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간티자Ggantija, 지중해 작은 섬 몰타의 거석 기념물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7. 30.
반응형

 

시칠리아 남쪽 아주 작은 지중해 섬나라 몰타를 구성하는 섬 중에서도 고조Gozo 섬에 있는 고대 사원 단지 간티자Ggantija라는 곳이다.

위치는

 

Bing 지도

여러 위치를 찾고, 환승/도보/운전 방향을 확인하고, 실시간 교통량을 보고, 여행을 계획하고, 위성, 공중 및 거리 이미지를 보세요. Bing 지도를 다양하게 이용하세요.

www.bing.com

 

지난 연말 유럽 한달 살기 할 적에 몰타에는 사흘을 머물며 돌았으나, 이곳은 간 적 없다. 

단, 몰타에는 저와 같은 신석기시대에 등장했다고는 믿을 수 없을 만한 거석기념물이 많은데, 그런 데 중 하나다. 

 

저 거석기념물을 만든 시기가 기원전 3600년-32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니, 이럴 때마다 저들이 항용 드는 보기가 스톤헨지라, 그보다 더 오래됐다는 사실을 대서특필한다. 물론 피라미드도 마찬가지 비교대상으로 전락해 맘껏 조롱당한다.

저들을 현지에서는 사원, 템플 temp;e라 부르는데, 저들이라고 용빼는 재주 없어 지들이 모르는 큰 건물을 무조건 사원 혹은 신전이라 하고 본다. 하긴 그렇게 말하는 나 또한 그 외에 무슨 대안을 내놓을 수는 없다, 

간타자는 몰타어로 "거대한"을 의미한다. 

사원 건설에 사용한 몇 톤에 달하는 거대한 돌 벽돌은 고대 공학의 놀라운 성취로 평가된다. 금속기가 없던 저 시절에 저런 거석기념물을 만들었다는 사실 자체가 지금의 기준에서는 경이가 아닐 수는 없다.

 

 

나아가 돌들은 모르타르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고 아귀를 맞췄다.

이 사원들은 몰타 공동체의 중심지 역할을 한 곳 중 하나였을 것이다.

저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정보는 아래 참조 

https://heritagemalta.mt/explore/ggantija-archaeological-park/

 

Ġgantija Archaeological Park - Heritage Malta

The Ġgantija Archaeological Park complex is a unique prehistoric monument situated at … Continued

heritagemalta.mt

 

*** related articles ***  

 

코딱지만한 몰타는 휴망거스했다

 

피라미드 스톤헨지도 조롱하는 몰타 거석기념물

 

신전의 시대를 설정한 몰타의 역사 타임라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