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새로운 DB로 비교 고고학 & 역사 도시 연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7.
반응형

막스 플랑크 협회Max Planck Society 제공

URBank 데이터 개념: 도시는 그래프 중심에 있는 추상적인 노드nodes로 표현되며, 다른 노드들은 다양한 관련 공간 및 시간 데이터를 나타낸다(왼쪽 패널). 이 그래프 표현은 공간 분석을 위한 GIS 데이터 레이어로 변환될 수 있다(오른쪽 패널)(그림: 한스 셀). 출처: Antiquity (2026). DOI: 10.15184/aqy.2026.10287


고고학은 수천 년에 걸쳐 다양한 환경 및 문화적 맥락에서 작동한 도시 역동성에 대한 비할 데 없는 물질적 기록을 제공한다.

고고학적 기록이 제공하는 다양한 관점은 외부 및 내부 충격에 대한 도시의 대응, 도시 형태, 인구 밀도, 사회경제적 조직 및 공간 배치에서 서로 다른 전통 간 유사점 또는 차이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우리의 글로벌 도시 미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 연구 및 시간적 활용을 위해서는 대규모 다학제적이고 상호 운용 가능한 정량적 데이터가 필요하다.

도시 고고학은 종종 특정 "특징"(예: 성벽, 인구 밀도, 문자)을 기준으로 도시를 정의하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이러한 정의는 비교를 어렵게 하고 데이터의 파편화, 다양한 기준, 그리고 지역 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개방형 과학의 부재와 현대 도시 과학자들과의 소통 부족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악화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막스 플랑크 지리인류학 연구소 토지 이용 및 도시화 공진화 부서(DLU) 연구진이 주도하는 팀이 도시 데이터의 통합 및 분석을 위한 글로벌 허브인 URBank를 설계하고 출시했다.

URBank는 막스 플랑크 지리인류학 연구소에서 운영하며, 저명한 도시 고고학자, 역사학자, 도시 연구 학자, 그리고 지구 시스템 과학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URBank에 대한 개요는 Antiquity에 게재되었다.

DLU 소장인 패트릭 로버츠Patrick Roberts는 "URBank는 도시의 과거와 관련된 데이터를 결합하고 연구하는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이자 데이터베이스"라고 설명한다.

최신 고고학적 도시 이론을 접목한 URBank는 도시를 단순히 지도상의 점이 아니라 역동적인 과정과 네트워크의 산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데이터 모델을 제시한다.

"URBank에 포함된 각 도시는 도로, 주택, 행정 건물, 토지 이용, 연대 등 서로 연결된 요소들의 네트워크 중심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고 DLU 선임 과학자인 크리스 칼턴Chris Carleton은 말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도시'를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특정 도시 매개변수에 대한 정량적 분석 결과를 시공간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URBank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질문과 데이터 세트에 맞춰 적응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고고학을 현대적 과제와 연결하는 데이터 구조 및 이론적 접근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기여와 협력을 환영한다.

Publication details
Making comparative archaeological and historical urbanism rigorous and open access through the URBank data platform, Antiquity (2026). DOI: 10.15184/aqy.2026.10287 

Journal information: Antiquity 
Provided by Max Planck Societ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