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1억짜리 변사체로 발견된 장수하늘소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0. 8. 26.
반응형

'멸종위기' 장수하늘소 7년 연속 광릉숲서 확인
송고시간 2020-08-26 15:14
김도윤 기자
올해 3마리 관찰…새 공격받아 폐사한 채 발견

'멸종 위기' 장수하늘소 7년 연속 광릉숲서 확인 | 연합뉴스

'멸종 위기' 장수하늘소 7년 연속 광릉숲서 확인, 김도윤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20-08-26 15:14)

www.yna.co.kr

 

이 장수하늘소는 온전핫 변사체가 1억원을 호가할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는다는 소식을 옛날에 내가 전한 적 있거니와, 그런 장수하늘소가 광릉숲에서 변사체로 발견됐단다. 

것도 한 마리도 아니요 세 분이나 타살 흔적이 발견됐다니, 이르기를 그 세 분이 모두 새한테서 공격을 받아 더듬이와 딱지날개가 훼손되고 몸체가 분리되는 등의 처참한 상태였단다. 

장수하늘소가 아무리 귀하기로서니 그 보호를 위해 새를 박멸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암튼 그 관리처인 산림청 국립수목원으로서는 환장할 노릇 아닌가 한다. 

 

 

폐사한 장수하늘소. 상태를 보니 많이 안됐다. 

 

 

이런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길이란 결국은 대량 증식이겠는데, 대량 증식해 새가 물리게 먹게 하는 일이겠지만, 하긴 그랬다가는 또 다른 새를 떼거기로 불러들이는 일이 되겠으니, 이래저래 고민이겠다 싶다. 

한데 발견된 사체 상태를 보니, 몸뚱아리만 집중 공격당했나 보다.

대가리쪽은 딱딱해서 먹지 못한 듯하다. 

누군가 거대한 성충 상태를 보고서는 저런 상태로는 새들의 공격을 막아낼 수 없다는 말을 하거니와, 그에서 살아남는 방법이야 나무 깊숙히 박히는 것이겠지만, 그렇다고 딱따구리 같은 놈들이 가만 놔둘리 만무한 법이다.

결국 이 지구상에서 장수하늘소가 숨을 곳은 없다고 봐야겠다. 

 

 

장수하늘소 애벌레

 

 

그나마 다행이랄까? 2014년 이래 7년 연속 광릉숲에서는 장수하늘소가 관찰됐다고 하니, 그에서 고무적인 흔적을 봐야겠다. 

참고로 장수하늘소와 관련해서는 근자 뉴스타파인가?

그쪽에서 춘천에서 발견됐다는 그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심층보도를 내가 보기는 했지만,

나로서는 그에 대한 판단을 유보할 수밖에 없었다는 말을 해 둔다. 

 

 

춘천에서도 생존 보고한 장수하늘소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 춘천서 46년만에 발견(종합) 송고시간 | 2019-10-06 17:07 유충 7개 보존조치한 뒤 방사 예정…과천과학관, 내년 8월께 특별전 이 장수하늘소는 표본이 마리당 1억원을 호가한�

historylibrary.net

 

*** related article ***

 

 

Callipogon relictus Hatching! 대량증식 관문을 통과한 장수하늘소

춘천 장수하늘소 암컷, 광릉숲 수컷과 짝짓기 번식했다 | 연합뉴스 춘천 장수하늘소 암컷, 광릉숲 수컷과 짝짓기 번식했다, 박상현기자, 문화뉴스 (송고시간 2020-04-13 09:45) www.yna.co.kr NRICH succeeds i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