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베트남역사박물관에서 조우한 정원 14년명 동종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19. 3. 2.
반응형

베트남 하노이 소재 베트남역사박물관 소장 고대 동종이다.

몸통에 그 주조 내력을 담은 한문 명문이 있어 그 제작시기와 주체, 조성 이유 등을 안다.

보다시피 명문이 정원貞元 14년이라 시작하니, 이것이 바로 이 동종이 제작된 시점이다.

이해는 중국 당나라 덕종德宗 원년이라 서기로 환산하면 798년이다. 신라 원성왕 14년이다.

따라서 이 동종은 제작시기로만 보면 725년, 신라 성덕왕 24년 제작한 상원사 동종보다는 73년이 늦고, 771년, 신라 혜공왕 7년에 최종 완성을 본 성덕대왕 신종보다는 주조완성 시점이 27년 뒤진다.

8세기대 불교 동종으로 이들과 더불어, 이들보다 약간 빠른 현재 중국 서안 비림박물관 소장품이 있어 비교가 됨직하다.

다만 횡렬 비교는 힘드니, 이 베트남 소재 동종은 여러모로 중국제 느낌을 주기는 하나, 그것을 단안할 고대 베트남 동종에 대한 정보가 나로선 없어, 그보단 규모가 저들보단 아주 작다.

그렇다고 휴대용 정도로 생각하면 오산이라 제법 육중해 장정 몇사람이 움직일 수 있는 종이 아니다.

저런 동종은 동아시아 불교문화권에서는 비교적 일찍, 그리고 활발히 제작되었겠지만, 8세기 이전 실물만 남은 실물은 저 정도가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종은 철제품이랑 마찬가지로 녹여서 재활용하기 안성맞춤이라, 특히 무기 같은 것으로 다시 제작되곤 했다. 희귀성은 이에서 말미암는다.

그에 반해 서주 동주 혹은 그 이전 상나라 시대 중국 동제품이 많은 이유는 현재 알려진 것 거의 모두가 지하에서 발굴된 덕분이지 이른바 전세품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무튼 고대 동종 한 점을 베트남 역사 박물관에 소장 중이거니와 연전 베트남 여행 때 조우하고선 반가움이 컸다.

사진 촬영은 불허하며 큰 카메라는 못 가져 들어가게 하는 바람에 폰카로 몰래 찍은 몇 장이다.

다만 찍어도 그리 정색하며 제지하진 않는다.
이 역사박물관엔 제법 볼만한 것들이 있으나, 전시 환경이 좋지는 않아 아쉬움이 컸다.

혹 하노인 찾는 사람들은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