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고양이는 왜 콘크리트판을 좋아할까?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18.
반응형
콘크리트 슬라브에 널부러진 고양이


고양이 주인들은 고양이 친구들이 조금은 괴짜일 수 있음을 안다. 비닐봉지를 핥는 것도 그렇고 집고양이들은 확실히 이상한 버릇이 있다.

최근 일부 고양이 애호가들은 이 반려동물의 또 다른 이상한 집착, 바로 콘크리트에 대한 집착에 주목한다.

실제로 어떤 고양이 주인들은 철물점에서 직사각형 콘크리트 포장재를 사서 집에 가져가 고양이에게 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콘크리트를 그렇게 좋아할까? 라이브 사이언스가 최근 이 문제를 다뤘다. 

고양이와 콘크리트에 대한 직접적인 과학적 연구는 없다. 하지만 한 전문가는 일부 고양이가 콘크리트 블록 위에서 뒹굴고, 긁고, 구르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한 몇 가지 가설을 제시했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생물학 교수이자 "고양이의 야옹: 사바나에서 소파로 진화한 고양이 The Cat's Meow: How Cats Evolved from the Savanna to Your Sofa" (Viking, 2023) 저자인 조너선 로소스Jonathan Losos에 따르면, 우리의 고양이 친구들은 본능적으로 호기심이 많으며 콘크리트의 질감, 심지어 모양에도 끌릴 가능성이 높다.

로소스는 Live Science에 보낸 이메일에서 "고양이는 거친 표면의 촉감을 좋아할 것"이라고 한다.

콘크리트의 거친 질감 덕분에 고양이는 긁고 몸을 닦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닿을 수 없는 신체 부위까지 긁을 수 있다.

로소스는 콘크리트가 고양이에게 영역 표시를 하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덧붙였다.

고양이는 얼굴과 몸 곳곳에 향선이 있으며, 이 향선에서 페로몬pheromones이 분비된다.

이 페로몬은 영역 표시를 하고 주변 고양이에게 사회적 신호를 보내는 데 사용되며, 고양이가 향선을 물체에 문지르면 페로몬이 분비된다.

게다가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된 영상 속 고양이들이 콘크리트 블록에 끌리는 것은 콘크리트 자체 때문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로소스는 추측했다.

로소스는 "집에 새로운 물건을 놓으면 적어도 호기심을 보일 것 같다"고 말했다.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험을 해 봐야 합니다."

고양이가 콘크리트에 특히 관심이 있는지, 아니면 새로운 물건에 호기심을 느끼는지 구분하기 위해 로소스는 콘크리트 블록 모양 매끄러운 플라스틱 물체나 같은 모양 부드러운 고양이 침대를 고양이에게 주는 것을 제안했다.

그런 다음, 고양이를 관찰하여 고양이가 특히 콘크리트 재질에 끌리는지, 아니면 비슷한 모양 새로운 물체와 상호 작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로소스는 또한 고양이들이 콘크리트에 반응하는 것이 블록의 직사각형 모양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한다.

"몇 년 전 유행한 마스킹 테이프로 만든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을 바닥에 놓으면 고양이들이 그 안에 앉는 모습이 떠올랐다"고 로소스는 말한다. "이는 고양이가 상자 안에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양이는 상자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데, 보호소가 주는 편안함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상자를 3차원 직사각형 모양에서 벗어나 2차원 상자 모양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2021년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는 2차원 정사각형의 착시 현상 안에 앉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양이가 직사각형 공간에서 얼마나 쉬는 것을 좋아하는지를 보여준다.

로소스는 콘크리트 타일도 직사각형이기 때문에 블록 위에 앉으려는 고양이의 본능을 자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양이가 콘크리트 블록 모양에 끌리는지 확인하기 위해 로소스는 다양한 모양의 콘크리트 물체를 놓고 고양이가 어떤 물체와 가장 많이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라고 제안했다.

로소스는 "이것은 훌륭한 과학적 연구가 필요한 흥미로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