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서왕모와 복희여와의 만남

by taeshik.kim 2021. 2. 5.
반응형

앞서 나는 서왕모를 소재로 하는 후한시대 각종 도상이 복희여와伏羲女媧와 연결한다는 관점을 제시했거니와 다음 그림을 보자. 이건 사천박물원 소장 복희여와전伏羲女媧磚인데 내 말의 신빙을 증명할 것으로 본다. 

 

 

이건 여러 모티브를 착종한 것이어니와, 아래 쪽은 용 두 마리, 혹은 용과 호랑이 두 마리가 꽈를 튼 모습이니, 이는 볼짝없이 음양결합을 상징한다. 

 

상단 왼쪽에는 남녀 한 쌍이 마주하는 쌍궐雙闕이며 그 왼쪽 상단에 나무 한 그루가 있다. 그 반대편이 바로 복희伏羲와 여와女媧라는 천지창조 신이다. 본래는 한 배에서 난 이 두 오빠 누이가 몸뚱아리를 털어제껴서 결합하고는 천지만물을 낳는다는 구조인데, 두 남녀 아래로 몸뚱아리를 벨벨 꼰 모습은 말할 것도 없이 섹스 중임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현무玄武이기도 한데, 결국 이 화상전 도상은 철저히 음양, 곧 음양 결합을 통해 삼라만상이 탄생한다는 우주탄생 신화다. 

 

 

이걸 앞서 제시한 서왕모 도상과 비교하면, 용과 호랑이를 깔고 앉은 모습을 본다. 

 

이 서왕모 도상을 복희여와와 비교할 적에 가장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서왕모 단독으로만 등장한다는 사실이다. 지가 성모 마리아도 아니고 이렇게 해서는 후손을 양산하지 못한다. 이런 필요성에서 저 시대 서왕모 짝으로 남자 하나를 만들어내는데 그가 바로 동왕공東王公 혹은 동왕부東王夫라 일컫는 남신이다. 

 

이 복희여와, 혹은 서왕모-동왕공 결합 도상은 마왕퇴 한묘 출토 이른바 T자형 백화帛畵에서도 엿보인다. 

 

*** 

 

이렇게 가다간 마왕퇴 얘기도 해야하는데, 범위를 최대한 좁혀 보려 한다. 

 

*** related article ***

 

후한시대 화상전畵像磚에 보이는 서왕모西王母

 

 

후한시대 화상전畵像磚에 보이는 서왕모西王母

아무래도 국립고궁박물관이 매집 출품한 요지연도瑤池宴圖 관련해서 일장 훈시를 해야겠다. 이게 알듯 모를 듯 하면서도 하도 동아시아 세계가 물경 2천년 간이나 소비한 문화도상이나, 이에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