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이제야 봐서 미안한 우면산 국악박물관

by taeshik.kim 2020. 11. 16.
반응형


살다 보면 그런 데가 있다. 본다 본다 벼르다가 훌쩍 시간이 흘러 그런 데가 있었냐 하는 기억조차 망각한 데가 있기 마련이다.

뒤늦게 생각난다 해도 그땐 요상한 심뽀가 발동해 저 포도는 실 거야 하고 만다.



서초 예술의전당과 나와바리를 농구는 국립국악원이 나한텐 그런 곳이라 한땐 그곳에 국악박물관이 있고 요긴한 자료 역시 많다는 말은 들었지만 지독히도 연이 닿지 아니했다.



그런 데를 어찌하다 오늘 비로소 마주하게 되었으니 주변에서 지인과 한 점심을 하고는 우연히 국악박물관 얘기가 나와 내친 김에 보고 가려느냐 해서 마파람 게눈 감추듯 돌았다.



악보도 볼 줄 모르는 문외한이라 더구나 전통음악 악보라고는 궁상각치우 오음계 이름만 계우 외는 게 스스로 신통방통한 내가 이런 데를 찾았으되 그래서 기시감은 대단해

오잇? 저런 건 국립고궁박물관이며 성균관대박물관 등지에서 익히 보던 배라



그런 요상한 친구들을 한자리 모았는데 내공이 상당한 국립박물관이었다.



개중엔 이 친구처럼 나한텐 난생 처음 생소도 있으니 뭐 그렇다고 오늘 일로 내가 없던 음악 감식안이 생겨날 리 만무하겠지만 이 장중한 악기들이야말로 공자가 말한 예치禮治를 구현코자 한 구상이 아니겠는가?



어쩌다 저 악보가 오선지에 망하고 말았는지 알 순 없지만 그래도 저에 매달려 저걸 생업 혹은 숙명으로 여기고 살아가는 이 적지 아니하니

내친 김에 물었다.

가야금 한 대 얼마요?

이르기를

대중화한 거야 싸겠지만 적어도 콩쿠르에 들고나가는 건 이천만원은 한다오

하기에

오잉? 그럼 가야금 장사하면 되겠네

하고는 껄껄 웃고 말았다.



괜시리 늦게 와서 미안했다.

혹 이짝으로 행차할 일 있거덜랑 국악박물관도 잊지 말고 찾아주오

당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