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aeologists have found conclusive evidence of psychedelic drug use more than 2,500 years ago in Peru.
2,500여 년 전 페루에서 환각제psychedelic drug 사용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를 발견됐다고 LiveScience가 한국시각 7일 보도했다.
이에 의하면 페루 고고학도들이 발견한 비밀 마약실secret drug room에는 환각제 코담배와 담배 psychedelic snuff and tobacco 흔적이 있는 속이 빈 새 뼈hollowed-out bird bones가 가득했다.
이 숨은 방에 "코담배 튜브snuff tubes"가 있다는 것은 잉카 이전 시대에 엘리트층이 마약을 이용한 비밀 의식을 치렀음을 시사한다고.
플로리다대학교 고고학자 다니엘 콘트레라스Daniel Contreras는 Live Science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 튜브는 영화에서 하이롤러들high-rollers이 코카인을 흡입snort cocaine하는 돌돌 말린 지폐rolled-up bills와 유사하다"고 말했다.
5월 5일 월요일 PNA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 콘트레라스와 동료들은 페루 북중부 고원지대에 있는 차빈 데 우안타르Chavín de Huántar 유적에서 발견한 뼈와 조개껍데기 유물 23점에서 화학 잔류물을 분석했다.
그들은 그 유적의 의식에 향정신성 물질psychoactive substances이 사용되었다는 오랜 가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이 연구는 의식 활동이 활발했지만 약물 사용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거의 없던 차빈Chavín에서 흡입된 특정 약물을 밝힌 최초의 연구다.
차빈은 잉카 제국이 탄생하기 전인 기원전 1200년에서 기원전 400년 사이, 의례 활동의 주요 중심지였다.
이 유적에는 넓은 광장을 중심으로 석조 구조물들이 있었다.
수 세기에 걸쳐 사람들이 건물을 확장하면서 여러 개 방이 갤러리galleries라고 불리는 실내 공간으로 변모했다.
한 갤러리는 기원전 500년경에 봉쇄되었다가 2017년 고고학 발굴이 이루어질 때까지 다시 열리지 않았다.
고고학자들은 이 갤러리를 탐사하면서 동물 뼈와 조개껍질을 조각하여 관과 숟가락 형태로 만든 23개 유물을 발견했다.
유물에서 화학 잔류물을 분석한 결과, 6개 유물에는 담배에서 추출한 것으로 추정되는 니코틴nicotine과 아야와스카 차ayahuasca tea에서 흔히 발견되는 천연 환각제 hallucinogenic drug hallucinogenic drug인 디메틸트립타민dimethyltryptamine(DMT)이 포함되어 있었다.
추가 미생물학 분석 결과, 유물 중 네 점에서는 야생 니코티아나(Nicotiana)종 뿌리와 DMT를 함유한 빌카(Vilca, Anadenanthera colubrina) 씨앗과 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들을 말리고 굽고 갈아 강력한 코담배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콘트레라스는 "이 튜브는 흡입기inhalers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코로 코담배를 흡입하는 데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골매(Falco peregrinus) 날개로 만들었을 것으로 보이는 뼈 코담배 튜브는 차빈의 접근 제한 구역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는 향정신성 약물 사용이 일부 참가자들에 의해 통제되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차빈의 작은 갤러리 공간에는 소수만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에, 연구진은 약물 사용이 사회적 위계를 강화하여 차빈의 인상적인 기념물을 건설한 노동자들과 분리된 엘리트 계층을 형성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콘트레라스는 성명을 통해 "불평등이 정당화되거나 자연스럽게 여겨지는 방법 중 하나는 이념을 통해서였다.
즉,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 전체가 좋은 생각이라고 믿게 만드는 인상적인 의식적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의식용 약물 사용에 대한 통제된 접근은 고대 안데스 산맥에서 평등주의 사회에서 계층적 사회인 티와나쿠Tiwanaku, 와리Wari, 잉카 제국Inca empire으로의 주요 사회적 변화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고대 안데스 산맥에서 향정신성 물질의 중요성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연구진은 기술했다.
뭐 대단한 거 같지?
신라무덤 봐라. 환각제 천지다. 엉뚱한 데 쳐다보고 와와 할 생각 말고 우리한테 뭐가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차빈 문화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차빈 문화, 선인장과 재규어를 혹닉한 고대 페루 문명
차빈 문화, 선인장과 재규어를 혹닉한 고대 페루 문명
차빈 문화Chavín culture란 기원전 900년경 페루 북부 안데스 고원에서 발원해서 기원전 250년경에 종말을 맞이한 콜럼버스 이전 문명pre-Columbian civilization을 말한다. 이 문명은 페루 해안을 따라 다른
historylibrary.net
인골이 증언하는 고대 페루 위기의 시대
인골이 증언하는 고대 페루 위기의 시대
Study reveals evidence of violence during ancient Peru crisis페루 생물고고학자 루이스 페조-란프랑코 Luis Pezo-Lanfranco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이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로 넘어가는 중부 안데스 산맥, 특히 현재
historylibrary.net
사람 팔꿈치 뼈를 재구어 발톱처럼 만든 홀
사람 팔꿈치 뼈를 재구어 발톱처럼 만든 홀
좀 섬뜩하지만 사람 팔꿈치 뼈로 제작한 홀scepter 윗부분이다.재규어 발톱과 유사한 모양으로 만들었다.기원전 1200년부터 2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페루 차빈Chavin 문화에 속한다. 더 특이하게
heriworld.com
그런가 하면 얼마 전에는 아래와 같은 소식이 같은 페루발로 전파되기도 했다.
희생 전 환각제를 투여한 고대 페루 사람들
https://historylibrary.net/entry/0-4
희생 전 환각제를 투여한 고대 페루 사람들
과학자들이 페루 남부에서 발견된 미라 22명의 머리카락을 연구한 결과 이곳 고대인들이 환각 식물psychedelic plants을 사용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2022년 12월호 고고학 과학 저널(Journal of Archaeologi
historylibrary.net
'NEWS &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챔스 결승 문턱서 좌절한 아스널 (1) | 2025.05.08 |
---|---|
원작을 판타지로 끌어올린 귀스타브 뒤레 삽화, 국립세계문자박물관 특별전 (3) | 2025.05.07 |
DNA가 말하는 블레셋 사람들은 조상이 유럽계 (1) | 2025.05.05 |
여자 한 명에 양쪽으로 같은 십대 남자를 같이 묻은 구석기 무덤 (0) | 2025.05.05 |
헝가리 화산 언덕에 일부러 묻은 3,400년 전 금속 유물들 (1) | 2025.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