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天神之大者曰天皇大帝 : 천신天神, 그 우두머리로서의 천황天皇

by taeshik.kim 2019. 4. 30.
반응형



상징으로서의 일본국 대표를 천황天皇이라 하거니와, 그렇다면 이 말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당대唐代 중기에 나온 백과사전 《초학기初學記》 권 제1 천부상天部上 천天 제1第一 서사敘事에서 일렀다.  


《찬요纂要》에 말했다:동서남북東西南北을 사방四方이라 하고,사방의 귀퉁이를 사유四維라 하며,천지사방天地四方을 육합六合이라 하고,천지天地를 일러 이의二儀라 하는데,이에다가 사람을 합하쳐 삼재三才라 한다. 사방과 상하를 합하여 우宇라 하고,지난날과 올날을 일러 주宙라 하는데,더러 천지를 우주宇宙라 하기도 한다。무릇 천지는 원기元氣가 생겨나는 곳이다。천天을 일러 건乾이라 하고,지地를 일러 곤坤이라 한다. 하늘은 둥글고 색깔은 검고,땅은 모나고 색깔은 누렇다。해와 달을 양요兩曜라 하며,오성五星을 일러 오위五緯라 한다. (오성五星이란 동방의 세歲,南方의 형혹熒惑,서방의 태백大白,북방의 진辰,중앙의 진鎮을 말한다。) 해와 달과 별을 일러 삼진三辰이라 하는데,삼광三光이라 하기도 한다. 해와 달과 오성을 합쳐서 칠요七曜라 한다. (은하수인) 천하天河를 일러 천한天漢이라고 하는데 운한雲漢、성한星漢、하한河漢、청한清漢、은한銀漢、천진天津、한진漢津、천하淺河、은하銀河、강하絳河라고도 한다。《오성통의五經通義》에 말했다:천신天神 중에서도 큰 분을 일러 호천상제昊天上帝라 하고, (곧 요백보耀魄寶를 말한다. 달리 천황대제天皇大帝라 하기도 하고,亦태일太一이라고도 한다。) 그 보좌를 오제五帝라 한다。(<오제란> 동방 청제東方青帝 영위앙靈威仰,남방 적제南方赤帝 흑표노赤怒,서방 백제西方白帝 백초거白招拒,북방 흑제北方黑帝 섭광기葉光紀,중앙 황제中央黃帝 함추뉴含樞紐를 말한다。




《纂要》云:東西南北曰四方,四方之隅曰四維,天地四方曰六合,天地曰二儀,以人參之曰三才,四方上下謂之宇,往古來今謂之宙,或謂天地為宇宙。凡天地元氣之所生。天謂之乾,地為之坤;天圓而色玄,地方而色黃。日月謂之兩曜,五星謂之五緯,五星者,東方歲,南方熒惑,西方大白,北方辰,中央鎮。日月星謂之三辰,亦曰三光;日月五星謂之七曜;天河謂之天漢。亦曰雲漢、星漢、河漢、清漢、銀漢、天津、漢津、淺河、銀河、絳河。《五經通義》云:天神之大者曰昊天上帝,即耀魄寶也;亦曰天皇大帝,亦曰太一。其佐曰五帝。東方青帝靈威仰,南方赤帝赤怒,西方白帝白招拒,北方黑帝葉光紀,中央黃帝含樞紐。




이에서 보이는 천황대제天皇大帝를 약칭해서 천황天皇이라 하거니와, 그것은 천신天神 중에서도 으뜸가는 신을 말한다. 그 신을 호천상제昊天上帝라 하기도 하고, 태일太一이라 하기도 했다. 태일이란 글자 그대로는 '크신 한 분'을 의미한다.  호천상제昊天上帝는 하늘 일반을 신격화한 것으로, 넓디넓은 하늘을 대표하는 상제上帝라는 뜻이다. 


한데 천황(대제) 혹은 태일은 하늘 일반을 지칭하는 호천상제와는 달리, 그것을 가르키는 대상이 구체적이라, 바로 북극성北極星을 말한다. 뭇별이 움직이는데 움직이지 않는 오직 한 별, 그것이 바로 북극성이다. 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뭇별은 원주 운동을 한다. 


천황은 북극성을 신격화한 것이지만, 종교사상 측면에서 볼 때 이는 도교道敎의 최고신이다. 도교는 유별나게 星신앙을 내세운다. 




도교를 귀신을 섬긴다 해서 귀교鬼敎, 神을 섬긴다 해서 신교神敎라고도 하거니와, 敎는 道라고도 한다. 


그래서 도교를 鬼道, 神道라고도 한다. 


일본의 고유 종교를 神道라 하는데, 실은 道敎다. 


일본 神道는 도교의 일본식 버전에 다름 아니다. 


일본 신도가 곧 도교 一派라는 흔적은 너무나 많다. 도교에서 神器로는 劍과 鏡과 印을 꼽거니와, 고대 일본에서 이 세 가지는 神物의 대표였다. 일본 신도의 신물과 도교의 神物은 똑같다. 



これで見える天皇大帝天皇大帝を略称して天皇とハゴニワ、それ天神の中でも一番の神と言う。その神昊天上帝としたり、太一とした。太一と文字通りには「大いなる一人」を意味する。昊天上帝は天一般に神格化したもので、広々とした空を代表する上帝という意味である。


のに天皇(大帝)あるいは太一は天一般を指す昊天上帝とは異なり、それを指す対象が具体的だと、すぐに北極星をいう。すべての星が動く動かない唯一の星、それが北極星である。この北極星を中心にすべての星は、円周運動をする。


天皇は北極星を神格化したものだが、宗教思想の観点から見ると、これは道敎の最高神である。道教は珍しく星信仰を掲げ。


道教の鬼に仕えるて鬼敎、神に仕えることによって神敎とも呼ばハゴニワ、敎は道とも呼ばれている。


だから道教を鬼道、神道とも呼ばれている。


日本の固有宗教を神道と呼ぶが、実は道敎だ。


日本の神道は道教の和風バージョンに相違ない。


日本の神道がすぐ道教一派という痕跡はあまりにも多い。道教で神器では劍と鏡と印を取り上げている。古代日本でこれらの3つ神物の代表であった。日本の神道の神物と道教の神物は同じ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