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빙하고고학] 기후 변화에 녹아내린 빙하에서 4,000년 전 내장까지 온전한 참새 사체까지 드러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4.
반응형

by 프리드 크발프스카르모 한센Frid Kvalpskarmo Hansen,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노르웨이 중부 오프달Oppdal 시 뢰페스폰나 빙하Løpesfonna ice patch에서 청동기 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놀라울 정도로 잘 보존된 화살들이 발견되었다. 화살 끈과 조개껍질로 만든 화살촉이 온전하게 남았다. 사진 제공: 아게 호예엠,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 박물관NTNU University Museum

 
(2022년 5월 19일) 3,000여 년 전 어느 날, 누군가 요툰헤이멘Jotunheimen 산맥 오늘날 랑폰네Langfonne라고 불리는 곳에서 신발 한 짝을 잃어버렸다.

그 신발은 길이가 28cm로, 현대 사이즈로 따지면 36이나 37에 해당한다.

주인은 아마도 신발을 영영 잃어버렸다고 생각했을 테지만, 2007년 9월 17일 거의 온전한 상태로 다시 발견되었다.

기원전 2000년경, 도브레펠Dovrefjell 산맥 스키라달스콜렌Skirådalskollen에서 붉은날개지빠귀red-wing thrush 한 마리가 죽었다.

그 작은 몸은 순식간에 얼음덩어리 아래에 묻혔다.

4천 년 후 다시 모습을 드러냈을 때, 그 내장 기관은 여전히 온전한 상태로 남아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와 같은 화석들이 얼음덩어리에서 수백 건 발견되었는데 이는 사냥, 덫 사냥, 교통, 동식물 흔적, 즉 과거의 작고 얼어붙은 순간들을 보여준다.

매년 이어지는 놀라운 발견

노르웨이는 토양이 산성인 특징이 있어 과거의 유기물이 토양에 잘 보존되지 않는다. [핀란드 고고학을 봐도 이런 기술이 자주 보인다. 한반도 역시 그렇다.]

빙하Glaciers는 종종 지표면 아래에 묻혀 있는 것들을 이동시키고 부숴버린다.

반면, 빙괴Ice patches는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유기물을 보존하기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우리가 존재조차 모른 동물과 인간 활동 흔적과 유물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말 장비와 옷부터 조개껍질, 나무, 깃털로 만든 화살촉을 가진 화살까지 다양합니다. 매년 놀라운 발견들이 이어지며 우리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국립 과학기술대학교(NTNU) 박물관 고고학자이자 부교수인 비르기테 스카르Birgitte Skar는 말한다. [이 여성고고학도가 노르웨이 빙하고고학은 다 말아드신다. 자주 언론지상을 오르내린다.] 

그녀는 노르웨이 빙하고고학 현황을 정리한 새로운 보고서 연구진 중 한 명이다.

이 보고서는 놀라운 발견들을 소개하는 한편, 암울한 전망도 제시한다.

요툰헤이멘Jotunheimen의 랑폰네Langfonne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 신발. 사진 제공: 베가르드 비케, 오슬로 문화사박물관.

 
잠재적인 발견이 있을 만한 빙하 조각들 중 체계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조사된 곳은 극히 드물며, 특히 노르웨이 북부에서는 거의 연구조차 되지 않았다.

단기적인 자금 조달로 빙하에서 발견된 유물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일부 유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는 했지만, 그 범위는 극히 제한적이다.

그동안 축적된 모든 지식은 기록적인 속도로 녹아 사라지고 있다.

노르웨이 수자원·에너지국Norwegian Water Resources and Energy Directorate (NVE)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06년 이후 노르웨이 눈 덮인 지역과 빙하 364제곱킬로미터가 녹아 없어졌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시급한 필요성

"2020년에 촬영된 위성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유물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10개 빙하 지역 중 40% 이상이 녹아 없어졌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빙하에서 발견된 유물은 물론, 기후 기록 보관소로서의 빙하 자체를 보존하는 데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스카르는 말한다.

"원격 탐사를 활용한 국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빙하에서 발굴된 고고학적 유물과 생물 유적을 체계적으로 확보할 적절한 시기입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각지의 빙하학적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빙하는 지난 7,500년간 기후 변화의 양상을 보여주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덧붙인다.

 
상상할 수 없는 가능성

노르웨이 빙하에서 발굴된 가장 오래된 유물은 6,100년 된 화살대arrow shaft다. 신발과 마찬가지로 이 화살대도 요툰헤이멘 산맥 랑폰네에서 발견되었다.

이곳과 다른 여러 곳에서 발견된 유물들은 이 지역들이 빙하가 존재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사냥터로 사용되었음을 시사한다.

이는 이 지역들이 비교할 수 없는 고고학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카르는 "일부 지역 빙하가 마지막 빙하기 이후 온난기에도 살아남았을 가능성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이는 빙하의 가장 아래층이 그 시기의 빙상 잔해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능성은 이 사냥터의 기후 역사와 활동을 훨씬 더 오래전으로 추적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노르웨이에서 가장 오래된 인구 집단은 빙하기 후반 북유럽과 남부 스칸디나비아, 빙상 가장자리 근처에서 순록을 사냥한 사람들 후손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이들은 발굽이 갈라진 대형 동물cloven-hoofed animals을 사냥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고, 그 동물들의 행동 양식을 이해한 사람들입니다." 스카르는 덧붙인다.

순록은 덥고 벌레가 많은 여름철에 얼음 덩어리를 찾아다니는데, 사미족Sami population 또한 송아지 표식calf marking , 젖 짜기, 순록 분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 지역을 이용했다.

