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빙하고고학] 녹는 얼음이 고대 번성한 교역로를 드러내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4.
반응형

by 오드리 래밍Audrey Ramming, 컬럼비아 대학교 지구연구소Earth Institute at Columbia University

왼쪽 위: 후기 로마 철기 시대로 추정되는 집게tong (썰매나 수레에 사료를 고정하는 데 사용하는 집게clamp )로 해석되는 유물; 오른쪽: 역시 같은 고갯길 지역에서 발견된 연대 미상 유사한 유물; 왼쪽 아래: 1950년경 이전에 제작된 우피가르드 가르모Uppigard Garmo에서 발견된 역사적 유물. 사진 제공: 빙하 고고학 프로그램 & R. 마르스테인/라르스 필뢰 외


(2020년 5월 27일) 노르웨이 높은 산맥에서 녹는 얼음으로 인해 고대 외딴 산길이 발견되었는데, 이에는 로마 철기 시대와 바이킹 시대 유물과 길 표지판이 함께 발견되었다.

이 유적들은 이 길이 역사적으로 두 가지 기능을 수행했음을 보여준다.

한때 가축을 방목지 사이로 이동시키는 중요한 통로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 간 이동과 교역에도 이용되었다.

이 후퇴하는 빙하 지대는 렌드브레엔Lendbreen으로 알려졌으며, 온화한 지질학적 특징 덕분에 수백 점 유물이 완벽하게 보존되었다.

대부분은 바이킹 시대 유물로, 그들의 대담한 해상 항해에 대한 오랜 이야기에 내륙이라는 독특한 시각을 제공한다.

전 세계 고산 지대 빙하Glaciers와 빙원ice patches이 후퇴하면서 수 세기 동안 얼음 아래 묻혀 있던 외치(Ötzi)와 그의 도구 세트와 같은 귀중한 유물들이 드러나고 있다.

 

유적 위치

 

기후 온난화로 지난 수십 년 동안 빙하가 녹는 속도가 가속화했다.

1980년대에는 빙하가 평균적으로 연간 30cm 미만 얼음을 잃었지만, 이 수치는 10년마다 증가하여 2018년에는 전 세계 빙하가 연간 90cm 속도로 질량을 잃고 있었다.

이러한 빙하 해빙 속도의 증가는 특히 스칸디나비아, 알프스, 북미 지역에서 빙하 및 빙원 고고학 분야를 급격히 발전시켰고, 고고학자들은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유물들을 수집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섰다.

올해 초 Antiquity는 노르웨이 룸세겐 산맥 중앙부에 위치한 녹는 빙원인 렌드브레엔Lendbreen에서 발견된 고대 산길에 대한 기사를 게재했다.

빙하가 후퇴하면서 이끼가 없는 암반 지대가 드러났고, 그곳에서 유물들이 맨땅에 그대로 놓여 있는 채로 발견되었다.

연대 측정 결과, 이 산길은 서기 300년경부터 1500년경까지 사용되었지만, 특히 바이킹 시대인 서기 1000년경에 사용 빈도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는 북유럽에서 여행, 무역, 도시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렌드브린에서 발견된 말 관련 유물: 왼쪽 위) 하악골; 오른쪽 위) 말굽; 왼쪽 아래) 말 두개골; 오른쪽 아래) 말똥 ​​(사진: J.H. Barrett & 빙하 고고학 프로그램).

 

저자들은 사람들이 서기 300년경(로마 철기 시대)에 고지대에서 여름 농사가 보편화하면서 산길을 이용하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머세드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Merced 저명한 인류학 교수인 마크 알덴더퍼Mark Aldenderfer는 "농업이 산비탈로 옮겨간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고고학 연구는 해발 2,500미터 이상에서 영구적으로 거주하기 위해 필요한 고지대 문화적, 유전적, 생물학적 적응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이 연구가 빙하 고고학ice patch archaeology의 훌륭한 사례라고 언급했다. 유물들은 고대 농경 사회 기능을 밝혀준다.

의복 및 일상생활과 관련된 물건들: A) 염소 또는 양 재갈?; B) 칼; C) 신발; D) 벙어리장갑; E) 나뭇잎 사료; F) 거품기 및/또는 빨래집게; G) 물레? (사진: 빙하 고고학 프로그램 및 J. Wildhagen)

 

기후가 조금이라도 따뜻해지면 땅이 녹으면서 경작 가능한 새로운 땅이 생긴다.

