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당당탕 서현이의 문화유산 답사기

[학술대회]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트로트와 엔카, 동아시아에서 세계로>

by 서현99 2022. 5. 11.
반응형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2022 국제학술대회 <트로트와 엔카, 동아시아에서 세계로>

일시 : 2022. 5.20(금) 10:00-18:00
장소 : 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개최
회의 ID: 843 4350 6190
회의장 링크
https://us06web.zoom.us/j/84343506190?pwd=dW9wbUZWR2NxZElvaGhpSVUvemJpQT09
발표 언어 : 한국어·영어·일본어 (동시통역 제공)

* 발표 요지문(한국어·영어·일본어)은 학술대회 당일 아시아문화연구소 홈페이지(https://www.gachon.ac.kr/asiaculture/index.do)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가천대 아시아문화연구소에서는 2019년부터 <아시아 대중문화와 한류의 상호 이해에 기반한 인문학 교육>이라는 아젠다 하에 대중문화와 한류에 관한 연구 활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트로트와 엔카, 동아시아에서 세계로’라는 테마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 지역의 연구자들이 모여 동아시아 대중음악이 상호 관련되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제1부 ‘엔카의 시공간’에서는 일본과 미주 지역의 연구자들이 일본의 대중음악인 ‘엔카’에 초점을 맞추어 엔카의 일본적 특수성과 시대별 대중 수용의 양상에 대해 논의합니다.

제2부 ‘트로트의 다이너미즘’에서는 오랜 시간 한국인들의 애환과 함께해 온 대중가요인 트로트가 한국 대중들 사이에서 어떻게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해왔는지 탐색합니다.

제3부 ‘동아시아 대중음악의 과거, 현재, 미래’에서는 시야를 동아시아 권역으로 넓혀, 한국과 일본 대중음악의 교류뿐만 아니라 중국과 베트남 대중음악과의 관련 양상까지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서양음악과 동아시아적 전통을 접합하여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발전해온 트로트와 엔카를
세계 대중음악의 맥락에서 함께 논의해보는 세계 최초의 국제적 학술의 장이 될 이번 학술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