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빈 문화Chavín culture란 기원전 900년경 페루 북부 안데스 고원에서 발원해서 기원전 250년경에 종말을 맞이한 콜럼버스 이전 문명pre-Columbian civilization을 말한다.
이 문명은 페루 해안을 따라 다른 문명으로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 문명을 이룩한 주체를 알 수는 없지만 현대 역사학은 차빈족Chavín people이라 일컬으니, 이들은 모스나Mosna 강과 와체카Huachecsa 강이 합류하는 모스나 계곡Mosna Valley에 터잡았다.
이에서 핵심은 안데스 고원 문명이라는 점이니 그런 까닭에 저 계곡만 해도 해발 3,150미터(10,330피트)에 위치한다.
콜럼버스 이전 페루 문화를 이야기할 때 차빈 문화는 페루 고원의 초기 지평선 시대Early Horizon period를 대표하는 주요 문화로 종교 의식 강화, 의례 중심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기 등장, 농업 기술 발전, 야금술과 직물 발달을 특징으로 꼽는다.


차빈 문화 가장 잘 알려진 고고학 유적으로는 현재 앙카시 지역 안데스 고원에 위치한 차빈 데 우안타르Chavín de Huántar를 꼽는다.
차빈 데 우안타르가 차빈 문화의 중심지 또는 발상지였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곳임에는 틀림없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주요 건축물로는 차빈 데 우안타르 사원Chavín de Huántar temple이 있다.
이 사원은 페루 고지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복잡한 디자인 혁신을 보여준다.
우기에 사원이 침수되어 파괴되는 일을 막고자 배수 시스템에 신경을 특히 썼다.
사원 아래 건설한 여러 개 운하는 배수 역할을 했다.
사원은 흰색 화강암과 검은색 석회암을 이용했다. 한데 유적 근처에서는 이런 돌들이 발견되지 않는다.
이는 지역 암석 퇴적물을 사용하는 대신 먼 곳에서 특수 자재를 조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건축 자재들은 그 지역 다른 문명에서 가져왔을 수도 있다.

차빈 문화는 야금metallurgy, 납땜soldering, 온도 조절 분야에서도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보여준다.
그들은 초기 기술을 사용해 정제된 금 세공품을 개발했다.
이 시기에 금속 용해를 발견해 땜납solder으로 사용되었다.
나아가 이 사람들은 라마llama와 같은 낙타과 동물을 길들였다. 낙타과 동물은 짐을 나르는 동물, 섬유, 그리고 고기를 얻는 데 사용했다.
그들은 차르키(ch'arki) 또는 라마 육포 llama jerky를 생산했다.
이 제품은 낙타과 유목민들camelid herders이 흔히 거래했으며, 차빈 사람들의 주요 경제 자원이었다.
차빈 사람들은 또한 감자, 퀴노아quinoa, 옥수수를 포함한 여러 작물을 성공적으로 재배했다.
그들은 이러한 작물의 성장을 돕기 위해 관개 시스템을 개발했다.
문자 언어가 없기 때문에 차빈족이 사용한 언어는 알 수 없다.
현재는 멸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차빈 데 우안타르 Chavín de Huántar는 내외부 건축 양식을 모두 갖춘다.
내부 건축이란 갤러리, 통로, 방, 계단, 환기구, 배수로를 말한다.
외부 건축이란 광장, 플랫폼 마운드, 테라스를 의미한다.
그 "옛 사원Old Temple"은 기원전 900년에서 기원전 500년 무렵에 건설되었고, 그것을 토대로 증축된 "새 사원New Temple"은 기원전 500년에서 기원전 200년 무렵에 건설되었다.



