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룩소르의 추억 – 카르낙 신전 by 유성환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5. 22.
반응형

이집트에 체류하는 동안 한국전통문화대학 복원팀과 저는 모두 4개 신전을 방문했습니다. 이들 신전은 모두 지금의 룩소르 시, 고대의 테베(Thebes)에 있습니다.

테베 중심을 흐르는 나일 강을 기준으로 태양이 떠오르는 산 자의 땅인 동안에는 순수하게 신만을 모시는 의례전(儀禮殿: cult temple)이, 태양이 지는 망자의 땅인 서안에는 주신과 사망한 왕을 함께 모시는 장제전(葬祭殿: mortuary temple)이 각각 건립되었습니다.

이번 방문에서 가장 중요한 방문지는 – 당연한 말씀입니다만 – 복원 대상인 신왕국시대 제19왕조 람세스2세(Ramesses II: 기원전 1279-1213년) 장제전인 라메세움(Ramesseum)이었습니다. 라메세움은 당연히 서안에 있습니다.

이어 동안에 위치한 의례전인 룩소르 신전(Luxor Temple)을 찾았습니다. 라메세움의 탑문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같은 왕이 강 맞은 편에 비슷한 규모로 건설한 룩소르 신전의 탑문을 참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찾은 곳은 제20왕조 람세스 3세(Ramesses III: 기원전 1184-1153년)가 테베 서안 메디넷 하부(Medinet Habu)라는 곳에 건립한 그의 장제전이었습니다.

라메세움은 그 구조를 완전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만큼 많이 파괴된 반면, 이 장제전은 보존상태가 좋았을 뿐만 아니라 그 구조가 라메세움과 매우 유사합니다.

결론적으로, 당대 신전 탑문 형태와 공법을 참고하기 위해 동안의 룩소르 신전을, 그 형태적 유사성을 참고하기 위해 서안의 람세스 3세 장제전을 각각 방문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세 신전 이외에 방문한 곳이 바로 카르낙 신전(Karnak Temple)입니다. 이 신전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그 역사나 규모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만 짚고 넘어가자면, 이 신전은 고대뿐만 아니라 현대까지도 가장 규모가 큰 종교 건축물로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이번 방문에서 복원팀과 저는 카르낙 신전과 (카르낙 신전과 룩소르 신전을 잇는 스핑크스 참배로의 운영을 담당하는) 모스타파 알-사기르(Mostafa al-Saghir) 카르낙 신전 총괄(General Director of Karnak Temples & Avenue of Sphinx)의 환대를 받았습니다.


사진 설명: 안내를 마친 모스타파 총괄과 함께



모스타파 총괄은 직접 신전 여기저기를 친절하게 안내해 주었습니다. (사실 이 신전에 대한 가이드와 설명은 제가 할 예정이었습니다.)

새벽에 방문한 카르낙 신전은 고요했지만 여전히 장엄했습니다.

그날 밤 '빛과 소리의 쇼'(Sound and Light Show)를 보기 위해 카르낙 신전을 다시 방문했지만 새벽녘의 신전은 말로 다 형언할 수 없는 매력적인 자태를 뽐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집트를 방문하실 여러분께도 이 신전을 새벽에 방문해 보라 하고 싶습니다.

#라메세움 #룩소르 #메디넷_하부 #카르낙 #의례전 #장제전 #람세스_2세 #람세스_3세

 

*** previous articles *** 

 

아랍세계 최대 도시, 카이로는 이렇게 탄생했다 by 유성환

 

 

아랍세계 최대 도시, 카이로는 이렇게 탄생했다 by 유성환

[여기는 카이로였습니다] 이제 카이로를 떠나 한국으로 향하는 길입니다. 오늘날의 카이로는 아프리카와 중동의 아랍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만 멤피스(Memphis) • 테베(Thebes) • 룩소르(Luxo

historylibrary.net

 

 

이집트어 갈래를 재음미하는 신간 by 유성환

 

 

이집트어 갈래를 재음미하는 신간 by 유성환

제가 이집트에 머물고 있는 동안 아마존에서 책이 도착했습니다. 책 제목은 『고대 이집트어와 아프리카-아시아 어족: 그 기원을 다시 생각한다』(Ancient Egyptian and Afroasiatic: Rethinking the Origin). 관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