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고학이 그려낸 발해 강역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3. 19.
반응형

1천100여곳 유적으로 본 발해의 영역…'발해유적총람' 발간
Heritage / 김예나  / 2023-03-14 16:56:10
정석배 교수 등, 북한·중국·러시아 지역 발해 관련 유적 총망라


https://m.k-odyssey.com/news/newsview.php?ncode=179568183193390

1천100여곳 유적으로 본 발해의 영역…′발해유적총람′ 발간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발해(698∼926)는 한반도 북부에서 중국 동북 지역과 러시아 연해주에 걸쳐 이어지며 통일신라와 함께 남북국을 이뤘던 고대국가다. 9세기에는 동쪽의 융성한 나라

m.k-odyssey.com



교과서 같은 데를 보면 고구려 발해 강역이라 해서 현재의 지도에 얹은 그 강역도라는 것들이 있지만 그것은 어느 특정한 시기의 강역도일 뿐이요 그렇다 해서 그게 정확하냐 하면 것도 아니어서 솔까 닐리리 짬뽕이다.



고고학이 그린 발해 강역




저 두 고대국가는 특히 동북방 영역이 불확실하기 짝이 없어 이렇다 할 근거도 없이 흑룡강 연해주 지역까지 그 영역이라 표시하는 실정이다.

실제 그랬을 수도 있는데 그걸 뒷받침하는 근거는 아주 없거나 있다 해도 희박하기 짝이 없다.



고고학이 그린 발해 강역 부분



그런 점에서 오랜기간 풍부한 현장 조사 경험을 바탕으로 정석배 교수가 그려낸 발해 강역도는 문헌에서는 허약하기 짝이 없는 자료를 철저히 고고학 흔적을 통해 그려내려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자못 크다.

나는 그가 주도한 연해주 지역 발굴 현장을 직접 두어번 견학하고 거기서 숙식도 함께한 일이 있어 저런 지도를 구상하기까지 그가 기울인 피땀을 어느 정도는 안다.





그렇기에 이번 성과가 나왔다며 이를 홍보할 방법을 물어왔을 적에 이리저리 하면 좋겠노라는 조언 두어 마디를 건네기도 했으니 그런대로 그의 노력이 빛을 보는 듯해 몹시도 내가 흐뭇하다.


연해주 끌류치 산성



흑령강성 만구 24개돌



흑룡강성 경박호 성장립자산성



연해주 아우로브까 산성



길림성 오호산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