그는 "낮은 계곡 토지 고갈로 농부들이 새로운 땅을 찾아 나섰을 수도 있지만, 이는 작물 재배 방식의 특성과 비료의 가용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말했다.

비록 그 땅이 식량 생산에 완전히 적합하지 않더라도, 가축을 위한 건초나 기타 사료를 재배하는 데는 사용할 수 있었다.

이는 겨울에는 저지대 목초지에서, 여름에는 고지대 목초지로 가축을 이동시키는 유목 생활의 증가로 이어졌다.

노르웨이 목축업에서 고지대 여름 농장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여름철이 끝날 무렵 사료를 산 아래 정착지로 운반하는 일이었다.

이렇게 하면 산비탈이 눈으로 덮였을 때도 말과 소에게 계속해서 먹이를 제공할 수 있었다.

렌드브레엔에서 발견된 유물 중에는 잎사귀 사료leaf fodder 조각과 집게tongs라고 알려진 나무 도구가 있었는데, 이는 사료 운반과 관련된 것으로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 서기 264년에서 533년 사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토지 이용 방식은 세계 여러 산악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티베트와 히말라야에서도 사람들은 항상 이렇게 합니다." 알덴데르페르는 덧붙인다.

"얼음 속에서 어떤 식물이 발견될지, 실제로 어떤 작물이 재배되었는지 알아보는 일 흥미로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히말라야에는 추위에 잘 적응하고 다른 보리 품종보다 훨씬 빨리 열매를 맺는 다양한 보리 품종이 있다.

 

위) 그림 2와 같이 번호가 매겨진 렌드브린 고개를 표시하는 돌무덤의 예(사진: J.H. Barrett); 아래) 고개 정상 부근의 돌로 만든 은신처로, 그 위치는 그림 2와 6에 나와 있다(사진: E. Finstad).

 

결국 이 지역에서 장거리 여행과 무역이 더욱 활발해졌다.

렌드브레엔 유적에서 저자들은 "발굴 연대가 바이킹 시대, 특히 서기 1000년경에 집중된다는 사실은 우연의 일치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다.

이 시기는 스칸디나비아에서 이동성이 높고 도시화가 진행했으며 정치적 중앙집권화가 심화하던 시기였고, 아일랜드해, 북해, 발트해 주변 시장이 성장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모피나 빗 제작용 순록 뿔과 같은 산악 지역 생산품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역 및 장거리 여행이 활발해졌고, 결과적으로 지역 간 및 지역 내 소통과 교류가 활발해졌다.

 

https://youtu.be/15IxF53AZfE

2011년 8월 4일 노르웨이 오플란드Oppland에서 발견된 렌드브레엔 튜닉 복원도.

 

렌드브레엔 유적에서는 썰매, 지팡이, 말발굽, 말뼈 등 다양한 운송 관련 유물이 출토되었다.

또한, 직조한 튜닉과 장갑, 천 조각, 가죽으로 만든 신발 등 일상 용품도 다수 포함한다.

특히, 고고학자들은 빙원 꼭대기 부근에서 돌로 만든 은신처 유적을 발견했는데, 이는 이곳이 중요한 이동 경로였음을 시사한다.


말과 관련된 유물들은 주요 이동 경로의 실제 경로를 보여준다.

철제 말굽은 무게 때문에 바람이나 다른 자연적 요인으로 인해 이동되었을 가능성이 적다.

또한, 이러한 말굽은 경로를 표시하기 위해 세운 돌무덤 근처에서 발견된다.

주요 경로에서 벗어난 가벼운 유물들은 산을 오르는 다른 사냥 경로를 반영하거나, 단순히 바람이나 빙하 녹은 물의 이동으로 인해 유물이 놓인 방식을 보여줄 수 있다.

말은 고대 여러 민족의 주요 운송 수단이었고 역사를 통틀어 여러 차례 가축화했기에 고고학자들에게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말의 DNA는 매우 중요하다"고 알덴더퍼는 말했다.

"이번 연구의 특정 시기인 유럽에서는 '이 말들이 고지대나 추운 기후에 적응한 품종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향후 연구에서 더 자세히 다뤄볼 만한 주제다.

