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

by 여송은 2021. 7. 10.
반응형

2021.07.06. 국립중앙과학관-창의나래관

국립중앙과학관은 일단 넓고, 봐야 할 관들이 많기 때문에 과학관 안내 지도를 보는 건 필수 입니다!

당연히 하루에 다 본다는 생각은 과감히 버리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학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시간대별 관람 코스를 추천해 줍니다.

하지만 저는 보고 싶은 대로~~~ ㅎㅎㅎ

국립중앙과학관 전시관 안내


창의나래관 모습


가장 궁금했던 창의나래관!
창의나래관의 관람 방법은 조용히 전시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쇼를 보는 느낌으로 과학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각 파트마다 젊고 활기찬 선생님, 과학관에서는 이분들을 과학커뮤니케이터 라고 하더군요! 나와서 과학의 원리를 설명해 줍니다. 관람객들에게 질문도 하고, 직접 무대(?)오 나와서 체험 할 수 있게 유도도 하고 한편의 토크쇼에 와 있는 것 처럼 즐겁게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앞에서 찰칵!


창의나래관 1층 안내도


창의나래관 2층 안내도


코로나로 인해 잠시 운영이 중단된 체험도 있어 모든 체험은 할 수 없었지만 약 한시간 동안 즐기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체험 코스는 총 4개로 소요 시간은 약 60분!
전기쇼(1층)-레이저쇼(1층)-로봇쇼(2층)-드론공연장(1층)

오! 체험 이름에도 ‘쇼’라고 적혀 있네요! 마치 놀이동산에 온 것 같았고, 저도 신이 나서 선생님 질문에 어린이들 사이에서 열심히 대답했습니다.

창의나래관 전시실 모습

전기쇼 모습 / 정전기의 원리를 체험하기 위해 무대로 올라가는 아빠와 아들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번개!


레이저쇼 모습


레이저쇼 모습을 찍은 사진이 딱 한 장이네요?!
제가 너무 열심히 참여하다보니, 사진 찍는 걸 깜박했나 봅니다.

레이저의 원리를 설명해주는 선생님 목소리가 참 좋았는데 말이죠! 또박또박, 상냥~~~
“레이저는 어디까지 뻗어 나갈 수 있을 까요?”
질문이 기억나는데요, 정답을 맞추시는 한 분께 제가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하하하!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다음 코스로 이동중

그래픽 맵핑

로봇쇼 모습

로봇 팔이 춤을 추는데, 저보다 잘 추더라고요?

로봇과 대결


로봇쇼에서도 보는 것 뿐만아니라 로봇과의 대결을 하는 등 관람객이 참여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인간 대 로봇 이라는 구도로 게임이 진행 되니, 대면대면하던 관람객끼리 갑자기 서로 응원해주기도 했습니다.ㅎㅎ

드론공연장


마지막 코스인 드론공연장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렇게 안전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드론의 원리를 이해하고 노래에 맞춰 드론 공연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전기쇼 과학커뮤니케이터

레이저쇼 과학커뮤니케이터


창의나래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과학커뮤니케이터였습다! 그들은 주어진 짧은 시간동안 관람객들에게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시켜주고, 관람객들이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에는 사람!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여 전시에 AR, VR이 등장하고, 결국에는 로봇이 해설을 대신한다지만(하고 있지만) 사람이 주는 친밀감까지는 대신할 수 없을 듯 합니다.

과학커뮤니케이터 덕분에 내용에 집중도 잘 되었고, 설명하는 곳곳들이 컬러로 살아나는 것 같았습니다.

과학커뮤니케이터와 함께하는 색다른 과학관 쇼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에 꼭! 들러보길 추천드립니다.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국립중앙과학관
http://naver.me/GUkSxoAG

국립중앙과학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595 · ★4.45 · 배움과 놀이가 공존하는 곳

m.place.naver.com

https://www.science.go.kr/

국립중앙과학관

www.science.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