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쟁기는 참나무 쟁기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3. 26.
반응형

 
The oldest known plough in the world - the Lavagnone plough -comes from an Early Bronze age pile dwelling on a former part of a  lake Garda. (Image: Reddit)

현재까지 알려진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쟁기인 라바뇨네 쟁기Lavagnone plough다.

가르다Garda 호수 중에서도 지금은 물이 빠지는 바람에 이탄 습지peat bog로 변한 호수 남쪽 끝 지점에서 발견된 청동기시대 말뚝 박음 집터 pile dwelling 에서 나왔다. 

기원전 2200~1600년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쟁기는 참나무oak로 만들었고 너도밤나무 멍에beech yoke를 달았다.

이른바 솔 아드 타입 sole-ard type인 이 단순하고도 가벼운 쟁기는 토양을 뒤집어 능선이 있는 밭고랑이 아닌 얕은 밭고랑을 만들었다.

이 쟁기는 이전에 개간된 땅에 적합했고 얕은 밭고랑은 곡물을 파종하기에 이상적이었다.

현재 이탈리아 조반니 람보티 Giovanni Rambotti 시립 고고학 박물관에 있다.

철기가 없고 청동 혹은 순동만 있던 시절에는 나무 중에서도 단단하기로 소문난 참나무로 쟁기를 만들었댄다. 

그럴 만도 할 것이다.

그러고 보면 동아시아 쪽에서 청동기는 쟁기 같은 농기구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가 하는데, 청동이 물러서 그런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