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축구장에서 여의도로, 여의도 모르는 사람은 어쩌라고? 축구장 기준은?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2. 3. 6.
반응형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 위키피디아에서 전재 


[동해안 산불] 여의도 53배 산림 잿더미…463개 시설 소실, 7천330명 대피(종합)
2022-03-06 19:15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
1만5천420ha 산림 피해, 455명 임시주거시설…"인명피해 발생 없어"
헬기 106대·차량 854대·인력 1만8천954명 투입…특별재난지역 선포
피해면적 2000년 이후 최대…올들어 산불 발생 작년 2배 육박

이는 여의도 면적(290㏊·윤중로 제방 안쪽 면적)이 53개가량 모인 규모다. 축구장 면적(0.714㏊)으로 따지면 2만1천597배에 달한다.

[동해안 산불] 여의도 53배 산림 잿더미…463개 시설 소실, 7천330명 대피(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동해안 산불로 인해 6일 오후 6시까지 1만5천420ha의 산림 피해(산불영향구...

www.yna.co.kr


항용 언론이 쓰는 비유인데, 그래 피해 면적이 얼마다 라고 하면 실감이 나지 않으므로 저런 식으로 표현한다.

고고학 발굴현장에서는 항용 스케일 바라는 걸 쓰는 이유랑 근본이 같다. 스케일바란 간단히 말해 크기를 가늠하는 자를 말한다.

예컨대 나 같은 구닥다리 세대에는 익숙한 30센티미터 대나무 자를 준거로 쓴다면, 무슨 유적이나 유물을 발굴해 놓고 그 크기가 이만큼이다는 걸 보여주고자 저 30센티미터짜리 자를 옆에다 꽂거나 나란히 뉘여서 그 크기를 독자가 가늠케 한다.

하지만 이 스케일바가 지닌 결정적인 함정은 생동감이 전연 없다는 것이다. 옛날에는 동전을 많이 썼다. 10원짜리나 100원짜리 혹은 500원짜리 동전을 놓아서 크기를 가늠하게 했다. 하지만 이것도 문제는 있어 그 동전도 시대에 따라 크기를 달리한다는 점에서 결정적인 함정이 있다.

1960년 여의도공항


나는 조크용이기도 하지만 자주 담뱃값이나 라이터를 놓아서 크기를 가늠케 한다. 문젠 라이터도 크기가 요샌 천차만별이고 담뱃값도 담배 종류에 따라 다르다. 또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은 어찌할 것인가?

일본 사람들은 그 옛날엔 사람을 옆에 세우는 방식을 즐겨 썼다. 그 옆에 서는 사람은 대개 현지인이었다. 조선사람이 대표였다. 물론 조사자 스스로가 서는 일도 있다. 이것도 문제가 있어 그때랑 지금이랑 신장이 왕청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그 어떤 보고서에서도 그 사람 키가 얼만지 기록해 놓은 데가 없다.

이는 결국 비교에 따른 가늠을 독자들한테 부탁하는 방식인데 저 우리 공장 기사는 물론이고 여타 언론사도 보니 이번 울진삼척 산불 피해 규모가 워낙 커서 애초에는 축구장으로 논하더니, 그걸로는 어쩔 수가 없다 생각했는지 이제는 여의도를 들고 나왔다.

하지만 여의도를 아는 사람이야 그 크기가 대략이라도 가늠되겠지만 여의도를 맨해탄이랑 구별도 못하는 사람이 천지라는 데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당장 울 엄마만 해도 여의도는 구경도 못했고, 어딨는지도 모른다!!!!

레고랜드 들어설 춘천 중도. 춘천 사람들한테는 이번 산불 피해규모는 중도 몇 배다 이런 식으로 설명해야 한다.


울 엄마 같은 사람들한테는 평방미터도 필요없고 평도 필요없고 오직 마지기만 있을 뿐이다. 이번 산불에 탄 면적이 논으로 치면 백 마지기다 이런 식으로 말해야 어느 정도 수긍한다.

축구장도 문제다. 축구장 어디를 기준으로 하는 것인가? 축구장은 네모치고서 선수들이 뛰는 그 공간, 다시 말해 그것을 벗어나면 경기가 중단되는 그것을 말하는 듯한데, 웬걸? 그게 축구장이야? 축구장은 천자만별이라 그 크기도 범위를 규정했을 뿐 그 규모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길이만 해도 예컨대 100미터가 될 수도 있고 90미터가 될 수도 있다.

또 관중석까지 합친 스타디움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축구장이다. 하지만 스타디움 뿐인가? 아니다. 스타디움을 포함한 일정한 구역을 일컬어 정확히는 축구장이라 해야 한다. 하지만 언론에서 말하는 축구장은 선수들이 뛰는 그 공간만을 말하는 듯하다.

뭐 이것저것 복잡하게 생각할 건 없다. 축구장 몇 배건 여의도 몇배건 열라!!!! 아주 열라!!! 크다!!!! 이렇게 생각하면 속 편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