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넌 누구냐? 머리가 삼각 김밥인 빈차문화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4. 28.
반응형

 

유럽 선사 고고학, 특히 신석기 문화 중에 빈차 문화 Vinča culture라 일컫는 데서 출토한 그 독특한 인물 조각들이다. 여러 다른 이름이 있지만 아무튼 이 문화는 대략 기원전 5400~기원전 4500년 무렵 동남 유럽, 곧 발칸받도, 곧 지금의 세르비아와 코소보를 중심으로 전개됐다고 본다. 

이 빈차 문화는 삼각형 머리를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조각상이 전매특허다. 다만 저들 조각이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는 역시나 오리무중이다. 하긴 저 시대 무엇을 우리가 확실히 이것이라고 집을 수 있겠는가?

이럴 때 우리는 보통 신상神像이라 퉁치고 만다.

어차피 확실한 건 없으므로.

나는 삼각형보다는 ET형으로 부르기를 좋아한다. 꼭 삼각형이라 보기는 힘든 까닭이다. 

예서는 빈차 문화 최대 특징이 저런 것이다는 정도로 확인하고 지나는 자리 정도로 생각해줬으면 싶다. 

 

세르비아 신석기인은 ET?

 

세르비아 신석기인은 ET?

의인화한anthropomorphic 피규어의 머리 재료: 광택이 나는 구운 점토 신석기시대Neolithic (younger Stone Age) 용기vessel기원전 5000-4500경 빈차 문화Vinča culture 세르비아 남동부 프로쿠플레Prokuplje 근처 고고

historylibrary.net

 

금속기 시작 기원전 5천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나?

 

금속기 시작 기원전 5천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나?

여성 모양 조각 FEMALE FIGURINE Anthropomorphic (human-like)신석기시대, 빈차 문화 Vinča culture, 기원전 5000~4500년 무렵 세르비아 남동부 프로쿠플예Prokuplje 인근 플로치니크Pločnik 고고학 유적 출토  빈차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