주거 시설, 점유물occupational deposits, 일반화한 무기, 그리고 저장고 흔적이 없다는 점이 흥미롭다.
차빈 문화는 안데스 산맥에서 최초로 널리 퍼진, 인지 가능한 예술 양식을 대표한다.
차빈 예술은 복잡한 도상학과 "신화적 사실주의mythical realism"로 유명하다. 모든 유형 예술(도기, 조각 등)에는 인간과 동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끊임없는 증거가 있는데, 이는 사회적 상호 연결성과 차빈 사람들이 스스로를 "저승the other world"과 연결되었다고 생각하는 방식을 반영한다.
차빈 예술에서 발견되는 다른 도상학들은 의식에서 향정신성 식물psycho-active plants을 사용했다는 일반적인 증거처럼 그 문화의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산페드로 선인장San Pedro Cactus은 다양한 예술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며, 때로는 사람이 들고 있는 모습도 보이는데, 이는 선인장 사용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사용된다.
선인장 운반자의 석조 비석에는 뱀 털, 송곳니가 있는 입, 두 개 머리를 가진 뱀과 발톱이 달린 허리띠를 가진 의인화한 존재가 오른손에 산페드로 선인장으로 보이는 것을 들고 있는 모습이 묘사된다.



해안 차빈 도기 형태를 살펴보면 다면체 조각 유형과 구형 채색 유형의 두 종류 용기가 발견된다.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차빈 예술은 윤곽 경합 기법technique of contour rivalry[뭔지 모르겠음]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이 예술은 의도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었는데, 고위 사제들만이 읽을 수 있도록 의도되었기 때문이다.

라이몬디 석비Raimondi Stele가 이 기법 주요 사례 중 하나라 한다.
차빈 예술은 사원 벽을 장식하며 조각, 조각품, 도기 등을 포함한다. 예술가들은 현지 식물이나 동물보다는 재규어나 독수리처럼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는 이국적인 동물을 묘사했다.
고양이과 동물 형상은 차빈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모티프 중 하나다.
이는 중요한 종교적 의미를 지니며 많은 조각품과 조각품에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독수리 또한 차빈 예술 전반에 걸쳐 흔히 본다.

차빈 예술을 대표하는 세 유물로 테요 오벨리스크Tello Obelisk, 테논 헤드enon heads, 그리고 란손Lanzón 세 가지를 꼽는다.
테요 오벨리스크는 꼭대기에 계단 모양 홈이 있는 수직 직사각형 기둥이다.
네 면 모두 양각했으며 동일한 유형 동물 두 마리를 그렸다.
머리, 몸통, 꼬리는 넓은 면 중 하나를 차지하고 다리, 생식기, 그리고 기타 보조적인 요소들은 좁은 면을 차지한다.
그 정체를 두고 말이 많으나 모른다!
차빈 데 우안타르 전역에서 발견되는 테넌 헤드(Tenon Head)는 차빈 문명과 관련된 가장 잘 알려진 이미지 중 하나다.
테넌 헤드는 내벽 꼭대기에서 돌출된 송곳니가 있는 재규어 머리 모양 거대한 석조 조각품이다.

차빈 데 우안타르에서 가장 인상적일 란손Lanzón은 사원에 전시된 4.53미터 길이 화강암 조각 기둥이다.
이 기둥은 건물 바닥 전체와 천장을 관통한다.
차빈 문명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송곳니가 있는 신의 모습이 조각된다.
란손은 옛 사원 내부 갤러리에서 발견됩니다.
롤아웃 도면에서 묘사된 인물들은 해석자에게 일관성을 제공하지만, 이것이 란손을 보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일단 이 정도로 하고 넘어가자.
무엇보다 내가 소화할 준비가 안 됐다.
뭐가 이리 많은지...
하도 미라 찾아다니는 여행에서 자주 맞닥뜨리는 존재라 이 참에 정리해 둔다.
'역사문화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르웨이 호수에서 건졌다는 밴질밴질 해머 도끼 (0) | 2025.04.23 |
---|---|
주먹도끼를 맨손으로 쥐고 찍어? 어떤 미친 놈이? (1) | 2025.04.23 |
나이 경험 재산에 따라 복무 부대가 다른 로마군 (0) | 2025.04.22 |
아르메니아 그 불굴의 이야기 (0) | 2025.04.22 |
금보다 비싼 안료 티리안 퍼플, 그리고 조개가 던지는 질문들 (0) | 2025.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