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기후변화가 녹인 노르웨이 빙하, 그것이 노출한 고고학적 삶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7.
반응형

랑폰네 빙하Langfonne ice patch는 지난 20년 동안 극적으로 줄어들었다. 인란데트 주 의회, 얼음/빙하 고고학 프로그램의 비밀 Secrets of the Ice / Glacier Archaeology Program, Innlandet County Council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Smithsonian Magazine November 27, 2020 보도라, 노르웨이 빙하가 녹으면서 석기시대 이래 중세시대 각종 유물을 수거하는 사태가 생겼다는 소식이니, 기후변화에 따른 이른바 빙하고고학 시대 개막을 알리는 징후 중 하나라 하겠다.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에 따르면, 노르웨이 빙하가 녹으면서 수십 점에 이르는 화살과 기타 유물이 발견되었는데, 개중 일부는 석기 시대 유물이라고 크리스 바라니크Chris Baraniuk가 보도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오슬로 대학교, 베르겐 대학교 연구진은 화살촉이 부착된 화살대 68점을 발견했다.

화살촉은 뼈, 슬레이트slate, 철, 홍합 껍질mussel shell과 같은 다양한 재료로 만들었다.

어떤 경우에는 화살을 묶는 데 사용한 끈과 타르가 얼음 속에 보존되어 있기도 했다.

연구진은 이런 연구 성과를 학회지 홀로세(The Holocene)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석기 시대부터 중세 시대까지 순록 사냥에 사용되었던 화살을 발견했다. Secrets of the Ice / Glacier Archaeology Program, Innlandet County Council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콜로라도 볼더 대학교 인류학자 윌리엄 테일러William Taylor는 뉴 사이언티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발견이 단일 빙하 녹는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보물treasure trove"이라고 말했다.

"운이 좋으면 몇 점 정도는 나올 수 있을 겁"이라고 그는 말한다.

"매우 희귀하고 중요한 유물입니다."

연구원들은 노르웨이 요툰헤이멘 산맥Jotunheimen Mountains 랑폰네 빙하Langfonne ice patch에서 이 유물들을 발견했다.

2006년 빙하 고고학자 리다르 마르슈타인Reidar Marstein은 이곳에서 잘 보존된 신발 한 켤레를 발견했다.

인란데트 주 의회 문화유산국Innlandet County Council Department of Cultural Heritage 고고학자 라르스 홀가르 필뢰Lars Holgar Pilø는 연구원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Secrets of the Ice'에 "운이 좋으면 이 신발이 바이킹 시대만큼 오래되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적었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훨씬 오래된 3,300년 전, 초기 청동기 시대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발견은 우리에게 정말 큰 충격이었습니다."

그 후 연구팀은 이 유적을 탐사하여 5,000년이 넘는 시기의 유물들을 발견했다.

가장 오래된 것은 약 6,000년 전의 것이고, 가장 최근의 것은 서기 1,300년경의 것이다.

얼음 위에 수백 개 순록 뿔과 뼈가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연구자들은 이 지역이 수천 년 동안 좋은 사냥터였다고 말한다.

그 이후 연구팀은 해당 지역을 탐사하여 5,000년이 넘는 유물들을 발견했다.

 

랑폰네에서 발견된 바이킹 시대 화살촉에는 힘줄과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쇠로 만든 화살촉이 보존되어 있다. Museum of Cultural History/University of Oslo
랑폰네에서 출토된 또 다른 바이킹 시대 화살에는 힘줄과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쇠로 만든 화살촉이 사용되었다. Museum of Cultural History/University of Oslo



가장 오래된 유물은 약 6,000년 전 것이고, 가장 최근 유물은 서기 1300년경의 것이다.

얼음 위에 수백 개 순록 뿔과 뼈가 남아 있는 것을 볼 때, 연구원들은 이 지역이 수천 년 동안 좋은 사냥터였다고 말한다.

