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쇤닝겐 창 개발자는 호모 하이델베르겐시스가 아닌 네안데르탈인"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1.
반응형

아미노산 지질 연대 측정법 적용 결과 40~30만년 아닌 20만년 전 것

 

쇠닝겐 창

 
20년 전 독일 쇠닝겐Schöningen에서 발견된 선사 시대 나무 창 세트는 당시 30만~40만 년 전으로 추정됐지만, Science Advances에 막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그 연대가 20만 년밖에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개정된 타임라인에 따르면 이 무기는 이전에 믿어졌던 것처럼 호모 하이델베르겐시스Homo heidelbergensis가 만든 것이 아니라 네안데르탈인Neanderthals이 만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우리와 가장 가까운 인지적으로 멸종된 친척의 사회적 복잡성에 대한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다. 
 

쇠닝겐 창



가문비나무spruce와 소나무로 만든 나무 창은 원래 1990년대에 갈탄 광산 lignite coal mine에서 야생마 50마리 유해와 함께 발견되었다.
뛰어난 보존 상태 덕분에 이 쇠닝겐 13II-4 유적은 지금까지 발견된 구석기 시대 목조 사냥 무기 중 가장 잘 보존된 곳이라는 명예를 얻었다.
첫 번째 퇴적물 분석 결과, 고고학자들은 유물 연대를 약 40만 년 전으로 추정했는데, 이는 현대 인간과 네안데르탈인 공통 조상일 수 있는 H. heidelbergensis와 일치한다.
 

쇠닝겐 창



그러나 데이팅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가정은 무너졌다.
요크 대학 고고학자 커스티 펜크먼Kirsty Penkman은 창이 발견된 지층에서 발견된 화석화한 민물 달팽이 껍질freshwater snail shells에 아미노산 지질 연대 측정법amino acid geochronology을 적용한 팀을 이끌었다. 
그들의 분석 결과, 이 지층 연대는 약 20만 년으로 나타났다. 창의 연대를 추정해 보면 중기 구석기 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이 시기는 네안데르탈인 집단에서 행동적 복잡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와 관련이 있다.
 

쇠닝겐 창



이 연구 공동 저자이자 라이프니츠 고고학 센터 Leibniz Center for Archaeology 올라프 요리스Olaf Jöris는 쇠닝겐 유물이 놀라운 이유는 유물이 매우 잘 보존되어 있고, 다른 어떤 것과도 연대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시대가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고 이 시기 네안데르탈인의 집단 기반 사냥 전략과 사회적 협력으로의 변화를 보여주는 증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이 유적을 그 안에 위치시킨다고 주장한다.

창 자체도 놀라운 수준의 장인정신을 보여주는데, 이는 창을 만든 사람이 목공에 능숙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과 조정을 위한 인지 능력도 갖추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과학자들은 호수 근처에 있는 유적과 말 유해의 밀도로 인해 네안데르탈인이 동물들을 호수 가장자리로 몰아서 더 효율적으로 모아 죽였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사냥해서 냠냠하기 직전의 네안데르탈인?

 
이처럼 조직적으로 이루어진 집단 사냥은 이전에 네안데르탈인의 능력으로 여겨졌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사회적 복잡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한다.

이 발견은 네안데르탈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새로운 문을 열어주었지만, 모든 과학자가 이를 확신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스미스소니언 제러드 허트슨Jarod Hutson은 이를 "꽤 정교하다"고 표현하며 네안데르탈인이 어떻게 집단 사냥을 조직했을지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반면 고고학자 토마스 테르버거Thomas Terberger와 같은 일부 전문가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취하며 수정된 연대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새로운 타임라인이 맞다면, 쇠닝겐 창은 네안데르탈인이 초기 과학적 묘사에서처럼 잔인하고 외로운 존재가 아니었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공한다.
오히려 그들은 진보된 도구 제작 능력과 사회적 전략을 갖춘 혁신적이고 사회적인 사냥꾼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그들을 현대 인류 조상과 점점 더 가깝게 만든다.

More information: Hutson, J. M., Bittmann, F., Fischer, P., García-Moreno, A., Gaudzinski-Windheuser, S., Nelson, E., … Jöris, O. (2025). Revised age for Schöningen hunting spears indicates intensification of Neanderthal cooperative behavior around 200,000 years ago. Science Advances, 11(19). doi:10.1126/sciadv.adv075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