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Reading of History and Histories

유득공이 소개한 영길리국과 두목관 마알이니·시당동

by taeshik.kim 2021. 1. 24.
반응형

건륭제는 실제는 호리호리한데 이런 식으로 탐욕스런 김정은 스타일로 당시 서구사회에 소개됐다. 매카트니가 알현하는 장면을 형상화했다. 

 

영길리국[영咭唎國]

계축년(1793, 정조17) 연경에 사신으로 간 뇌자관賚咨官의 수본手本이다.

"영길리국暎咭唎國(잉글랜드)은 광동의 남쪽 해외에 있는데, 건륭 28년(1763, 영조39)에 조공을 바치고 금년에 또 조공을 바쳤습니다. 두목관頭目官은 마알이니碼戞이呢와 시당동嘶噹㖦 두 사람인데 그 나라 국왕의 친척입니다. 일행이 모두 724명인데 그중 100명은 경사京師에 왔다가 이어 열하熱河로 갔고, 나머지는 천진부天津府에 머물렀습니다. 진공물進貢物은 19종으로서 제작이 기이하고 정교하여 서양 사람이 따를 수 없을 정도입니다. 9월 초에 천진의 해로를 따라 자기 나라로 돌아갔습니다.”

상고해 보건대 이들은 곧 홍모이紅毛夷[털이 붉은 오랑캐-인용자]로서 왜倭가 길리시단吉利是段(크리스천)이라고 부르는 자들이다.

건륭제 알현하는 장면 

 

주석 : 

뇌자관의 수본 : 뇌자관은 재자관齋咨官이라고도 한다. 조선 시대에 중국에 자문咨文을 가지고 가는 임시 벼슬아치를 말한다. 이 뇌자관의 수본手本은 《일성록》 정조 17년 10월 26일 기사에 보인다.

마알이니와 시당동 : 마알이니는 매카트니(George Macartney, 1737~1806), 시당동嘶噹㖦은 스탠턴(George L. Staunton, 1737~1801)을 말한다. 모두 영국인이다. 매카트니는 영국 대사로서 영국에서 청나라에 보낸 최초의 사절단을 이끌었으며 스탠턴은 이를 보좌하였다.

 

매카트니 

 

Sir George Staunton, 1st Baronet. 그는 동인도회사 직원이었고 식물학자였다. 



*** 이상은 유득공柳得恭(1748~1807) 지음, 김윤조·김성태·김성애 옮김 《고운당필기古芸堂筆記》 권5. 한국고전번역원, 2020.12, 390쪽에 의한다. 

영길리국[영咭唎國]에서 영은 映에서 日 대신 口를 쓴 글자, 곧 口+央인데 지원이 되지 않으며, 마알이니碼戞이呢의 '이'는 口+厼 라는 글자인데 역시 지원되지 않는다. 

 

정조실록 17년 계축(1793, 건륭 58) 10월 26일(병술)에 의하면 이런 내용을 치계한 사람은 의주 부윤義州府尹 이의직李義直이며, 그가 인용한 수본手本은 헌서憲書 재자관齎咨官 홍택복洪宅福이 작성한 것이다. 이 정조실록을 보면 두 사람에 대한 부분을 頭目官嗎戞𠶀呢嘶噹㖦二人이라 했거니와, 이를 현재 제공하는 표점본을 보면 頭目官嗎戞𠶀、呢嘶噹㖦二人이라 해서 嗎戞𠶀 / 呢嘶噹㖦 두 사람으로 끊었지만, 이는 이번 번역이 제시한 嗎戞𠶀呢 / 嘶噹㖦이 맞다. 

 

이 그림이 실제 건륭제에는 가깝다. 

 

두목관頭目官이란 우두머리 오야붕 이란 뜻이다. 

 

당시 영국이 중국에 조공했을 리는 없고 무역을 위해 통상사절단을 파견한 데 지나지 않으니, 이를 콧대 높은 중국 중화주의는 조공이라 표현했으며, 이런 인식을 조선에서 그대로 이식함을 본다. 이런 꼬라지는 지금의 북한 매체가 서구사회 혹은 남한을 다루는 방식, 나아가 일본서기가 한반도를 기술하는 방식의 딱 그것이다.

 

덧붙여 이 일은 영국이라는 존재가 조선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신호탄이다. 물론 이것이 처음은 아닐 것이지만 말이다. 

 

조선과 영길리국 

 

 

*** related article ***

 

조선시대 삥땅의 요람 광흥창과 군자감[兩倉]

 

 

조선시대 삥땅의 요람 광흥창과 군자감[兩倉]

광흥창廣興倉은 서강西江에 있는데 백관百官의 봉록 지급을 담당하고, 군자감軍資監은 용산에 있는데 금군禁軍과 조례皁隷의 급료 지급을 관장한다. 이것이 양창兩倉이고, 다 호조戶曹에 속한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