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사전 기술 항목을 전문 번역한다.
동대장자고묘군东大杖子古墓群[東大杖子古墓群], 동대장자묘지东大杖子墓地[東大杖子墓地]라고도 한다.
동대장자 고묘군은 랴오닝성[요녕성辽宁省] 호로도시葫芦岛市 건창현建昌县 감창향碱厂乡 동대장자촌东大杖子村에 위치하는 하고 있으며 전국시대战国时期 고묘지古遗址다.
1999년 발견되고 2011년 8월부터 12월까지 랴오닝성문물고고연구소辽宁省文物考古研究所, 길림대학 변강고고연구센터吉林大学边疆考古研究中心 등 4개 단위로 구성된 공동 고고학팀이 이곳에서 M40이라는 번호를 부여한 무덤을 팠다.
이곳은 2000년, 2001년 두 차례, 2002년, 2003년에 이어 여섯 번째 발굴로 전체 발굴 규모로는 가장 크고 유물이 많이 출토된 무덤이다.
동대장자 고분군에서는 약 137기 무덤이 확인되었으며, 연대는 전국 중기 또는 후기 이후에 속한다.
동대장자고분군은 동북아시아 전역에서 동시기 무덤으로 규모가 크고, 수가 많으며, 등급이 높고, 잘 보존되어 있으며, 유물 종류도 다양하고, 형태도 다양하다.
동대장자 고분군에서는 대형 아름다운 연문화燕文化 동예기铜礼器, 동거마기铜车马器, 병기, 모조동도예기仿铜陶礼器, 옥기, 금곡날 박힌 청동단검嵌金曲刃青铜短剑[비파형동검] 등 진귀한 유물 수천 점이 출토되었다.
동대장자고분군은 규모가 거대하여 출토된 단검의 기원, 진화, 사용인구의 종족 등 많은 학문적 문제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원문화와 북방토착문화의 관계 등을 탐구하는 데도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2013년 5월, 이 고분군은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에 의해 국가 중점 문물 보호 단위의 일곱 번째 배치로 발표되었다.
역사 연혁
1999년 후루다오시 문물부문은 공안부와 협력하여 국내외 고분 도굴 및 밀수 문물과 관련된 주요 사건을 적발한 후 동대장자 무덤 존재를 알게 되었다.
2000년부터 랴오닝성, 후루다오시, 건창현의 3급 문물부문은 공동으로 동대장자 고분군에 대한 7건의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하여 총 47개 묘지를 정리했다.
2011년 5월, 랴오닝성문물고고연구소辽宁省文物考古研究所는 이 묘지에 대한 포괄적이고 상세한 고고학적 탐사를 실시하여 전체 묘지의 정확한 분포 범위와 배치를 기본적으로 명확히 했다.
2011년 8월부터 12월까지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소, 길림대학 변강고고연구센터 등 4개 단위로 구성된 공동 고고학팀이 고분군에서 M40이라는 번호를 부여한 무덤을 발굴했다.
2000년, 2001년 두 차례, 2002년, 2003년에 이어 여섯 번째 발굴로 전체 발굴 규모로는 가장 크고 유물이 많이 출토된 무덤이다.
유적 특징
총론
동대장자 고분군 분포범위는 길이 약 500m, 너비 200여m로 약 137기 무덤이 확인되었으며, 연대는 전국 중후기 또는 그 이후에 속한다.
동대장자고분군은 동북아시아 전역에서 동시기 무덤으로 규모가 크고, 수가 많으며, 등급이 높고, 잘 보존되어 있으며, 유물 종류도 다양하고, 형태도 다양하다.
무덤 형태 墓葬形制
무덤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눈에 띄는 봉석封石이 없는 비교적 단순한 수직 구덩이 무덤[수혈토갱묘竖穴土坑墓]이고, 다른 하나는 광내圹内 목곽木椁 위에 봉석이 있는 봉석묘封石墓다.
수혈토갱묘는 수장随葬한 장구葬具에 따라 일관일곽묘一棺一椁墓, 단관중곽묘单棺重椁墓, 단관묘单棺墓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관 1곽묘는 대부분 생토[熟土] 2층대二层台, 평면은 대부분 장방형으로 전국 초기의 M3가 대표한다.
단관 중곽묘는 비교적 높은 규격의 2층대二层台와 3층三层台가 있으니 전국 중기 후기의 M40가 대표한다.
단관묘는 묘장墓葬에 생토 2층대熟土二层台가 있고, 평면은 장방형으로 춘추 후기의 M21이 대표한다.
봉석묘는 장구 차이에 따라 봉석단곽묘封石单椁墓, 봉석단관묘封石单棺墓, 봉석단관묘, 봉석일관일곽묘封石一棺一椁墓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봉석단곽묘는 일반적으로 생토 2층대, 평면이 직사각형 또는 원각 직사각형이며 M5가 그 대표다.
