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누구나 언론이며 기자인 시대를 살아가는 법

by taeshik.kim 2023. 9. 16.
반응형

아래는 얼마전 국립중앙박물관이 공개한 어떤 행사 예고와 그에 첨부한 사진들이다.

천상 기성언론이 하던 일을 고스란히 우라까이했음을 본다.

이런 현상이 관공서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관찰되는데 기존에는 보도자료라 일컫던 양식이라 언론에다 우리 이런 일 한다, 혹은 이런 일 했다 라고 선전하고 싶을 때 배포하던 자료들이다.

그런 까닭에 무엇보다 보안이 중요했는데, 이 보안이란 실은 보도자료 공개시점이었다.

흔히 엠바고 해제라는 이 보도자료가 공개되는 시점을 기해 그 봉인이 풀렸다.

하지만 시대는 급속도로 변해서 무엇보다 그 엠바고 시점을 그런 자료를 배포해야 하는 기관들이 기다리지 못하는 시대로 돌입했으니 알리고 싶어 안달복달하는 시절이 되었다.

예고라는 이름으로 우리 이런 거 준비한다는 사전정보 유출이 요새는 일상인 시대다.

이에서 무엇을 읽을 것인가?

언론의 역설이다.

언론이 모든 정보를 먼저 독점하던 시절은 그것을 알리는 방법이 언론밖에 없었으니 언론의 힘은 실상 이 독점에서 비롯한다.

이런 호시절도 끝났다.

내가 일찍부터 하던 말이지만 이젠 누구나 기자인 시대고 이젠 누구나 언론사인 시대다.

흔히 이를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이 열었다 하겠지만 내 보기엔 sns가 그 문을 열어제꼈다.

sns가 뉴스포털인 시대, 이젠 누구도 기성언론을 찾지 않는다.

놀랍게도 국립박물관이 언론사인 시대다.

그 관장은 언론사 사주다.

이 흐름을 읽어야 한다.

이 시대 그렇다면 언론과 기자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내 보기엔 넘쳐나는 홍보와 정보의 시대 그 취사선택과 그 재가공이다. 

나는 새로운 시대 환경에 걸맞는 언론상이라고 본다.

이걸 내가 시도하는 중이다.



***




근대 문예인 위창 오세창葦滄 吳世昌

위창 오세창(1864~1953)은 3·1운동에 참여한 애국지사이자, 우리 서화의 수집·감식·연구에 힘쓴 근대기 대표 문예인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오세창 서거 70주년을 맞아 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오세창의 생애와 예술 활동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옛 것을 본받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한 문예인 오세창의 손길이 남아있는 <상형문자로 쓴 어·거·주>(증7014)와 <근역석묵>(구5321) 등 30건 56점의 작품들을 직접 만나보세요.

근대 문예인, 위창 오세창葦滄 吳世昌
상설전시관 서화실(202-4·5호)
'23.9.7.~12.25.

더 보기
https://www.museum.go.kr/site/main/exhiSpecialTheme/view/current?exhiSpThemId=1469016&listType=list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서화실 #근대문예인 #위창오세창 #용산 #서울전시 #무료전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