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일제시대의 지식인 [5] 백선엽 장군

by 초야잠필 2023. 5. 31.
반응형

본관 수원인 백선엽白善燁 (1920. 11. 23<음력 10. 13> ~ 2020. 7. 10) 장군은 위키에는 프로필이 이렇게 되어 있다. 

평안남도 강서 약송소학교- 평양사범 (5년제) - 만주봉천군관학교 (2년제) - (해방후) 군사영어학교 1기 

백 장군은 박정희 (1917~1979) 전 대통령과 프로필이 아주 비슷하고 두 사람은 집안 살림이 넉넉치 못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시기에 집이 찢어지게 가난하여 공부를 제대로 못할 상황인 사람이 공부를 공짜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사범학교 진학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백선엽 백야전 전투사령부 사령관이 사령부 기를 들고 이승만 대통령을 맞이하고 있다. 1952. 3. 21

 
사범학교 진학을 하게 되면 학비무료는 물론 매월 생활 보조금도 지급되었다는 증언이 있으므로 집안이 넉넉치 못한 사람들에게는 유일한 교육기회였다고도 할 수 있다. 

조선의 사범학교는 소학교를 졸업하면 진학할 수 있었고, 이 시기가 되면 5년제였다.

졸업하면 중학교-고등보통학교와 같은 학력을 인정받았다. 

돈 한 푼 안 내고 고보 졸업생과 같은 학력이 되고 졸업하면 바로 교사가 되어 생계를 꾸릴 수 있다는 것은 빈곤한 인재들에게는 큰 매력이었음이 분명하다. 
 

1950년 10월 19일 제1사단 백선엽 장군이 평양 입성후 미 제1군단장 밀번 소장에게 평양 탈환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일본의 메이지시대를 보면, 메이지 초기 인재들도 대개 이런 경로를 거쳐 입신했다. 

시바료타로의 "언덕위의 구름" 주인공인 아키야마 요시후루는 

明治8年(1875年):納金不要で月に8円の学費を支給される[3]、官立大阪師範学校に入学[2]。
明治9年(1876年)7月:官立大阪師範学校卒業[2]。第三大学区十八中学区堺県河内国第五十八番小学校(現在の寝屋川市立南小学校)を経て愛知県師範学校附属小学校(現在の愛知教育大学附属名古屋小学校)に勤務[6]。
明治10年(1877年)5月:教職を辞し[注 1]、陸軍士官学校(旧3期)入校。
明治12年(1879年)12月23日:陸軍士官学校卒業。任陸軍騎兵少尉。東京鎮台に配属される。

이와 같은 경로로 교육받았다.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육사를 들어갔기 때문에 돈 한푼 안내고 월급을 받아가며 공부한 셈이다. 

백선엽도 아키야마 요시후루처럼 소학교 2년 교사를 거친 뒤 만주군관학교에 입학했다. 

흔히 만주군관학교 라고 이야기 하지만 이 학교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종류가 있다. 
 

4년제 만주군관학교 출신 이한림

 
하나는 우리 옛날 3사관학교 처럼 2년제사관학교로 봉천에 있어 "봉천군관학교"라 한다. 

다음은 이보다 늦게 생긴 것으로 우리 육군사관학교처럼 4년제 사관학교로 신경에 있어 "신경군관학교"라 부르는 것이다. 

백선엽은 이 중 "봉천군관학교"를 나온 2년제 사관학교 졸업생이었다. 

박정희, 이한림李翰林 (1921~2012) 등은 백선엽과 달리 4년제 "신경군관학교'를 나왔다. 

당시 만주군관학교는 일본육사처럼 중학교 졸업반이 되면 지원할 수 있었다. 

신경군관학교나 일본육사는 중학교 (혹은 고보, 사법학교) 졸업생이 들어갔기 때문에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하여 졸업해도 학사학위는 받을 수 없었다. 

만주군관학교와 일본육사를 비교하면, 만주군관학교의 조선인은 일본육사로 진학한 조선인에 비해 전반적으로 가정 환경이 매우 열악하여 빈곤한 집안 출신이었던 듯하다.

백선엽과 박정희는 최종학력인 육사 (혹은 군관학교) 졸업 때까지 돈 안드는 학교만 골라 찾아 다녔다고 할 만하다. 

반면 일본육사로 바로 진학한 조선인은 상대적으로 집안 살림이 좋고, 당시 내노라 하는 가정 출신도 있었다. 

이 부분은 다음에 후술한다. 

만주국 신경군관학교. 4년제로 이 학교를 입학한 조선인은 예과를 마치면 본과는 일본육사에서 졸업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 previous article *** 

 

일제시대의 지식인: [4] 양주동 선생

 

일제시대의 지식인: [4] 양주동 선생

일제시대 프로필을 보면, 그 시대 구제교육제도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정리해 놓은 것이 많이 보인다. 예를 들어서, 앞에 이병철 선생의 경우에서도 예를 들었지만, 조선의 고보를 졸업한 경우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