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무열왕과 경순왕의 후손이 싸운 격인 겐페이전쟁源平合戦

by 초야잠필 2022. 11. 20.
반응형

『源平合戦図屏風』(寸法153×61.6)中央に福原の御所、右方は生田の森の争い、上部は一ノ谷、左方は須磨の浦での戦いが描かれている。

 

겐페이전쟁源平合戦이라는 것이 무사들끼리 싸움이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이 전쟁을 보다 간단히 이해하는 방법이 있다.

앞서 세이와겐지가 세이와 천황 清和天皇의 후예로 천황가에서 갈려나왔다고 했지만 겐페이전쟁源平合戦에서 겐지와 싸우게 되는 헤이지 역시 桓武平氏라해서 이 쪽은 8세기대 천황인 桓武天皇 후예이다. 이 쪽도 황실에서 갈려 나오면서 신적강하臣籍降下되면서 平氏가 된 것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고,

 

《一之谷合战图屏风》中熊谷直实叫住刚要登船撤退的平敦盛



우리나라 역사에서 신라 김씨 후예라고 해서 모두 같은 계통은 아니고 원성왕 후손, 경순왕 후손, 무열왕 후손 등등이 있을 것이다. 이 중 무열왕 후손인 강릉김씨와 경주김씨 중 경순왕 후손들이 고려시대에 대판 붙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전쟁 결과 경순왕 후손이 이겨 무열왕 후손이 멸족당한 전쟁, 그게 일본사의 겐페이전쟁이다.

 

源平合戰各主要戰役的時間及地點



이렇게 간단히 보면 물론 놓치는 부분도 있겠지만, 한국사에 비유하자면 이 편이 가장 가깝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 물론 겐지와 헤이시는 아무리 천황가에서 신적강하했다 하더라도 무사는 무사다. 귀족이 아님.

헤이시 가문. 호랑나비를 형상화했다. 헤이시는 겐페이 합전 이후 다이라노 기요모리의 직계는 멸문당했지만, 지류는 살아 남았다.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편에 서서 겐지와 함께 합전에 참여한 호조씨 같은 경우, 겐지가 아니라 헤이시다.

 

*** previous article *** 

 

청화원씨清和源氏 대종중: 일본의 성씨를 이해하는 법

 

 

청화원씨清和源氏 대종중: 일본의 성씨를 이해하는 법

일본의 성씨제도는 한국과 엄청나게 다른 것 같지만 유심히 보면 이름을 붙이기 나름일뿐 묘하게 닮은 구석이 있다. 일본에 세이와 겐지清和源氏라는 씨족이 있다. 56대 천황인 清和天皇 850-881

historylibrary.net

 

 

*** 편집자注 ***

 

필자가 말한 겐페이캇센源平合戦은 당구 대전이 아니다. 그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하라. 편의상 한국어 링크를 걸지만 일본어본이나 영어판을 보라. 

 

 

겐페이 전쟁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겐페이 전쟁(일본어: 源平合戦 겐페이 캇센[*])는 1180년부터 1185년까지 헤이안 시대 말기에 벌어졌던 내전이다. 이 전쟁에서 조정을 장악하고 있던 헤이시(平氏)

ko.wikipedia.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