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연구로 밝혀내, 실크로드를 통해 도착

집고양이가 언제 어떻게 중국에 도착했는지는 미스터리였다.
하지만 새로운 고양이 DNA 분석 결과, 1,400년 전 실크로드를 통해 무역상과 외교관들이 이 고양이들을 중국에 데려왔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가 나왔다.
중국 최초의 애완 고양이는 약 1,400년 전, 아마도 유명한 실크로드 무역로를 통해 중국에 도착했을 것으로 고대 고양이 DNA가 밝혔다는 것이다.
이 "획기적인 연구"로 연구는 집고양이가 동아시아에 도착한 시기를 기존 연구보다 수백 년 늦춘다.
그리고 이 고양이들은 중국 상류층에게 즉각적인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대학교 유전체 다양성 및 진화 연구실 책임 연구원이자 연구 공동 저자인 슈진 뤄Shu-Jin Luo는 "고양이는 처음에는 귀하고 이국적인 애완동물로 여겨졌다"고 말했다.

"고양이의 신비로운 행동, 즉 거리를 두는 것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을 번갈아 하는 행동은 신비로움을 더해줍니다."
현대 집고양이 domestic cats (Felis catus)는 아프리카 살쾡이 African wildcats (Felis silvestris lybica) 후손이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 고양이들은 약 1만 년 전 중동에서 인간과 함께 살기 시작했으며, 이후 진화하여 약 3천 년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고 한다. [하지만 이조차 최근에는 강력한 반대에 부닥쳤다. 그보다 훨씬 늦을 수 있음은 바로 앞 집고양이 등장은 아주 최근의 일! 에서 보았다.]
루오는 서기 600년 무렵 상인과 외교관들이 작은 상자와 케이지에 집고양이를 담아 지중해 동부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처음으로 운반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 상인들과 관리들이 소수의 집고양이만을 중국으로 가져와 엘리트 계층에게 공물로 바쳤다고 덧붙였다.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집고양이가 중국에 도착하기 훨씬 전부터 중국 농촌 지역 주민들은 토종 표범살쾡이 native leopard cats (Prionailurus bengalensis)와 함께 살았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이전에 산시성 북서부 고대 농촌에서 5,400년 전 표범고양이leopard cat 뼈를 발견했는데, 이는 인간과 고양이가 함께 거주하며 공존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지만 새로운 연구 저자들은 이러한 관계가 고양이의 애완화와 동일하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고양이 길들이기가 기원전 206년에서 서기 220년 사이 한나라 시대에 중국에서 이루어졌다는 일반적인 가정 또한 그 시기 애완 고양이에 대한 고고학적 유물이 없기 때문에 뒷받침되지 않는다.
따라서 집고양이가 언제 어떻게 중국에 왔는지에 대한 완전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루오와 동료들은 약 5,000년에 걸쳐 중국 내 14개 고고학 유적에서 발굴된 22마리 고양이 유해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먼저 뼈의 핵 DNA와 미토콘드리아 DNA를 시퀀싱하여 각 종을 확인했다.
그런 다음, 이 결과를 전 세계 고양이 유전학의 진화를 요약한 기존에 발표된 63개 핵 유전체와 108개 미토콘드리아 유전체 데이터와 비교했다.
"이 연구는 중국에서 인간과 가까이 살았던 소형 고양잇과 동물에 대한 지금까지 가장 규모가 크고 포괄적인 연구"라고 루오는 말했다.
"이 시기에 중국에서 발견된 고양잇과 동물의 고고학적 표본을 수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지난 2월 5일 사전 출판 데이터베이스 BioRxiv에 업로드된 이 연구에 따르면, 중국에서 발견된 22마리 고양이 뼈 중 14마리는 집고양이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아직 동료 심사를 거치지 않았다.
이 중 가장 오래된 애완고양이 유해는 섬서성 통완시Tongwan City에서 발견되었으며,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서기 730년으로, 집고양이가 한나라가 멸망한 지 오랜 후에 중국에 유입되었음을 시사한다.
샘플에 포함된 14마리 집고양이는 모두 미토콘드리아 DNA에서 '클레이드 IV-B[clade IV-B]'로 알려진 유전적 특징을 공유했다.
이 특징은 유럽과 서아시아 집고양이에서는 드물지만, 연구진은 서기 775년에서 940년 사이에 카자흐스탄 두잔켄트Dhzankent 시에서 산 고양이에 대한 기존 자료에서 이와 유사한 특징을 발견했다.
두잔켄트 고양이는 실크로드를 따라 발견된 가장 오래된 집고양이로, 중국 집고양이의 기원에 대한 흥미로운 단서를 제공한다.
실크로드 전성기는 서기 500년에서 800년 사이에 지속되었는데, 이는 상인들이 이 길을 따라 고양이를 동아시아로 운반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한다.
연구진은 상인과 외교관들이 중국 엘리트들에게 선물한 고양이는 털 전체가 흰색이거나 흰 반점이 있는 고등어무늬 고양이mackerel-tabby cats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통완시 고양이의 DNA는 긴 꼬리와 짧은 털을 가진 건강한 수컷 고양이였으며, 털 전체가 흰색이거나 부분적으로 흰색이었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은 오늘날에도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흰 고양이 비율이 세계 다른 지역보다 높다고 덧붙였다.
집고양이는 중국에 소개된 후 매우 인기가 높아져 사람들이 중국 민속 신앙에 포함시켰다고 뤄는 말했다.
"고대 중국인들은 고양이를 집에 데려올 때 특별한 종교 의식을 거행하기도 했는데, 단순한 소유물이 아니라 귀한 손님으로 여겼다"고 그녀는 말했다.
스미스소니언 국립자연사박물관 고고동물학자인 멜린다 제더Melinda Zeder는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사이언스지에 이 연구가 집고양이가 중국에 어떻게 도달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집고양이를 실크로드와 연결시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고 제더는 말했다.
"그것은 녹아웃 연구 knockout study입니다."
***
이거 보면 우리 역시 적지 않은 동물뼈가 구석기시대 이래 수집되어 축적되었거니와, 이제는 개뼈 고양이뼈 이런 식 분류가 얼마나 안이하기 짝이 없는 분류 분석인지 절감한다.
분석 가능한 것들은 모조리 저런 분석이 있어야 하며, 이는 국가 프로젝트 아니면 할 수도 없다.
저와 같은 투척에 우리는 자동으로 반응해야 한다.
그러면 한반도 집고양이는 언제?
의문도 반감도 없는 데서 무슨 연구가 있겠는가?
'NEWS &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만5천년 전 시베리아를 생후 3주 걷다 가신 검치호랑이 (4) | 2025.08.02 |
---|---|
손바닥 크기 고양이 종 30만년 전 화석 발굴 (3) | 2025.08.02 |
집고양이 등장은 아주 최근의 일! (4) | 2025.08.02 |
페루 리마 주택가서 천년 전 찬카이 문화 무덤 또 발굴 (3) | 2025.08.01 |
감자는 토마토 잡종이다, 기원 유전학으로 풀어 (2) | 2025.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