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입사지정立砂地定? 한단지보邯鄲之步의 다른 이름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1. 21.
반응형



한국건축 혹은 고고학에서 쓰는 개념어로 입사지정立砂地定이란 요물이 있어 그 요체는 공평유적전시관 설명을 빌리면 이렇댄다.


입사지정立砂地定
Ipsa-Jijeong (Sand Foundation)


공평동 유적의 10호 건물지에서 발굴된 입사 지정이다. 구조물을 세우기 위해 땅의 연약한 지반을 보강하는 일을 지정地定이라 하는데, 입사지정은 기초웅덩이를 파고 모래에 물을 부어가면서 층층이 다져 올리는 건축공법을 말한다. 이 입사지정은 조선 전기 건축물의 기초 공법을 실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This foundation was excavated at the building site no.10 of Gongpyeong-dong sites. It strengthens the unstable ground to erect structures. Ipsa-jijeong is a type of construction methods in which workers dig a pit and tramp the ground by pouring water and sand in sequence to harden the foundation. This individual foundation is exhibited as it was excavated, showing the foundation construction method of the early Joseon Dynasty period.



그 실례라고



결국 입사지정立砂地定은 立砂립사 해서 地定하는 방식이란 뜻이니 립사는 지정하기 위한 방편이다.

뭐 대단한 기술처럼 대서특필했지만 암것도 아니어서 저런 데 집 지으려면 등신 아니고선 저리할 수밖에 없다.

저 용어 국적 불명은 고사하고 탈문법이라 똥인지 된장인지도 구분하지 못한 명명이다.

저 표현 굳이 살리고 싶으면 립사정지立砂定地라 해야 한다.

저런 용어가 왜 필요한지 나는 모르겠고 또 똥폼 잡는다고 맹글었으면 문법이라도 성립해야지 않겠는가?

한단지보 딱 그것이다.

立砂? 이 말은 쌀알처럼 모래알을 세운단 뜻이지 저기에 어디 시루떡이란 뜻이 있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