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험난한 조가鳥家의 길, 춘당지 얼음을 한탄하노라

by taeshik.kim 2022. 2. 15.
반응형

같은 서울, 그것도 같은 사대문 안인데 창경궁은 겨울이 참말로 엄혹해서 근자 포근한 날이 계속됐으니 춘당지 얼음 역시 녹았을 것이라 생각하니 십상이지만 어제 그 몰골은 이랬다.



보다시피 동토의 왕국 시베리아 혹은 중간진이라 이런 데 물에서 노는 원앙이 있을 리 만무하지 않겠는가?

보름전쯤 춘당지가 녹았냐 원앙 있냐 창경궁관리소로 문의하니 봄까지 기다려야 하며 그때는 병아리 데리고 연못을 활보하는 원앙 무리 볼 수 있으며 것도 때를 잘 맞추어야 하니 갈수록 병아리 숫자가 줄어든다 하거니와 고양이 같은 놈들이 냉큼 냉큼 병아리를 잡아먹기 때문이라 한다.

언제적인가 내가 이 춘당지서 원앙 무리 원없이 구경하며 원없이 카메라 담은 적 있으니 이곳 춘당지 가운데 섬은 고양이 같은 천적이 접근 불가능한 곳이라 원앙 서식지로는 천혜의 환경을 갖춘 곳이다.

개똥도 약으로 쓰려면 없다고 새작가 본격 데뷔를 공언하며 그 수습기에 들어간 마당에 하늘도 돕지 않을게 뭐람?

가는 날이 장날이라 휴관일이라 계우 이런저런 연줄 통해 들어가긴 했으나 까치 세 마리만 이 나무 저 나무 옮겨다니며 껙껙 소리 지르는데 어째 날 놀리는듯 해 더럽게 기분은 안좋더라.

그 흔한 까마귀 한 마리 없단 말인가?



애꿎은 백송이나 성의없이 몇방 폰카로 건성건성 찍어주고 중국서 가져온 석탑도 내키지 않는 마음으로 두어방 틱틱 박아주고는 하염없이 춘당지 변 거닐며 입구로 철수하려는데 저 잡나무 아래서 뭔가 움직임 포착하니 박새라

참새 사촌인 저 놈은 인간을 크게 경계하지는 않는 편이지만 첫째 흔한 텃새라 매료가 상대로 적고

덩치가 참새랑 흡사해 코딱지를 방불하니 이 카메라로 담기는 여간 지랄맞은 게 아니기는 하지만 그래도 떡본 김에 제사하는 맘으로 눈알 굴리며 서너방 눌러보는데 하도 꼬딱지라 내가 원하는 모습을 포착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으니 다 실패하고 말아 박새까지도 하늘이 돕지 않는다.




모래알에서 무슨 열매를 찾았는지 잘 모르겠다.

낭패한 심정으로 출구로 나서기 직전 잡목 더미에 그 이름도 요상한 직박구리..발음 잘해야 한다..앉아 요새 코로나 시국에 사우나 못간지 오래인듯 이곳저곳 부리로 벅벅 긁어대기 시작하는지라

그래 저 놈이라도 찍어봐야겠다 해서 몇방 놓고는 그래도 날아가지 않아 휙 날려 버리고 말았다.




원앙은 어케 찍어도 초점만 맞으면 이쁘기 짝이 없다.

그땐 흔한 줄만 알아서 언제나 찍을 줄만 안 원앙이 얼음덩이에 다른 데로 날아가 버리고 없다.

문화재청은 시급히 저 춘당지를 온천으로 만들고 먹이도 잔뜩잔뜩 주어 사시사철 원앙이 머무는 장소로 만들어주기 바란다. 온천이 아니래도 좋으니 춘당지 밑으로 열선을 깔아 얼음을 인위로 녹여주었음 하노라.

나도 새작가 소리 좀 들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