 

렌드브레엔 호수의 지역적, 노르웨이적 맥락 (지도: L. Pilø).


역사적으로 이 지역 사람들은 봄과 초여름에 빙하를 이동 수단으로 이용했는데, 이때는 눈이 충분히 쌓여 짐말이 운반할 수 있을 만큼 따뜻하고 날씨가 겨울철처럼 혹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렌드브레엔 루트의 일부 구간은 눈이 없었다면 짐말로는 건널 수 없었을 매우 험준한 지형을 포함한다.

저자들은 특정 세기에 유물이 더 많이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온난화와 결빙 현상이 번갈아 나타나는 주기적인 패턴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이 지역 빙하 곡선은 렌드브레엔이 사냥과 산악 통로로 사용된 기간 동안 고지대 빙하가 여러 차례 확장되고 수축했음을 보여줍니다."


고고학자들이 렌드브레엔 빙원을 횡단하고 있다. 제공: Klimapark2469/YouTube

 

저자들에 따르면, 중세 후기와 그 이후 산악 통로 활동의 감소는 1300년 소빙하기의 시작과 1348년 노르웨이에 도달한 흑사병Bubonic Plague의 출현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흑사병은 유럽 전역에 기후 악화, 기근, 인구 감소를 초래했다.

렌드브레엔 빙원Lendbreen ice patch은 2011년 빙원 근처에서 3세기 또는 4세기 양모 튜닉sheep wool tunic이 발견되면서 고고학 연구의 중심지가 되었다.

저자들은 이 옷이 뉴욕 타임스가 표현한 것처럼 "저체온증으로 인한 이성적이지 못한 고통irrational throes of hypothermia"을 겪던 누군가가 벗어 던진 것일 수 있다고 추측한다. 

그 이후로 오플랜드 카운티Oppland County의 빙하 고고학 프로그램Glacier Archaeology Program은 약 800점의 유물, 150점의 뼈와 뿔, 그리고 100개 이상의 돌무덤(등산로 표지 역할을 하는 인공 돌탑)을 발견했다.

빙하glaciers보다 얼음 덩어리Ice patches가 고대 유물을 더 잘 보존한다.

얼음 덩어리는 빙하보다 활동성이 낮고 역동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고고학적 작업에 가장 적합하다.

"얼음은 단순히 물질을 묻어 장기간 보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고, 일반적으로 유물을 온전하게 유지합니다. 얼음이 녹으면서 유물이 이동할 수는 있지만, 멀리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알덴더퍼 말이다.

"하지만 빙하는 정말 거칠 수 있습니다. 빙하는 물질을 들어 올리고, 위아래로 이동시키고, 부수기도 합니다. 빙하가 만들어내는 파도는 유물에 큰 손상을 냅니다."

 

위) 남서쪽에서 바라본 렌드브레엔 호수의 항공 사진. 밝은 회색 부분(이끼가 없는 부분)은 최근 빙하가 녹은 흔적이다(사진: L. Pilø). 아래) 북동쪽에서 바라본 렌드브레엔 호수. 화살표 1~3은 오타달렌에서 접근할 때 보이는 돌무덤의 위치를 ​​나타낸다. 화살표 4는 돌로 지어진 대피소의 위치를 ​​나타낸다(사진: J.H. Barrett).


렌드브린은 얼음 덩어리를 가로지르는 유일한 산악 통로로 알려져 있으며, 과거 여행자들이 잃어버린 유물들을 놀라울 정도로 원형 그대로 보존한다.

그때문에 고고학자들은 이 산길이 역사적으로 두 가지 기능을 수행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지역 간 교역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이 길은 저지대 정착지와 가축을 방목하는 고지대 여름 농장 사이를 계절에 따라 이동하는 목축민들의 이동 통로 역할도 했다.

빙하 아래에 묻히기 전까지 이 길은 노르웨이 고대 산악 여행의 중심 경로였다.


Journal information: Antiquity 
Provided by Earth Institute at Columbia University 

Crossing the ice: an Iron Age to medieval mountain pass at Lendbreen, Norway
Published online b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April 2020
Lars Pilø, Espen Finstad and James H. Barrett

Antiquity , Volume 94 , Issue 374 , April 2020 , pp. 437 - 454
DOI: https://doi.org/10.15184/aqy.2020.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