그러나 사미족의 내륙 얼음 이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미족의 이용 방식은 아마도 이 얼음 덩어리의 용도와 중요성에 대한 기존 연구 범위를 넓혀줄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은 사람들에게서 정보를 얻는 것이 시급합니다."

미라화한 새와 동물

수천 년에 걸친 인간 활동만이 얼음 덩어리 발견을 통해 드러나는 이야기는 아니다.

동식물 유해는 빙하가 하나의 생태계였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4200년 전 순록 뼈에는 여전히 온전한 골수가 남았으며, 여러 마리 포유류와 조류가 미라로 온전히 보존되어 있다.

요르겐 로스볼드Jørgen Rosvold에 따르면, 빙하 화석은 이런 유해를 종종 매우 잘 보존해 아주 오래전 여러 종 유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화석들은 과거 기후 변화와 인간 활동에 종들이 어떻게 반응해 왔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로스볼드는 이번 보고서 작성에도 참여했다. 그는 노르웨이 자연 연구소Norwegian Institute for Nature Research (NINA) 생물학자이자 연구 부소장이다.

그는 빙하가 세계에서 가장 연구가 덜 된 생태계 중 하나이며, 서식지로서의 빙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고 설명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산속 빙하가 수천 년 전부터 현재까지 많은 산악 생물한테 중요한 서식지를 제공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화석은 고고학적 발굴에 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사람들이 빙하 지대에서 어떤 종을 사냥했을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는 얼음을 황량하고 생명이 없는 곳으로 여겨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문제는 얼음이 매우 귀중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엄청난 양이 녹아 영원히 사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얼음 속 유물은 인류와 자연의 역사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고 그는 말한다.
 
노르웨이 얼음 아래서 1,500년 된 나무 순록 덫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reindeer-trapping-system

노르웨이 얼음 아래서 1,500년 된 나무 순록 덫 발견

https://cdn.jwplayer.com/previews/6NJqMBNy 1,300-year-old Ski Found on Norwegian MountainArchaeologists on an icy Norwegian mountain discovered a wooden ski crafted 1,300 years ago, seven years after finding the ski's mate nearby. Credit: Secrets of the Ic

historylibrary.net

 
속속 성과 쏟아내는 노르웨이 빙하고고학
https://historylibrary.net/entry/3-162

속속 성과 쏟아내는 노르웨이 빙하고고학

'얼음의 비밀(Secrets of the Ice)' 프로젝트 고고학자들이 최근 노르웨이 요툰헤이멘 국립공원Jotunheimen National Park에서 놀라운 발견을 했다.인란뎃 주 의회Innlandet County Council와 오슬로 문화사 박물관M

historylibrary.net

 
바이킹 짐마차 부품 노르웨이 빙하 아래서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3-155

바이킹 짐마차 부품 노르웨이 빙하 아래서 발견

고고학자들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은 바이킹 시대 짐마차 조각으로 추정되는 유물을 발견했다고 노르웨이 빙하 고고학팀인 '얼음의 비밀 Secrets of the Ice program'이 최근 그네들 페이스북 계정을

historylibrary.net

 
노르웨이 빙하가 토해 낸 1,300년 전 화살
https://historylibrary.net/entry/4-29

노르웨이 빙하가 토해 낸 1,300년 전 화살

1,300년 전으로 추정되는 고대 화살이 얼음 속에서 놀랍도록 잘 보존된 채 발견되었다.철촉, 힘줄, 그리고 나무 화살대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이 놀라운 유물은 노르웨이 인란데트 지역 녹는

historylibrary.net

 
기후변화가 녹인 노르웨이 빙하, 그것이 노출한 고고학적 삶
https://historylibrary.net/entry/%E3%85%91-3

기후변화가 녹인 노르웨이 빙하, 그것이 노출한 고고학적 삶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Smithsonian Magazine November 27, 2020 보도라, 노르웨이 빙하가 녹으면서 석기시대 이래 중세시대 각종 유물을 수거하는 사태가 생겼다는 소식이니, 기후변화에 따른 이른바 빙하

historylibrary.net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 기후변화가 준 선물 빙하고고학
https://historylibrary.net/entry/3-105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 기후변화가 준 선물 빙하고고학

금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2023년 11월 20일, 마이애미 헤럴드miamiherald 보도라, 다름 아닌 빙하고고학 이야기를 한다. 이 빙하고고학은 캐는 고고학에서 줍는 고고학으로의 변화를 상징한다. 왜? 기

historylibrary.net

 
깃털 플레칭을 여전히 장착한 1700년 전 북유럽 화살
https://historylibrary.net/entry/%E3%84%B7-645

깃털 플레칭을 여전히 장착한 1700년 전 북유럽 화살

기후변화가 초래한 고고학의 축복 영구동토층 녹아내리며 비밀들 폭로 2022년 5월 무렵에 공개됐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소개되지 아니한 고고학 뉴스로, 1천700년 전 북유럽 철기시대 깃털 플레칭f

historylibrary.net

 
빙하고고학 glacier archaeology, 기후변화가 만든 새로운 흐름

빙하고고학 glacier archaeology, 기후변화가 만든 새로운 흐름

요새 고고학도 할 일이 없는지, 요상한 용어를 만들어 내느라 여념이 없으니, 이름하여 글래시어 아키올로지 glacier archaeology 빙하고고학이 뜨나 보다. 발굴을 기반으로 삼는 고고학이 유럽 구대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