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연변자치주에서 출현한 고구려 발해시대 불교사찰, 발해시대 사리장엄 출토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3. 27.
반응형

中 "발해 도읍서 중원 영향 유물 출토…다민족 통일국가 입증"
박종국  / 2023-03-27 14:42:58
"고구려·발해 사찰 유적서 북조시대 전래한 불교 유물 나와"
中고고학계 "발해는 당나라의 지방정권" 기존 주장 되풀이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고고학계가 발해(698~926년)의 도읍이었던 팔련성(八連城) 사찰 유적지에서 중원의 영향을 받은 불교 유물이 대거 출토됐다며 "중국의 통일 다민족 국가 형성 과정을 실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https://k-odyssey.com/news/newsview.php?ncode=179563407524923 

 

中 "발해 도읍서 중원 영향 유물 출토…다민족 통일국가 입증"

"고구려·발해 사찰 유적서 북조시대 전래한 불교 유물 나와" 中고고학계 "발해는 당나라의 지방정권" 기존 주장 되풀이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고고학계가 발해(698~926년)의

k-odyssey.com

 
 
이 소식을 접하고선 저 보도가 인용한 웨이신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하니 아래가 그것이라 
 
https://mp.weixin.qq.com/s/zugnN7UOoEJO2lfIe6eSIQ

 

十大考古终评项目 | 寻觅古寺清幽——吉林珲春古城村寺庙址

古城村寺庙址考古发掘对完善我国南北朝隋唐时期佛教物质文化全貌具有重要意义。

mp.weixin.qq.com

 
 
코로나 팬데믹 와중에도 꾸준히 판 모양이라, 살피니 주목할 만한 대목이 적지 않다. 보니 이번 길림吉林 훈춘珲春 고성촌古城村 사묘지寺廟址 발굴이 중국 2022년도 전국 10대 고고신발현 후보인가, 혹은 그것으로 선택받았는가 하는 모양이라

우선 유적 타이틀을 보면 훈춘이라는 도시에 있는 옛 성터가 있는 마을의 불교 사찰과 사당 관련 유적 정도가 되겠다. 조사기관은 길림성문물고고연구소吉林省文物考古硏究所.

 

 
古城村寺庙址는 위치가 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延边朝鲜族自治州 훈춘시珲春市 삼가자만족향三家子满族乡 고성촌古城村 동쪽이며 그 서쪽으로 약 100미터 지점이 당대唐代 발해국渤海国 시대 성터인 온특혁부성温特赫部城이 있으며, 또 서북쪽 약 4킬로미터 지점이 발해국 도성都城 동경东京 팔련성八连城으로, 현재 이곳은 현급县级 문물보호단위文物保护单位다.
 
2016~2022년, 国家文物局 支持 하에 吉林省文物考古研究所가 珲春市文物管理所와 연합해 古城村 寺庙址에 대해 약 7년에 걸친 主动性 考古发掘을 실시하니 발굴 면적은 6천여 평방미터, 그에서 수습한 유물 중 번호를 부여한 것은 1만6천306건이다. 
유적은 크게 두 곳으로 나뉜다. 
 

 
1. 고성촌古城村 1호1号 사묘지寺庙址(약칭 “1호사1号寺”)

1号寺는 1995年의 농지 개조 과정에서 파괴됐다. 문화층은 크게 5개층으로 모두 현재 경작층. ⑤层 이하는 생토로, 그 생토층을 파괴한 建筑 遗迹이 발견됐으니 墙体基槽 4段과 磉墩 비슷한 곳 3개소、火炕 遗迹 1处가 있으며, 모두 원래 建筑地面以下 残留部分이다.  

유물은 모두 현대 퇴적층에서 발견됐으며 佛教造像 残片 약 2천여건과 瓦件 残片 8.38톤 분량이다.

이 1호사는 始建 年代가 대략 5世纪 안팎이며 폐기된 시점은 발해국 만기晚期를 넘지 않는다.

 

1호사묘 출토 불상 잔편

 
 
2. 古城村 2号 寺庙址(약칭 “2号寺”)

5개 문화층이다. ①层은 现代耕土层이며 ②层은 建筑次生废弃堆积이라 그 아래에서는 开口한 金代 水井 1处와 火炕 1处가 확인됐다. ③层은 建筑次生废弃堆积이며, ④层과 ⑤层은 建筑原生倒塌堆积으로 발해국 시대 佛寺 遗迹이 발견됐다. 佛寺遗迹은 早、晚 두 시기를 포괄하며 이번 발굴은 만기에서 그쳤다.  

 

古城村2号寺庙址正射影像

 
晚期 佛寺 범위는 东西 约 120미터, 南北 约 80미터로 中轴线 方向은 221°로, 土石混筑한 夯土台基 건축물 8개소(编号:TJ1~TJ8)가 드러났고,개중 TJ1 中部 偏东 约 1미터 지점에서 舍利地宫이 발견됐다. 废弃堆积에서 瓦件 残片 132.21톤이 출토됐으며 佛教造像 残片 1000余件도 나왔다. 

地宫에서는 土石函 1件이 출토됐으니, 石函 내에는 “双丝绢”에 싸넣은 铁函 1件을 안치했고, 铁函 안에서는 遗物 3천555件이 출토됐으니, 金、银、铜、锡、玻璃、木、珊瑚제들이라, 개중 1件 金瓶안에는 7件 银珠를 넣었으니 응당 骨舍利일 것이다.

 

古城村2号寺庙址TJ2航拍图(东北——西南)

 
 
조기에 세운 불교 건축 위에 만기에 새로운 건축물을 한 흔적이 드러났다. 

遗迹、遗物로 보아 早期 佛寺는 始建 연대가 渤海国 早期를 넘지 않고 晚期佛寺 营建은 渤海国 中晚期이며 废弃 年代는 발해국 만기를 넘지 않는다. 

 

古城村2号寺庙址出土舍利地宫3D模型

 

 

古城村2号寺庙址出土绿釉建筑构件

 

학술 의의는 다음과 같다. 
 
(1) 图们江 流域 高句丽、渤海国 考古学 研究 추동 

1号寺는 始建이 5世纪라 고구려시대다. 2号寺는 처음 발겨노딘 渤海国 早期、渤海国中晚期 遗存의 叠压关系로 渤海国 早期 建筑의 면모를 보인다. 


1号寺、2号寺는 모두 备一定共时关系,可视为完善本地区5~10世纪考古遗存的“典型剖面”,为完善该时段区域内考古学年代序列提供了重要支撑。

 

古城村2号寺庙址出土彩绘造像残片
古城村2号寺庙址出土佛教造像残片(二)

 

 

古城村2号寺庙址瓦件整理现场航拍照

 
(2) 南北朝 隋唐时期 佛教考古 研究 촉진 

1号寺는 我国 境内 发现한 第一处 高句丽 佛寺이며 또한 我国 东北地区에서 발견된 最早한 佛寺遗址다. 出土한 “壬子年六月作”이라는 명문와당은 三燕佛教가 高句丽로 동점한 근거가 된다. 이에서 얻은 대량의 北朝晚期 风格 造像은 中原佛教物质文化가 东北 边疆地区에 영향을 미친 증거다.

2号寺는 처음으로 全面 노출한 渤海国 高等级 佛寺로 我国 唐代 高等级佛寺 平面布局과 建筑组合、建筑结构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며 我国 古代舍利瘗埋制度에 귀중한 재료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