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브라이드고래(Balaenoptera edeni)

by 여송은 2021. 6. 18.
반응형

제주민속박물관 제주바다전시관에는 제주바다에 서식하는 다양한 어류, 갑각류, 패류, 포유류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중 눈에 띄는 전시는 브라이드고래 골격을 전시한 것입니다.

브라이드고래 골격 전시 모습

이 고래는 2004년 태풍 송다가 지나간 후 제주도 서쪽 애월읍 하귀리 가문동 해안가에서 발견 되었습니다. 이 고래의 DNA 분석과 고실골 분류 결과 우리나라 해안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브라이드고래로 밝혀졌습니다.

좌초된 브라이드고래는 일정 기간 매장 한 다음, 보존처리 과정을 거친 뒤 이렇게 표본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브라이드고래 골격 전시 모습

이 고래의 총 길이는 13m로 거대하다라는 말 밖에 안나옵니다. 고래 골격에 비해 전시 공간이 좁아 답답해 보였지만, 이렇게 브라이드고래의 골격을 온전히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습니다.

이렇게 골격만 보니 특히 입, 턱이 어마어마하게 큰데 확연히 보이더라고요. 바닷속에서 저 큰 입을 쩌억 벌리고 사냥하는 브라이드고래가 상상이 갑니다.

브라이드고래 골격 전시/ 머리뼈가 무시무시하다.


브라이드고래는 국제적으로 멸종위기 동물로 분류되어 1986년부터 전세계적으로 포획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주도 바다에서 볼 수 있는 어종 전시

제주도 바다에 사는 대형 어종 전시

나는 이래서 바닷 속이 무서워 ㅠㅠ

브라이드 고래의 자세한 설명은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정보센터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브라이드고래 (학명 : Balaenoptera edeni)
적도∼북위 약 40도 사이의 북태평양 전역, 동해, 황해 및 동중국해에 분포한다.

몸 색깔은 보리고래와 거의 비슷하다. 등은 흑색이며 옆면과 배면의 후방은 회흑색이다. 외견상 특징은 주둥이 위턱에 평행한 3개의 융기선이 있다(다른 수염고래류는 1개의 융기선이 있음).

몸 전체 특히 등쪽에 타원형의 상처같은 문양이 다수 산재해 있다. 목주름은 배꼽까지 연장되어 있음. 등지느러미는 높이가 45∼50cm로 보리고래 보다 작고 참고래와 같이 약간 후방(체장의 2/3 후방)에 위치한다.

고래수염은 한 쪽에 280∼350매, 길이 최대 45∼50cm, 폭 20∼25cm 전후로 보리고래 보다 약간 적고 크기도 약간 작다. 섬모는 보리고래보다 크고 흑색이다. 주름은 45개로 보리고래 보다 적다. 분기는 높이 3∼4m로 보리고래 보다 높지 않고 뚜렷하지 않다.

https://www.nifs.go.kr/frcenter/species/?_p=species_protection_view&mf_tax_id=MF0010306

수산생명자원정보센터

생물종검색 브라이드고래 Balaenoptera edeni 해양생물종 일반정보 해양생물종 일반정보 국명 브라이드고래 학명 Balaenoptera edeni 유사어 Brydes whale 생물분류 수산동물 > 포유류 > 고래류 계통분류 계

www.nifs.go.kr

박물관 야외에 있는 고래를 타고! / 동네에 있는 착한 바보 언니 …

제주바다전시관은 본관건물에 있는 전시를 모두 보고 나오는 동선에 있습니다. 전시관까지 가는 동선이 약간 예전 아쿠아리움에 가는 느낌입니다.

제주바다전시관까지 보고 와야,
아! 진정으로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을 보고 왔다고 할 수 있겠죠?! ㅎㅎ

저의 제주도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쭈욱~~~~~

고래 꼬리에 타고 신나하는 바보 언니


***
연관 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우리는 제주도만 집중 공략한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우리는 제주도만 집중 공략한다!!

2021.06.15.(화)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벼르고 벼르던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제주도 여행때는 코로나 때문에 휴관중이어서 관람을 못했었는데, 드디어!! 1980년대,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