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소위 성남 갈현동 사지寺址는 궁궐과 왕릉의 미니어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7. 31.
반응형

저 정체가 조금은 오리무중인 성남 갈현동 사지가 실상 조선왕릉 판박이임을 강조했거니와 

그렇다면 왕궁과는 어떤가? 

 

 

 

이 경복궁은 사람들이 오해하기 십상인데, 근정전은 그 위치가 북쪽 정중앙이다. 전체로 보면 그냥 정중앙인 듯하지만, 저 경복궁을 중심으로 하는 전면 흥례문 권력과 광화문이 공적 영역이며, 그 뒤편은 왕의 사적인 공간이라, 근정전은 북쪽 정중앙이다. 이 점을 혼동하면 안 된다!!!

하도 이 분야 연구를 독점한 고건축하는 친구들이 헛소리를 뇌까려 놔서 저런 오해를 어디에서부터 불식해야 하는지, 내가 왜 그들이 싸질러 놓은 똥을 치우는 일을 해야 하는지 분통이 터지지만, 근정전이 왜 북쪽 정중앙이라는 사실을 기자인 내가 앞장서 주창해야 하는가? 

저 근정전을 중심으로 하는 왕의 공적 영역은 보다시피 전형적인 3단이라, 광화문이 남대문이요, 그에 이르기까지 3단으로 구획됨을 보거니와, 흥례문 권역과 근정문 권역을 지나 제3단째인 근정전만이 오직 단상을 높여 가장 높은 데다 올려놓은 까닭이 바로 저 자리가 북극성인 까닭이지 다른 우수마발 필요없다. 

자 저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번에 나왔다는 갈현동 사지를 본다. 

 

 

 

내 말 딱 그대로지 않는가? 

일탑삼금당이니 일탑일금당이니 하는 괴물 같은 이야기를 어디서 줏어들었는지 모르나, 삼금당? 일금당? 이 딴 거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오직 그랜드디자인을 이해해야 할 뿐이다. 

 

*** related article ***

 

성남 갈현동 사지, 그 키워드는 조선왕릉에서 찾아야 한다

 

 

성남 갈현동 사지, 그 키워드는 조선왕릉에서 찾아야 한다

아들놈한테 쫓겨나 허울 뿐인 삶을 살다갔지만, 그래도 왕조 창업자라 해서 대접을 하지 않을 수가 없어 왕릉이랍시고 해서 만든 구리 동구릉 내 이성계 무덤 건원릉이다. 항용 나는 조선왕릉을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