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당당탕 서현이의 문화유산 답사기

지자체 학예연구직 공무원 승진이 어려운 이유

by 서현99 2022. 9. 3.
반응형

그동안 지자체 학예연구직 공무원 승진이 어려운 현실과 상황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올렸는데,
법제적으로 살펴보면, 학예직렬 뿐만 아니라 연구직 자체가 승진이 어렵게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공무원 조직은 각 조직구성과 공무원 정원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 지방자치단체는 지자체마다의 조례에 따라 정해진다. 지자체마다 약간씩 이름이 다르지만, 대개 ㅇㅇ시 지방공무원 정원 규정, ㅇㅇ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등이 그것이다. 이 조례를 잘 들여다 보면, 왜 소수직인 연구직렬이 상위직급으로 승진이 어려운지 알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지방직 공무원이라면 본인 해당 지자체의 이런 조례들을 본 적이 있을 거다. (그렇지만 관심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자세히 보지는 않는다.)

사진은 본문과 상관없음

이 조례 안에는 “직급별 정원 책정 기준”을 정해 놓고 있는데,쉽게 말하면, 전체 공무원을 100%로 놓고 그 안에서 직급별 비율을 정해 놓은 것이다. 4급 이상은 1.5%, 5급은 7% 이내, 6급은 24% 이내…. 이렇게 말이다.

여기에는 연구직 공무원도 따로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 물론 학예연구직만 해당이 아니고 모든 연구직이 포함된 기준이다.(환경, 농업, 보건, 기록…등등) 용인시의 경우 연구관 3%, 연구사 97%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용인시 직급 정원책정 기준(연구직)



문경시의 경우 연구관 15%, 연구사 85%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문경시 직급 정원책정 기준(연구직)

그러니까 용인시는 전체 연구직이 33명 이상이어야 연구관 1명 자리가 생길 수 있고, 문경시는 6명 이상이면 연구관 1명 자리가 생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용인시는 학예, 보건, 환경직렬 모두 포함한 연구사가 7명이다. 직급 책정 기준에 따르면 앞으로 연구직 26명이 더 채용되어야 연구관 한 자리가 생긴다.

문경시의 경우 현재 학예, 농업, 기록 연구사 5명, 학예연구관 1명이므로 직급 책정 기준에 따라 연구관 자리가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이 직급별 책정 기준은 지자체 조례이므로 지자체마다 다르다. 문화재가 많고 학예연구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주시도 연구관 15%이내, 연구사 85%이상이며, 안산시는 연구관 25%이내, 연구사 75%이상이다.
놀라운 곳은 경기도 안성시인데, 안성시의 경우 연구관 0%, 연구사 100%이다.

경주시 직급 정원책정 기준



안산시 직급 정원책정 기준



안성시 직급 정원책정 기준

물론 이 조례는 지자체마다 지역상황이나 정책, 전체 정원 등을 감안하여 정해지는 것이겠지만, 연구직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과 가뜩이나 소수직인 연구직렬에게 유리한 구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직무의 난이도와 전문성, 책임성을 기준으로 연구직에게도 공정한 승진의 기회가 주어져야 합리적이고 공평한 인사일 것이다.
물론 지자체 연구직 공무원은 승진은 고사하고 6급 상당임에도 팀장 보직발령도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