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우리보다 더 불쌍한 파푸아 뉴기니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20.
반응형

 

적도선 바로 아래 호주 북쪽을 정좌하는 파푸아 뉴기니아 Papua New Guinea라는 섬이 1884년 이래 1919년까지 서구 열강에 삼분한 상황을 보여주는 지도다.

남북으로 절반을 툭 잘라 그 왼편(서쪽) 절반은 네덜란드가 먹었고, 그 반대편 동쪽을 가운데 허리를 잘라서 그 북쪽은 독일이, 그 남쪽은 영국이 먹었다. 

지금은?
 

 
왼쪽 연두색이 인도네시아 령이라 앞 지도와 비교하면 네덜란드령을 몽땅 들어갔고,

나머지 오른편, 그러니깐 과거 북쪽 독일령과 남쪽 영국령을 합쳐서 파푸아 뉴기니라는 신생 국가 영토가 되었음을 본다. 

저 나라 이름 때문에 헷갈리는데 저 섬 전체를 뉴기니New Guinea, 곧 새로운 기니라 해서 저리 이름하니, 저 섬을 파푸아Papua라 일컫기도 하며 옛날 문서를 보면 이리안Irian이라 했다. 

파푸아 뉴기니는 실은 짬뽕이다. 
 

 
이것이 Hammond's map of Australia and New Guinea, showing British and German annexations. Published 1885.
라는 것이라, 이 지도 양태 보면 복잡하다. 

뉴기니 영국령 부문만 떼어본다.
 

 
Papua or British New Guinea c.1887라 했으니 삼분된 직후 사정을 잘 보여준다 하겠다.
 

그렇담 뉴기니는 대체 어쩌다 저 모양이 되었는가? 

뉴기니New Guinea는 호주 북쪽, 서태평양에 위치한 말레이 제도Malay Archipelago 동부 섬이다.

북쪽으로는 태평양, 동쪽으로는 비스마르크해Bismarck sea와 솔로몬해Solomon sea, 남쪽으로는 산호해Coral Sea와 토레스 해협Torres Strait, 남서쪽으로는 아라푸라해Arafura Sea와 접한다.
 

 
뉴기니는 행정 구역상 두 부분으로 나뉜다.

서쪽 절반은 파푸아와 서파푸아(이전에는 이리안자야Irian Jaya라고 일컬음)의 인도네시아 프로핀시propinsi(또는 프로빈시provinsi, 곧 provinces)로 구성되고,

동쪽 절반은 1975년 독립국이 된 파푸아뉴기니Papua New Guinea 대부분을 차지한다.

뉴기니는 그린란드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지구촌 중 실은 섬 아닌 데가 없지만, 또 호주는 대륙으로 칠 경우 그렇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약 2,400km(1,500마일), 가장 넓은 부분(북쪽에서 남쪽으로)의 너비는 약 650km(400마일)에 달한다.
 

 
면적은 82만1천400km(317,150제곱마일)다. 남북한을 합친 면적이 22만 제곱킬로미터이니, 대략 그보다 네 배가 넓다. 

인구는 (2010년) 파푸아 및 서파푸아 주(인근 섬 포함) 359만 명, 섬을 제외한 파푸아뉴기니 617만8천 명입이다. 

이 섬에 사람이 산 시기는 아마도 5만 년 전부터라고 추정하지만 이것도 계속 올라갈 것이다.

기원전 7천 년 무렵에는 고지대 유역에서 광범위한 늪 배수와 관개를 이용한 정착 농업이 행해졌다.

이 섬, 특히 서쪽 절반이 인도네시아와 아시아 선원들에게 일찍부터 알려졌다.

유럽 기준으로는 1511년 포르투갈인들이 이 섬을 처음 발견했지만, 1527년까지 상륙하지 못했다.
 


네덜란드는 1828년 이 섬 서쪽 절반을 네덜란드령 동인도 제도Dutch East Indies 일부로 삼아 영유권 주장했다.

1870년대에는 영국의 존 모르즈비John Moresby 선장이 남동부 해안을 조사했고, 1884년에는 뉴기니 남동부 사분면이 영국에 합병되었다.

같은 해에 독일 뉴기니 회사German New Guinea Company가 북동부 사분면의 행정권을 인수했다.

영국령 뉴기니 행정권은 1904년에 호주에 넘어갔고, 이름 또한 파푸아 준주Territory of Papua로 변경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후, 독일령 뉴기니German New Guinea는 1921년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 의 위임통치령mandated territory으로 호주에 넘어갔다.

제2차 세계 대전 초기에 일본이 섬 상당 부분을 일시적으로 점령한 후, 호주는 파푸아 준주와 뉴기니 위임통치령을 통합하여 파푸아뉴기니 준주Territory of Papua and New Guinea를 만들었다.

또한 전쟁 후, 당시 이리안 바라트Irian Barat로 알려진 섬 서쪽 절반은 네덜란드령으로 반환되었다.

인도네시아는 1949년 독립했고, 1969년에는 이리안 바라트의 미래를 결정하기 위한 국민투표가 실시되어 인도네시아에 합병되었다.

파푸아뉴기니는 1975년에 영국 연방 내에서 독립을 얻었다.

우리더러 우리 자신을 불쌍타 하지만 저 뉴기니 봐라!

우리는 쨉도 못 내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