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探古의 일필휘지

박종홍의 기숙사에 기증된 《역사학보》 창간호

by taeshik.kim 2020. 12. 31.
반응형
역사학보 창간호


1) 1952년, 아직 전쟁이 한창일 때 창설된 역사학회의 학회지 <역사학보>의 창간호다. 아마 PDF로는 많이 보셨겠지만 실물 표지는 처음 만나는 분도 적지 않으시리라.

'신생숙'이라는 데 증정한 거라는데...하여간 그 유명한 Dual Organization 논문도 있고, 그 시절 학자들의 고민들이 목차만 봐도 잡히는 것만 같아 흥미롭다.

2) '신생숙'이 어떤 곳이었는지 찾아보니 맨 아래와 같은 기사가 뜬다. 이에 따르면 신생숙은 서울대 철학과 교수 박종홍(1903-1979)이 1954년 개인적으로 만든 대학생 기숙사였다.

고학생들을 받아 먹이고 입히고 재우며 인재로 길러내던(만들 때 요시다 쇼인의 쇼카손주쿠를 염두에 두었다고) 곳이라니, 어쩌면 박종홍 선생이 일부러 역사학회에 부탁해 <역사학보> 과월호를 받아왔을지 모를 일이다.

거기 머물던 청년들은 이 잡지를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그리고 신생숙이 없어지고서는 누가 이 잡지를 들고 나왔을까?

온갖 상상이 꼬리를 물지만, 헌책방에서 건진 이 <역사학보>는 아직 그에 답해줄 생각이 없는 모양이다.

http://naver.me/xjeulhuq

[길을 찾아서] 적산가옥에 둥지튼 장학생 기숙사 ‘신생숙’ / 오재식

[한겨레] 오재식-현장을 사랑한 조직가 25 오재식은 ‘신생숙’을 생각하면 흐뭇한 기억이 더 많다. 신생숙은 1954년 서울대 철학과 박종홍 교수에 의해 ...

n.news.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