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빙하기 건축: 매머드뼈 움집이 보여주는 인류의 독창성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1. 30.
반응형

by 라이덴 대학교

 

매머드 뼈 구조물 복제품. 출처: Nandaro / CC BY-SA 3.0



출처: 라이덴 대학교

나무가 부족하고 겨울이 혹독할 때 무엇을 재료로 집을 짓나? 약 1만 8천 년 전 우크라이나에 산 수렵채집인들에게 답은 간단했다. 바로 매머드 뼈였다.

라이덴 고고학자 웨이 추Wei Chu가 공동 집필하고 오픈 리서치 유럽Open Research Europe 저장소에 공개된 최근 연구 논문은 고고학자들이 거의 전적으로 매머드 뼈로 만든 구조물을 발견한 유명한 후기 구석기 시대 유적인 메지리히Mezhyrich를 다시 살펴본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오랫동안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주거지였을까, 저장 공간이었을까, 아니면 제의적 기념물이었을까?

이번 새로운 연구는 동일한 문화층에서 발견된 소형 포유류 유해에 첨단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발굴 중인 매머드 움집 주거지 4 사진. 출처: W. Chu 외, Open Research Europe (2025)

 

결과는 놀랍다.

메지리히에서 가장 큰 구조물은 18,248년에서 17,764년 전, 마지막 빙하기 가장 혹독한 시기에 만들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거주 기간이 짧았다는 것이다.

아마도 수 세기 동안 한두 번 방문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뼈로 지은 이 거주지가 영구적인 정착지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실용적인 해결책이었음을 시사한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

매머드 뼈를 건축 자재로 사용했다는 단순한 독창성을 넘어, 이러한 발견은 인간의 회복력과 적응력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재정립한다.

이는 공동체가 극한 환경에서 어떻게 번성했는지, 거대 동물의 잔해를 보호 건축물로 어떻게 활용했는지 보여준다.

연대 측정 방법이 더욱 정확해짐에 따라 메지리히와 같은 유적은 선사 시대 삶에 대한 우리의 가정에 계속해서 의문을 제기한다.

이 사회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수완이 풍부하며, 환경과 깊이 연결되어 있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교훈이다.

More information: A revised radiocarbon chronology for the mammoth bone structures and associated features at Mezhyrich, Ukraine. Open Research Europe. open-research-europe.ec.europa … eu/articles/5-198/v1 

Provided by Leiden University 

 

매머드뼈로 만든 움막집

 

매머드뼈로 만든 움막집

매머드 60마리 이상 뼈로 지은 빙하시대 원형 구조물 발굴송고시간 2020-03-17 15:27엄남석 기자약 2만5천년 전 수렵·채집 구석기 인류 고정 구조물 지어 이쪽 업계 양대 털보가 있다. 한쪽 털보는 매

historylibrary.net

 

 

미스터리한 구석기 시대 매머드 움집, 그것을 만든 크로마뇽

 

미스터리한 구석기 시대 매머드 움집, 그것을 만든 크로마뇽

위가 매머드 움집 발굴하는 모습이요 아래가 그것을 토대로 매머드가 멸종하기 전 그 시절을 산 구석기시대인들이 만들어 썼을 움딥을 복원한 것이다.저 아래 매머드 움집이 전곡선사박물관에

historylibrary.net

 

 

매머드 60마리 해골을 쑤셔박은 빙하기 대형 원형 건물

https://historylibrary.net/entry/d-41

 

매머드 60마리 해골을 쑤셔박은 빙하기 대형 원형 건물

2020년에 공개된 발굴 소식이다. 러시아에서 털매머드woolly mammoth 60마리 개체분 뼈로 만든 2만5천년 전 원형 움집 하나를 발견했다. 이 매머드 움집 mammoth hut에서는 사람들이 그 안에서 불을 피웠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