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야요이시대 이주민과 가장 비슷한 사람은 "하가점 상층문화인"?

by 초야잠필 2023. 4. 7.
반응형

앞서 언급한 일본인 삼중구조론에서, 

야요이시대 이주민과 가장 비슷하다는 "동북아주민"은 "하가점상층문화인"이다. 

지금 일본에서는 이 야요이시대=동북아주민을 일본에 쌀 농사를 가지고 들어온 사람으로 지목하는데, 

하가점 상층민을 지목했다는 건 정말,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다. 

이렇게 되면 한국도 삼국시대와 청동기-초기철기-삼한 때의 사람들이 서로 계통이 다르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비파형동검-세형동검을 쓰던 사람들과 삼국시대 사람들이 다른 게통이라는 이야기가 되지 않겠나? 


지금까지 송국리유적을 만든 청동기인과 삼국시대 사람들이 계통이 다르다는 주장은 아무도 한 적이 없었다. 일본의 3중 구조론을 받아들이고, 야요이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일본으로의 이주민은 대부분 한반도를 거쳐갔다는 가정 하에서 이야기한다면 이는 비파형동검을 쓰던 사람들과 삼국시대 사람들은 계통이 다를 수 있다는 자연스런 결론에 도달할수 밖에 없다. 정말 그럴까?

 

 

****

 

弥生時代の移住民と最も似ているのは「夏家店上層文化人」?

前述の日本人三重構造論において、弥生時代の移住民と最も似ているという「北東アジア住民」は「夏家店上層文化人」である。

今、日本の学界ではこの「弥生時代人=北東アジア住民」を日本にコメ農業を持ち込んだ人として挙げていますが、夏家店上層文化人を指差したというのは本当に、本当に面白い話だ。

こうなると、韓国も三国時代の人と青銅器-初期鉄器-三韓時代の人が互いに系統が違う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琵琶形銅剣-細形銅剣を使っていた人たちと三国時代の人たちが違うのが通だという話になるのではないだろう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