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중국 땅 운현인 호모 에렉투스는 약 180만 년 전 호미닌이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19.
반응형

1989년과 1990년에 발견된 윈셴 호모 에렉투스Yunxian Homo erectus[운현인郧县人] 화석 복원도. 세 번째 윈셴 두개골은 아직 복원되지 않았다. (이미지 제공: Xiaobo Feng 및 Hua Tu)

 
중국 중부에서 발견된 호모 에렉투스 두개골의 새로운 연대 측정 결과는 고대 인류 조상이 언제, 어떻게 동아시아에 도달했는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중국에서 이전에 발굴된 세 개 호모 에렉투스 두개골이 약 180만 년 전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기존에 생각한 것보다 약 60만 년 더 오래된 것이라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하북성에서 발견된 윈셴 두개골[운현인郧县人]은 동아시아에서 발견된 초기 호미닌의 가장 오래된 증거가 되었다고 연구진은 수요일(2월 18일)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에 발표된 연구에서 밝혔다.

이번 연구 공동 저자인 크리스토퍼 배Christopher Bae 하와이 대학교 마노아 캠퍼스 인류학과 교수는 라이브 사이언스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분석 결과를 처음 봤을 때 "정말 깜짝 놀랐다"고 밝혔다. [한국계다.] 

이처럼 더 오래된 연대가 밝혀짐에 따라 전문가들은 호모 에렉투스 최초 출현 시기를 재고해야 할 수도 있다.

기존에는 약 20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출현한 것으로 여겨졌다.

배 교수는 이메일을 통해 "이번 결과는 호모 에렉투스 기원을 약 260만 년 전으로 앞당겨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호모 에렉투스는 오랫동안 아프리카를 떠난 최초의 인류로 여겨졌으며, 조지아 드마니시Dmanisi 유적에서 발견된 178만 년에서 185만 년 전 화석이 아시아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인류의 증거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두 유적에서 발견된 210만 년 전과 243만 년 전 석기 도구는 전문가들이 제시한 호모 에렉투스 기원 시기보다 앞선 것이어서 기존의 해석에 혼란을 야기한다.

1989년에서 2022년 사이에 발견된 세 개체 윈셴 두개골 정확한 연대는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었다.

이전에는 인근에서 발견된 동물 이빨 연대를 기준으로 약 100만 년 전 것으로 여겨졌지만, 한 연구에서는 전자 스핀 공명과 우라늄 계열 연대 측정법을 사용하여 약 110만 년 전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해당 유적에서 새로운 연대 측정 기법을 시도해 볼 기회가 생겼고, 배 교수와 그의 동료들은 이 논쟁을 재검토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들의 연구팀은 우주선 기원 핵종 매장 연대 측정법(cosmogenic nuclide burial dating)이라는 기법을 사용해 두개골이 발견된 퇴적층에서 발견된 석영 연대를 측정했다.

이 연대 측정법은 알루미늄-26과 베릴륨-10이라는 두 가지 화학적 변형체의 반감기를 측정해 석영이 우주선에 노출된 이후 경과된 시간을 계산한다.
 

중국 윈셴 호모 에렉투스 발굴 현장 (사진 제공: 광쥔 선) 중요한 발굴이라 해서 뭐 거창한 장면을 상상하면 안 된다. 삽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것도 가장 원시적인 삽질


배 교수는 이 연대 측정법을 통해 발굴된 호미닌 화석이 약 177만 년 전의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기존에 제시된 가장 오래된 연대보다 약 60만 년 더 오래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새로운 연대가 중국 다른 지역에서 발견된 석기보다 후대이기 때문에 가장 오래된 화석 증거와 가장 오래된 석기 증거 사이에는 여전히 약 60만 년의 시간적 간극이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연대가 조지아 드마니시 화석과 시기적으로 가깝다는 점은 호모 에렉투스가 아시아 전역으로 비교적 빠르게 이동했음을 시사한다고 배 교수는 설명했다.

윈셴에서 발견된 두개골 크기와 형태를 보면, 비록 연대는 비슷하지만 드마니시에서 발견된 호미닌보다 뇌 크기가 더 컸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아프리카 이외 지역 초기 인류 화석에서 중요한 변이가 존재했음을 시사한다"고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일리노이주 미드웨스턴 대학교 해부학 교수 카렌 바브Karen Baab는 라이브 사이언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런던 국립자연사박물관 고인류학자 크리스 스트링거Chris Stringer는 라이브 사이언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윈셴 두개골이 거의 180만 년 전의 것이라면 정말 놀라운 일일 것"이라며, "하지만 윈셴의 연대를 그렇게 오래전으로 보는 것은 다른 화석 기록들과 완전히 어긋난다"고 말했다.

스트링거와 그의 동료들이 이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윈셴 화석은 데니소바인 조상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들의 모델에 따르면 데니소바인은 약 120만 년 전에 출현했다.

스트링거는 윈셴 화석의 새로운 연대 측정 결과가 맞다면, 우리 종인 호모 사피엔스의 조상 기원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유적의 연대 측정에 대한 추가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Article Sources
Tu, H., Feng, X., Luo, L., Lai, Z., Granger, D., Bae, C., & Shen., G. (2026). The oldest in situ Homo erectus crania in eastern Asia: The Yunxian site dates to ~1.77 Ma. Science Advances, 12, eady2270. https://doi.org/10.1126/sciadv.ady2270
 

백만 년 된 중국 두개골 운현인, 인류 진화 연대기를 재편하다

https://historylibrary.net/entry/4-178

 

백만 년 된 중국 두개골 운현인, 인류 진화 연대기를 재편하다

화북성 운현인2 두개골은 호모 에렉투스 아닌 호모 롱기데니소바인에 가까워, 현생인류 아프리카 기원 아닌 서아시아 기원한 듯 중국에서 발견된 놀라운 백만 년 된 두개골이 인류 진화에 대한

historylibrary.net

 


 
백만 년 된 두개골이 인간 진화를 다시 썼다고 일부 과학자가 주장하다 [bbc]

https://historylibrary.net/entry/Million-year-old-skull-bbc

 

백만 년 된 두개골이 인간 진화를 다시 썼다고 일부 과학자가 주장하다 [bbc]

간밤에 타전된 이 소식이 고인류학을 흔들어 놓고 있거니와, 이 소식을 전하는 여러 매체 뉴스 중 BBC 판을 본다. 중국에서 발견된 백만 년 된 인간 두개골은 우리 종인 호모 사피엔스가 우리가

historylibrary.net

 

인류 진화사를 뒤흔든 운현인[라이브 사이언스]

https://historylibrary.net/entry/1-million-year-old-skull

 

인류 진화사를 뒤흔든 운현인[라이브 사이언스]

백만년 전 초기 인류 출현을 전하는 같은 소식이라, 이것은 라이브 사이언스 보도다. 중국에서 발견된 100만 년 된 두개골이 네안데르탈인, 데니소바인, 그리고 인류의 기원에 대한 단서를 담고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