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뜬금없는 가야사(1)

by taeshik.kim 2018. 1. 20.
반응형

보도에 의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근자 가야사 복원을 들고 나왔다. 

이에 의하면 지난 1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그는 "국정자문위원회가 지방정책 공약을 정리하고 있다"며 "그 속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꼭 포함시켜주면 좋겠다"고 했다고 한다.

보도로 새어나온 그의 지시를 보면 "우리 고대사가 삼국사 중심으로 연구되다 보니 삼국사 이전의 고대사 연구가 안 된 측면이 있고 가야사는 신라사에 겹쳐서 제대로 연구가 안 됐다"고 했는가 하면 "가야사가 경남 중심으로 경북까지 미친 역사로 생각하는데 사실 더 넓다"거나 "섬진강 주변 광양만, 순천만, 심지어 남원 일대가 맞물리는데 금강 상류 유역까지도 유적들이 남아 있다"고 했다고 한다.

왜 가야사인가? 

다시 보도를 보면 문통은 "그렇게 넓었던 역사이기 때문에 가야사 연구 복원은 영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며 "국정기획위가 놓치면 다시 과제로 삼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충분히 반영되게끔 해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나는 문통의 이런 지시가 상당히 뜬금없다는 생각을 지울 길이 없다. 

대통령 자신도 그리 말했고, 참석자들도 그런 반응을 보였다고 하거니와, 그들이 이러했으니, 나는 오죽 더 하겠는가?

보도에 의하면 이 자리에서 문통은 "지금 국면과는 뜬금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고 운을 떼먼서 가야사 복원 사업을 주문했다는 것이다. 이 말을 꺼내자 참석자들은 "가야사"라며 다소 생뚱맞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그의 이런 지시가 나온 그날, 나는 이를 그날 늦게 접했다. 해직기자니깐 역쉬 정보 습득이 느리다. 

한데 그날 오후인가? 

경향신문 논설위원 이기환이 느닷없이 나랑 동명이인인 홍익대 교수 김태식의 연락처를 문자로 물어오기에, 속으론 "이 영감이 또 무슨 개수작을 부리려나"하고 의아해 하기도 했다. 

그에 대한 내 답변은 

"없소! 나랑 안 친해. 김태식 가야사는 구닥다리요" 

였다.

그러다가 이곳저곳에서 관련 소식이 마구잡이로 날아들기 시작했다. 도대체 대통령 지시의 진의가 뭐냐는 문의가 있었다.

내가 우찌 아노?

그것도 짤린 기자가 숭고한 대통령 뜻을 알 리가 있겠는가?

다만, 소식이 분명해진 이상 하나 확실한 점은 있었다.

1. 근자 문화재위원회에 진입한 인제대 이영식 교수가 마침내 팔릴 날이 왔다.

2. 저 사업 아무리 봐도 문화재청이 주무부처인데, 문화재청으로서는 존재감 각인할 절호의 기회가 왔다.

이 두 가지는 분명했다.(투비 컨디뉴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