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장성 불대산 자기가마터

by taeshik.kim 2021. 1. 10.
반응형

어제 장성 불대산 기슭으로 가마터 현지조사를 감행했다.

이미 지표조사에선 알려진 곳인데다 동행한 기호철 선생에 의하면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이곳에 자기소가 보인다 하며, 나아가 그에서 생산하는 자기들은 下品이라 기록됐다 했거니와,



현재는 편백나무 숲 무성한 이 일대 곳곳에는 도자기가 나뒹구는가 하면, 불을 잔뜩 머금어 유리질화한 가마 내부 벽체도 곳곳에서 발견됐다.

한데 이 일대 지형을 보면 도대체가 가마를 운영할 만한 여건은 되지 못한다는 것이었으니, 무엇보다 흙을 파낼 만한 데가 눈에 띄지 않았다. 더구나 가마가 자리잡기엔 너무나 경사도가 가팔랐으니, 이런 데서 어째 가마를 운영했다는 말인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그래도 그나마 상정할 만한 것이라고는 연료 때문이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연료를 찾아 이 험준한 곳까지 기어올라야 하지 않았느냐 한다.

그 아래쪽 계곡으로는 한창 가물 때인 지금도 수량이 많지는 않으나, 저수지 같은 것을 조성해 그릇을 빚는데 사용했을 심증을 준다.

이 정도면 가재는 있을 법해 돌 두어 개를 들추었더니, 민물새우가 잡혔다. 조금 가지고 놀다간 놓아주었으니, 때되면 족대 들고 찾아오리라 작심해 본다.




자기소 주변으로는 건물 축대가 여러 곳에서 감지되니, 군데군데 그 잔존 상태는 좋았으니, 관건은 그 성격이다.
절터일까?

동행한 고고학도 이영덕 선생은 절터일 가능성도 있고, 그것이 아니라면 자기소를 운영한 사람들이 생활하거나 자기소 운영과 관련할 법한 건물지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했으니, 현지 지형을 보면 후자일 가능성도 내치지 못하겠다.




자기소는 제법 많았다고 생각되거니와, 글쎄다, 여건이 허락할지 모르나, 시발굴 조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8. 1. 8)

위에서 승람 운운한 대목은 사실과 다르다는 행주 기씨 호철씨 지적이 있다. 승람에서 하품 운위한 데는 다른 곳이며 이곳에 대한 언급은 보이지 않는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