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런던 대화재가 집어삼킨 올드 런던 브리지의 조립식 건물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7. 5.
반응형
H.W. & Alphege Brewer – 1908


1579년에 지은 넌서치 하우스 Nonsuch House는 올드 런던 다리 Old London Bridge 에 있던 4층 건물이었다.

이 건물이 특이한 점은 가장 초기에 기록된 조립식 건축물 refabricated structure 이라는 사실이다.

네덜란드에서 미리 지은 다음 분해되어 1578년 런던으로 운송하고 정확한 재건을 위해 각 목재에다가 부재 표시를 했다. 

그곳은 임대 부동산 사무실이나 상인들이 사업하는 장소였다.

다리 자체는 런던시 City of London 와 서더크 Southwark 를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였다.

건축학적으로 논서치 하우스는 그 시대 건물로서는 눈에 띄는 높이인 4층으로 독특했다.

튜더 건축 양식을 반영해 눈에 띄게 돌출된 상부 바닥이 있는 목재 프레임이었다.

이 디자인은 상점과 거실이 공존할 수 있도록 했다.

엘리자베스 시대에 상점과 주택이 늘어선 Old London Bridge의 번화한 상업 생활에 기여했다.

이는 당시 런던의 경제 활동과 사회적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뜻이다.

불행하게도 올드 런던 브리지 다른 건축물과 마찬가지로 논서치 하우스 또한 1666년 런던 대화재로 파괴되고 말았다.

이 화재로 오래된 다리와 그 건물은 결국 19세기 초 John Rennie가 설계한 새로운 다리로 교체되고 말았다.

그렇지만 그 역사는 계속해서 역사적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튜더 왕조 시대와 스튜어트 왕조 시대 런던 도시 개발, 건축 발전, 경제 생활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까닭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