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대 페루 환각제, 그건 지배권력 특권이었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5. 18.
반응형

환각제 흡입 도구들. 코로 흡입했을까? 향정신성 약물이 잔뜩 발견됐다.

 

잉카 문명보다 훨씬 이전, 남아메리카 지금의 페루 지역에서 번성한 문화 중에 차빈 문명Chavín civilisation이 있었고,

근자 그들이 남긴 흔적들에서 대략 2천500년 전 무렵에 그 사회 최고위 엘리트 계층들이 강력한 향정신성 약물을 흡입했다는 연구성과가 제출되었다는 소식을 전했거니와 

그와 맥락을 이루거니와 그렇다면 환각제가 이 안데스 산맥 고도의 문명을 이룩한 사회 계층 구조 구축에 어떻게 기여했을까? 하는 의문이 일지 않을 수 없다. 

그네가 남긴 차빈 데 우안타르 유적 Chavín de Huántar site을 조사한 결과 고고과학도들은 뼈로 조각한 고대 코담배 관들snuff tubes을 찾아냈다. 간단히 말하면 곰방대를 찾아냈다는 뜻이다. 

그 곰방대에 어떤 물질들이 남았을까 해서 그 잔류물을 떠서 분석해 봤더니 야생 담배wild tobacco, 그리고 DMT와 관련된 강력한 환각제hallucinogen인 빌카vilca 성분을 발견한 것이다.

조사자들이 주목한 대목은 이런 향정신성 약물을 당시 차빈 문명 구성원이 골고루 복용한 것이 아니라 일부 엘리트만이 소규모 배타적인 의식에서 사용했다는 점이다.

연구진은 그 환각제 복용이 유발하는 초자연적 경험을 그들로 제한함으로써 지도층은 자신의 권위를 강화하고 자신의 통치가 신의 은총을 받은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미쳐도 혼자 미쳐야 신비롭게 보이지 않겠는가? 다 같이 미쳐버리면 무슨 중뿔 특이함이 보이겠는가? 

그래서 고고학자 다니엘 콘트레라스Daniel Contreras 같은 이는 "향정신성 약물psychoactives 복용은 단순히 환상을 보는 것만이 아니었다"면서 "이는 엄격하게 통제된 의식의 일부였으며, 사회적 위계를 강화하는 것이었다"고 말한다. 

저런 환각제를 저들을 그냥 복용했겠는가? 딩가딩가 하는 음악이 가미되지 않았겠는가? 더구나 그것이 발견된 지점이 비밀스런 방이라는데? 그 안에서 무슨 짓을 하며 환각파티를 벌였는지 알 수는 없지만, 환각 파티 아니었겠는가? 미쳐 날뛰지 않았겠는가?

그런 파티가 일부 계층이 독점 제한될 때, 그것은 권력 아니었겠는가?  

 

*** previous article *** 

 

2천500년 전 환각제 흡입방 페루 차빈 문화

 

 

2천500년 전 환각제 흡입방 페루 차빈 문화

Archaeologists have found conclusive evidence of psychedelic drug use more than 2,500 years ago in Peru. 2,500여 년 전 페루에서 환각제psychedelic drug 사용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를 발견됐다고 LiveScience가 한국시각 7일 보도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