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아무리 좋은 자리라도 아는 게 없음 꿔다논 보릿자루일 뿐

by taeshik.kim 2023. 12. 16.
반응형

문화계만, 전시업계만 국한해도 촣은 전시가 오죽 많은가? 더구나 연말연초라 천지사방 전시라 해서 어서 오라 다투어 호객행위 일삼는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이토록 오만방자한 말은 없다. 이런 전시는 갈 필요가 없다.

왜인가? 배우러 가는 데가 전시장은 아닌 까닭이다. 전시장이 숙제하러 가는 데란 말인가? 이런 전시는 필연으로 실패한다. 그래서 유홍준은 틀렸다. 네 똥 굵을 뿐이다.




전시는 호흡하는 데이며 공유하는 데고 내가 그 자리 있다는 것만으로 내가 빛나고 전시가 빛나는 자리다. 즐기는 자리다. 콘서트장을 내가 즐기러 가지 배우러 간단 말인가?

마찬가지로 그 어느 누구도 배우러 전시장을 가지 않는다.

이 괴리에서 박물관 미술관이 탑재한 비극이 있다.

그렇다고 저 말이 아주 틀린가 하면 모름지기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데 또 다른 비극이 잠재한다.

누구나 주인이고 싶지 노비이고 싶겠는가?

호흡하는 데고 공유하는 데며 내가 그 자리 있다는 것만으로 내가 빛나고 그 자리가 빛나기 위해서는 내가 어느 정도 아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가 대접받는다.

그래서 나는 그 어떤 전시장에서도 강제가 아닌 이상 가이드를 거부한다. 내가 주인인데 왜 내가 지도 지휘를 받는단 말인가?

가이드가 강요하며 윽박하는 지식이 다른 자리 가서 내가 주인되고픈 데는 쥐꼬리 만한 단서가 될지는 모르나 내가 호흡하고 공유하는 데 방해만 될 뿐이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자리 가도 내가 아는 게 없음 멀뚱멀뚱 꿔다논 보릿자루 신세를 면치 못하며 그건 단순히 쪽수를 채워주는 데 지나지 않는다.

내가 왜 그 행사의 주인공들을 빛내야 하는 청중이 되어야 한단 말인가?

그 딴 자리 박차고 나와서는 나 혼차 전시실을 돌아야 한다.

그래야 내가 비로소 전시와 다이다이 맞다이 치는 당당한 주인이 된다.

반응형

댓글