봉석단관묘는 일반적으로 생토 2층대, 평면이 직사각형 또는 원각 사다리꼴로 M16가 대표다.
봉석 1관 1곽묘는 2층대, 3층대가 있으며 평면이 거의 직사각형이며, M45가 그에 속한다.
제40호분第40号墓
이 무덤은 관곽棺椁을 땅에 묻은 뒤 황토로 관곽을 매립한 '전토묘填土墓 '로, 동대장자 무덤군 중 일부인 '봉석묘封石墓'와 구별된다.
발굴된 모든 무덤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등급이 높은 무덤으로, 묘광墓圹은 사각형에 가깝고 남북벽 길이는 약 9m, 동서벽 길이는 약 8m다.
풍부한 수장품随葬品들은 대부분 내곽内椁과 외곽外椁 사이 '머리칸头厢' 부분에 위치하며, 방청동채회도예기仿青铜彩绘陶礼器가 주를 이룬다.
많은 수장품 말고도 고고학자들은 많은 동물 두개골을 발견했으니 총 74개체 분량이다.
무덤 형태와 수장품 관점에서 볼 때, 이 큰 무덤은 연燕 문화 무덤과 강한 일관성을 지니며, 이는 예제礼制과 문화 측면에서 연 문화에 대한 높은 인식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큰 무덤을 연문화 묘지燕文化墓葬로 지정할 수 있다.
이 큰 무덤에 많이 수장随葬된 가축은 북방 원주민 문화묘지 특징을 지닌다.
이로 미루어 무덤 주인은 요서 원거주자[辽西原住居民]일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이 큰 무덤은 칠정육기七鼎六簋를 조합한 방동도예기仿铜陶礼器가 수장되어 있고, 단묘도單墓道를 갖춘 대형 무덤으로, 무덤 주인이 높은 신분을 가진 귀족으로 판단된다.
문물 유존
총론
동대장자 고분군에서는 대형의 아름다운 연문화 동예기铜礼器, 동거마기铜车马器, 병기兵器, 방동도예기仿铜陶礼器, 옥기玉器, 감금곡인청동단검嵌金曲刃青铜短剑 등 진귀한 유물 수천 점이 출토되었다.
채회도방彩绘陶钫
채회도방彩绘陶钫은 청동기를 모방한 도기陶器이며 방钫은 술이나 곡물을 담는 사각형 용기로 중원 문화 청동기구에 속한다.
이 유물은 높이가 약 73cm로 몸 전체가 붉은빛을 띠며, 한 줄 권운무늬[单线卷云纹]가 있다.
뚜껑 주변에는 여덟 개 꽃잎이 살짝 핀 연꽃이 비스듬히 놓여 있으며, 주전자 목에는 짐승 모양의 주전자 귀 2개가 달려 있어 남북 문화 통합의 특성을 반영한다.
이 유물은 전국 중후반에 살았던 무덤의 주인이며, 그 지역의 귀족으로 연문화에 녹아들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역사 문화
문화 활동
2011년 11월 17일, 랴오닝성 문물국은 중국고고학회 이사장 장충페이张忠培 선생, 중국사회과학원 학부위원, 고고연구소 소장 왕웨이王巍 선생, 쉬광지徐光冀·주옌핑朱延平 등 국내 고고학 전문가와 국가문물국 지도자를 현장에 초청하여 M40호 무덤의 발굴 상황을 현지 시찰하고 국가, 성, 시, 현 문화재부서와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여 문화적 함축, 고고학적 가치 및 다음 단계의 보호 작업에 대해 특별 토론을 진행했다.
연구가치
동대장자고분군은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에 출토된 단검의 기원, 변천, 사용인구의 족속 등 많은 학문적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며, 중원문화와 북방토착문화의 관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가치가 있다.
보호조치
2013년 5월, 둥다장쯔 고분군은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에 의해 국가 중점 문물 보호 단위의 일곱 번째 배치로 발표되었다.
동재장자 고분군은 '2011년 전국 10대 고고학적 발견'에 포함되었다.
여행 정보
지리적 위치.
고분군은 랴오닝성 후루다오시葫芦岛市 젠창현建昌县 옌창향碱厂乡 둥다장쯔촌东大杖子村에 위치한다.
*** related articles ***
요녕성 호로도에서 재림한 맨마지막 단계 비파형 동검, 어찌 볼 것인가?
'NEWS &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곡선사박물관 석기이력서 특별전 (35) | 2024.07.05 |
---|---|
이젠 왜 쟁기인가를 물을 때다, 몽촌토성 발굴에 부친다 (25) | 2024.07.05 |
중국에서 바라보는 요녕 호로도 동대장자东大杖子 무덤 (26) | 2024.07.04 |
요녕성 호로도에서 재림한 맨마지막 단계 비파형 동검, 어찌 볼 것인가? (28) | 2024.07.04 |
요녕성 호로도시 동대장자東大杖子 무덤에서 튀어나온 잠자리 눈깔 7개 (23) | 2024.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