 

월국시대 목조 건축 흔적인 듯



한동안 월왕 구천이 이 땅에 성을 쌓고 도시를 건설한 역사가 실증되었고, 사람들의 시선은 2500년 전으로 쏠렸다.

그 유적 현장에 들어서면, 기초 구덩이 안에는 다양한 지층이 쌓여 있고, 출토된 목조 건축 형태는 각기 다르며, 젖은 펠트 천으로 덮여 있는 곳이 많고, 지금까지 발견된 18개 고대 우물도 있다.

당일 수십 명 고고학자가 지표면을 정리하거나 목조 유적에 대한 보습 작업을 진행했다.

현존하는 퇴적물은 전국시대, 한대, 육조, 수당 등 시기를 포함한다.

지면 아래 5~6미터 깊이에 바로 월국 건축 유적이 있다.

소흥시 문물고고연구소 소장 리룽빈李龙彬은 인터뷰에서 현재 전국 시대와 한대漢代 두 시기 대형 건축 기초가 발견되었으며 건축 기초, 우물, 회갱灰坑 등 중요한 유적 40여 곳이 정리되었고 흑도두黑陶豆, 인문경도印纹硬陶, 원시자原始瓷 등이 출토되었다고 소개했다.
 

월국시대 문화층까지 내려간 듯


고고학적 기초 구덩이 북쪽에는 뗏목 모양 복栿[들보] 4개 그룹이 토양층에 조용히 누워 있으며 여러 통나무가 종횡으로 얽혀 자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리룽빈은 뗏목 모양 들보가 고대 대형 건물 핵심 구성 요소라고 설명하며, 출토된 이 뗏목 모양 들보는 월나라 시기로 장부 구조[榫卯结构]를 채택한 것이 아니라 나무 자체의 인성韧性과 물의 유동성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압력을 해소하고 균형을 이루었다고 설명했다.

배와 뗏목처럼 월나라 장인의 지혜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뗏목 모양 栿를 포함해 많은 목조 유적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 유적에서 처음으로 월나라 목조 우물이 발견되었으며, 그 단면은 타원형이고 우물 내 매립지에서 월나라 원시 도기 조각이 발견되었다.

나아가 처음으로 소흥 지역에서 양한两汉의 고급 관서 건물이 발견되었으며, '회계會稽', '산음山陰', '여율령如律令' 등의 글자가 있는 목자木刺 실물이 출토되었다.

"월나라 건축이든 한대 건축이든 모두 지하 목조 기초와 지상 기초가 결합된 건축 형식을 채택하여, 습지 환경에서 월나라 전통 건란식 건축干栏式建筑과 중원 기초식 건축台基式建筑 문명의 유기적 결합을 보여주며, 중국 고대 건축 고고학의 중대한 발견이다"고 이용빈은 말했다.

한편, 월국 목조 우물 북동쪽에서 발견된 길이 1.9미터 말 유해가 눈길을 끈다.

현장 관측에 따르면, 말 구덩이 흙은 회흑색 진흙으로 채웠다. 말은 전체적으로 남북 방향으로 상체가 구부러지고 옆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뼈 구조가 명확하다.

말뼈는 콜라겐 탄소骨胶原碳十四 14로 측정한 결과, 약 2480년으로 월국 시기에 속한다.

또한 동물 고고학 전문가 판단에 따르면, 이 말은 숫말이다.

당시 남쪽은 주로 배[舟楫]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했으며, 말은 드물었다.

무슨 인연으로 말이 있게 되었을까? 이 대형 건물 전신은 무엇일까?

월나라 도성 구조는 도대체 어떻게 되나?

많은 미해결 수수께끼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소흥시 문물고고연구소 부소장 뤄펑罗鹏은 인터뷰에서 출토된 월나라 와당과 한진 와당을 보면, 수량과 유형에 관계없이 이 유적이 원래 고급 건축물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월나라 수도의 건축 형태와 공간을 탐색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각 시기 중요한 유물 천여 점이 출토되었으며, 고고학 발굴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매일 새로운 문물이 등장하고, 매일 원래의 인식을 새롭게 할 가능성이 있다다. 뤄펑이 말했다.

계중 유적稽中遗址은 계산중학교 북서쪽 모퉁이, 투료하投醪河 북쪽과 유옹산幼翁山 남쪽에 위치한다.

고고학 현장을 벗어나 남쪽으로 약 100미터를 걸어가면 투료하가 나오는데, 이는 월왕 구천이 자기 군대를 위해 술을 준비한 곳으로 전해진다.[箪醪劳师之地...이 문장 뜻은 추후 검토해야 한다.]
송대에 이르러 이곳은 소흥부 학궁绍兴府学宫이 되었다.

1932년까지 애국 민주 인사 샤오리쯔邵力子는 학교의 교훈으로 "와신상담卧薪尝胆"이라는 네 글자를 직접 썼다.

지금 이 땅에서는 천 년 동안 묻혀 있던 역사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고고학 발굴과 연구 작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한 동양 고성의 문명 비밀도 더욱 밝혀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