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령 지산동 고분군 탐방로 발굴조사 성과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19. 3. 20.
반응형

5-1호묘 출토 토제방울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재)대동문화재연구원(원장 조영현)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신청한 ‘가야고분군’ 중 하나인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 내 탐방로 조성 예정지를 발굴조사한 성과를 20일 공개했으니, 그에 대해서는 아래 우리 공장 기사를 참고하라. 


"가야 건국설화" 그림 새긴 대가야 토제방울 발견

고령 지산동 고분군 5세기 후반 아이 무덤서 출토

남성 성기·거북 등껍데기·관 쓴 남자·춤추는 여자 등 표현


이번 조사 결과 5세기 말부터 6세기 초 사이에 조성된 대가야 시대 소형 석곽묘 10기와 석실묘 1기를 확인했다 했거니와,  개중 한 곳인 제5-1호 석곽묘에서 수습한 토제土製방울 1점에서는 "가야 시조가 탄생하는 장면을 형상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그림 6종"을 새겼음을 확인했다고 했다. 


5-1호묘 출토 토제방울 선각


그러면서 조사단은 관련 자료를 언론을 통해 배포했거니와, 다만, 조사단이 저리 추정한 토제방울 그림이 과연 가야시조 탄강 장면을 형상화한 것인가는 적지 않은 논란이 따를 전망이다. 나로서는 선뜻 동의하기가 힘들다. 다만, 일단 조사단 발표이니, 그에 충실한 속은 전하기로 한다. 


제1호 횡혈식 석실묘 전경



아래 첨부자료 두 종은 조사단이 오늘 언론에 배표한 자료다. 관심 있는 자들은 맘껏 다운로드하라. 



0320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건국신화 그림 6종’ 새겨진 토제방울 출토(본문).hwp


0320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건국신화 그림 6종’ 새겨진 토제방울 출토(붙임).pdf


제2호 석곽묘와 제44호분 순장곽 출토청동방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