이번 발견은 기후 변화로 해당 지역 얼음이 급격히 줄어든 결과다.

현재 얼음은 불과 20년 전 크기의 30%도 되지 않으며, 세 개 다른 얼음 조각으로 나뉘어 있다.

앤드류 커리Andrew Curry는 내셔널 지오그래픽과의 인터뷰에서 얼음 조각 유물 조사 초기 단계에서 연구원들이 유물들이 명확한 연대순으로 보존되어 있어 얼음 조각이 커지거나 작아짐에 따라 인간 활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시대 화살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 발견되었다.

"빙하가 가장 작을 때 가장 오래된 증거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은 사실이 아닙니다."

 

한 연구원이 노르웨이 랑폰네 빙하에서 나온 나무 화살촉을 살펴본다. Glacier Archaeology Program, Innlandet County Council


연구팀에 참여하지 않은 몬태나 주립공원Montana State Parks 고고학자 레이첼 레킨Rachel Reckin은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이렇게 말했다.

"중력과 물이 유물을 상당히 아래로 밀어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물 연대를 확인하면 사용 패턴을 알 수 있다.

어떤 시기에는 순록 뼈는 많이 발견되었지만 화살은 거의 발견되지 않아 인간 사냥꾼의 존재가 거의 없었음을 시사한다.

오히려 순록은 울버린wolverines에게 사냥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대조적으로 필뢰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서기 600년에서 1300년 사이에는 "화살은 많이 발견되었지만 순록 관련 유물은 거의 없다. 이는 우연이 아니다"고 말했다.

바이킹이 북유럽 바다를 여행하며 해안 지역 사회를 약탈한 시대를 포함하는 이 시대에는 인간 사냥꾼들이 순록을 대량으로 사냥하여 모피와 뿔을 다른 지역 사회에 판매했을 가능성이 높다.

올해 초, 메건 개넌Megan Gannon이 스미수소니언 매거진에 기고한 기사에서 필뢰 팀은 요툰하임 산맥 또 다른 빙하에서 바이킹 시대에 산악 고갯길을 활발하게 이용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이 외딴 지역이 유럽 다른 지역의 경제 및 사회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필뢰는 저서 《얼음의 비밀 Secrets of the Ice
》에서 순록 사냥의 변화하는 패턴은 8세기 덴마크에서 발견된 빗 중 일부가 순록 뿔로 만들어졌다는 사실과 같은 다른 발견들과 비교했을 때 특히 흥미롭다고 썼다. 

그는 "이는 북유럽에서 저가 상품의 장거리 무역이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더 일찍 시작되었다는 최근의 주장을 뒷받침한다"고 썼다.

 

깃털 플레칭을 여전히 장착한 1700년 전 북유럽 화살

 

깃털 플레칭을 여전히 장착한 1700년 전 북유럽 화살

기후변화가 초래한 고고학의 축복 영구동토층 녹아내리며 비밀들 폭로 2022년 5월 무렵에 공개됐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소개되지 아니한 고고학 뉴스로, 1천700년 전 북유럽 철기시대 깃털 플레칭f

historylibrary.net

 

 

빙하고고학 glacier archaeology, 기후변화가 만든 새로운 흐름

 

 

빙하고고학 glacier archaeology, 기후변화가 만든 새로운 흐름

요새 고고학도 할 일이 없는지, 요상한 용어를 만들어 내느라 여념이 없으니, 이름하여 글래시어 아키올로지 glacier archaeology 빙하고고학이 뜨나 보다. 발굴을 기반으로 삼는 고고학이 유럽 구대

historylibrary.net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 기후변화가 준 선물 빙하고고학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 기후변화가 준 선물 빙하고고학

금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2023년 11월 20일, 마이애미 헤럴드miamiherald 보도라, 다름 아닌 빙하고고학 이야기를 한다. 이 빙하고고학은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의 변화를 상징한다. 왜? 기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